내가 요즘 나름 재밌게 보는 드라마가 <마담 앙트완>이다. 뭐 <시그널> 보다 못하긴 하지만. 이 드라마는 임상심리학이란 독특한 소재를 두고 한예슬과 성준의 옥신각신 사랑 싸움을 보는 맛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 개인적으론 한때 심리학에 심취했던 내가 지금은 왜 그리 관심이 뚝 떨어진 걸까? 회의가 들면서 극중 성준이나 장미희의 배역이 눈에 들어오긴 한다. 특히 성준의 공간이.

 

하긴, 마담 앙트완의 공간 어느 하나 마음에 안 드는 공간이 있나? 카페와 연구소가 함께 있는 건물 외관은 이름에도 걸맞게 프랑스 어느 건물을 묘사한 것도 같다.

 

 하지만 내가 또 눈여겨 보고 있는 인물이 있다면 그건 배미란 역의 장미희다.

사실 어찌보면 한예슬이나 성준이 타이틀롤이긴 하지만 아주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도 장미희가 눈에 들어오는 줄도 모르고.

 

 

솔직히 난 젊은 날의 장미희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연기도 그렇게 잘하는 것도 아닌 것 같고, 특히 그 목소리와 대사가 가식 덩어리라고 생각되서 별로였다.

 

하지만 한동안 TV를 떠나 있다 다시 복귀하고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도 차츰 보고 있으려니 예전에 단점이라고 생각되었던 것이 지금은 오히려 매력으로 다가온다. 도대체 나이들어서도 저렇게 교양있고, 조신하고, 우아함을 유지한다는 게 쉬운 일인가? 보통은 아줌마의 동의어는 펑퍼짐. 뭐 이런 거 아니었나? 그런데 이렇게 나이들어서도 고상함을 유지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건 점점 늘어나는 추세가 될 것이고.

 

이 드라마의 특징은 바로 이거다. 장미희를 앞세워 중년의 나이에 자신의 아들 같고 조카 같은 남자 아이를 이성으로 좋아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다. 더구나 그 남자아이가 성격상 너무나 싹싹하고 잘한다. 그런데 그 자상한 성격이 중년의 여성에겐 이성적으로 끌리는 매력으로 작용한다. 더구나 예전 같으면 있을 수 없다고 제 3자들이 더 날뛰겠지만 여기선 오히려 응원하는 분위기였다 삑사리나는 분위기다. 물론 배미란은 고상과 품위를 유지해 선을 뛰어넘지 않을 것이며 혼자 좋아할 것을 다짐한다.

 

난 아직 나이 차이 많이 나는 상대를 좋아해 본적은 없지만 나도 살아가다 한 20살쯤 나이 차이나는 상대를 좋아하면 어쩌나 은근 걱정할 때가 있다. 그쯤되면 사랑은 육체의 영역 보단 영혼의 영역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어떻게 자기 보다 나이 어린 사람을 좋아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런데 그것이 또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도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결혼의 적령기가 없어지고 독신의 기간이 늘어나면 인간관계는 어떤 식으로든 다양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몇 년 전 <라벤더의 연인>을 개봉관에서 본적이 있었다. 난 그저 그렇게 봤는데 같이 보러간 일행 중 남자 아이가 오히려 눈물 짓는 것을 보고 내심 놀란 적이 있었다. 아니 저렇게도 감수성이 풍부하다니. 그것이 진정한 사랑이라면 변태라고는 이름짓고 싶지 않다.  그냥 영혼의 충돌이라고 얘기하고 싶다. 그도 그럴 것이, 사랑에 눈이 있던가? 분별력이 있던가? 분명 사랑하는 영혼이 아름다운 건 사실이지만 그렇게 이상적이지 않은 경우 안타깝고 애절한 것도 사실이다. 그런 사랑은 가급적 안하면 좋겠지만 하게 되더라도 응원은 못할망정 쉽게 변태라고 단정 짓지는 말았으면 좋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6-03-05 2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미희는 어느 드라마에 나오면 캐릭터가 비슷해요. 비슷한 수준이 아니라 외모와 복장을 `복사하기 붙여넣기`하는 것 같아요. 항상 조신하고, 교양 있는 중년 여성으로 나오죠. ^^;;

stella.K 2016-03-06 11:19   좋아요 0 | URL
결국 그게 트레이드마크 아니겠어?
앙드레 김 패션이 똑같은 것처럼.
근데 그게 요즘엔 아주 나쁘지 않게 보인다는 거지.
그 조근조근하고 나긋나긋한 목소리에
남자들 삭신이 녹지 않냐?ㅋㅋ

yamoo 2016-03-10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쓰신 드라마 리뷰를 읽어 내려 가면서, 이 드라마는 뭐네 대한 거쥐? 라는 궁금증이 무럭무럭 자라나는 순간..

장미희를 앞세워 중년의 나이에 자신의 아들 같고 조카 같은 남자 아이를 이성으로 좋아하는 것..

이라는 한 줄로 샥 정리가 됐습니다. 아~~주 진부하지만 볼 만한 드라마라 생각합니다. 마담 앙트완..지금 하는 태양의 후예보단 재밌겠죠? 2회까지 보구서 걍 덮었습니다. 대사들이 너무 오글거려서뤼~

마담 앙트완은 한번 역주행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리뷰 아~주 좋습니다!ㅎ

stella.K 2016-03-10 12:38   좋아요 0 | URL
ㅎㅎ 아, 장미희의 에피소드는 곁다리구요,
한예슬과 성준이 주죠.
전 한예슬이 사람들 점 봐 준다면서 검은 부채 펼쳐서
보는 게 영 좀 거시기하긴 한데
사랑을 심리학이란 과학으로 설명할 수 있느냐
적어도 드라마에서 한번도 시도해 보지 않은 걸
작가가 했다는 게 전 마음에 들더라구요.
중간중간 여러 임상심리 사례도 보여주고.
시청률이 신통치는 않지만 전 그렇고 그런 연애 통속극 보다 좋은 것 같아
보고 있습니다.

태양의 후예는 확실히 야무님 같은 남자분은 싫어할 줄 알았어요.
그런데 이 드라마는 여심 저격 드라마인 것은 확실합니다.
송중기가 죽여주죠.
아마 송중기도 일생 이런 역할 다시는 못 맡지 싶지 말입니다.ㅎㅎ

페크pek0501 2016-03-11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잘 지내시죠?

<마담 앙트완>이란 드라마가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저는 요즘 주말드라마밖에 안 봐요.
<라벤더의 연인>은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군요. 장미희 드라마처럼 간략히 정리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말이죠. 연상이나 연하 중 선택하라고 하면 연상을 택하겠어요. 40대 여인이 20대 청년을 사랑하는 건 응원해 주고 싶기보단 말리고 싶고 연민이 생길 것 같네요. 아픈 사랑을 하는 것 같아서요.
차라리 40대 여인이 60대 남자를 사랑하는 게 나을 것 같아요.

그리고 연하 남자는 그런 문제가 있지 않나 싶어요. 사랑을 하려면 존경하는 마음도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연하를 존경하기는 좀 어려운 문제 아닌가요? 몇 살 아래도 아니고... 이건 저의 경우에만 해당해나요? 그럴지도 모르겠어요. 저는 존경할 수 없는 사람은 사랑하기 어려울 것 같거든요. 가령 외모에만 끌린다든지 해서만 사랑의 세계로 들어서는 게 불가능할 것 같거든요. 호감을 가질 순 있어도요.
물론 저의 경험 부족으로 생각의 한계를 드러내는 것이겠지요...
남들이 관심 가질 만한 소재를 잘 택하셔서 쓴 것 같아요. 재밌게 읽었어요. ^^

stella.K 2016-03-11 13:15   좋아요 0 | URL
ㅎㅎ 저도 그래요. 젊었을 땐 연하가 좋다 싶었는데 나이들고 나니까
연상이 좋은 것 같더라구요.
근데 남자라는 동물을 존경하기는 이제 가면 갈수록 어렵지 않나요?ㅋㅋ

라벤더의 연인은 잘 기억은 안 나는데, 청년이 어느 섬마을에 표류해요.
근데 거기에 늙은 두 자매만 사는 집에서 몸이 회복될 때까지 있는데
그동안 두 자매가 동시에 청년을 사랑하던가? 뭐 그런 내용이었던 것 같아요.
청년과 같은 또래였다면 로맨틱 코미디가 됐을 텐데
나이듦의 위대함이란 그런 것 같아요, 열정적인 사랑을 가슴에만
간직하고 있다는 것.
극중 장미희도 그렇게 하죠. 그게 또 나름 보기가 나쁘지 않더라구요.
그러고 보면 우린 나이든 여자와 젊은 남자와의 사랑을 상상하는 수준이
어떤지 알 것 같지 않습니까?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