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달동안 이용하는 통신사에서 컨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게 해 줘서 나름 부지런히 원없이 봤다. 나이 드니까 영화도 시큰둥이라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더라.   

  

액션 영화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 왜 이 영화에 사람들이 환장하는지 알 것도 같다. 예전 액션 영화는 주인공이 반드시 어려움에 직면하고 그 어려움을 어떻게 헤쳐 나가는가를 보여주는데 이건 그런 게 없다. 그냥 보면 범인을 찾아내고 무조건 응징한다. 그게 관객으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는 걸 영화 관계자들이 알았나 보다.


내가 쫌 좋아하는 손석구 피의 칼부림을 하는 건 확실히 보기가 역한데 마동석 때문에 그게 상쇄가 된다. 거침이 없고 두려움도 없다. 확실히 악을 응징하는 캐릭터는 언제나 환영을 받는다. 나름 귀엽기도 하고 매력적이다. 특히 그의 핵주먹은 믿음을 준다. 마지막 버스 대결신은 가히 압권이다.     


자막 많고 대사 많은 영화 이젠 별로다. 벌써 10년도 더된 작품인데 지금 봐도 좋다. 하긴 애니매이션의 장점은 그런 거 아니겠는가. 대사가 거의 없다. 그냥 보고만 있는 것으로도 그림을 보는 것처럼 너무 편하고 좋다. 

난 내가 이 작품을 이미 본 줄 알았다. 그랬더니 처음 봤다. 그럼 내가 뭘 보고 봤다고 착각하는 걸까...



클레이 애니매이션이다. 미국과 호주, 보모의 방치속에 살아가고 있는 18세 소녀와 44세 아스퍼거 증후군(자폐의 일종)을 앓고 있는 아저씨와의 무려 22년간의 우정을 코믹하게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음산하고 괴기스럽다. 팀 버튼의 애니매션을 연상하게 되는데 놀라운 건 실화를 바탕으로했고, 여러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람이 불행한 환경속에서 산다고 꼭 그 사람의 운명도 불행한 것은 아니라는 걸 작품은 보여주고 있다.


이미 전설이 되어버린 작품. 작품을 논한다는 게 별로 의미가 없어보이긴 한데, 고백하자면 난 이 작품을 이번에 처음 봤다. 멋지긴 한데 아무래도 시리즈로 보는 건 좀 부담스러운 것 같아 여기서 만족하기로 했다.




작년인가 재작년에 우연히 영화 채널에서 봤는데 아쉽게도 끝까지 보지 못했다. 이번에 다시 봤는데 나름 잘 만든 영화라고 생각한다. 70년대 미국 이민 사회를 그렸다. 

난 한예리의 차분한 연기도 좋고, 윤여정의 자기중심적인 연기도 좋긴한데 왠지 스티브 연의 연기가 마음이 간다. 가장으로서 한 가정을 책임지고 산다는 게 쉬운 일인가. 남자가 됐든 여자가 됐든 가장이 된다는 건 역시 너무 어려운 일이다. 

그나마 아내의 바람대로 장모를 모셔와 함께 살기로 했는데 이번엔 손자와 외할머니가 잘 못지낸다. 할머니는 좋아하는데 데이빗은 할머니가 너무 이상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 (데이빗을 연기한 앨런 김의 연기가 정말 좋다.) 아무튼 그럭저럭 살아갈 것만 같은데 이번엔 외할머니가 뇌졸증에 걸린다. 또 그런 중에도 어렵게 오랫동안 바라 온 일을 처음으로 성사시키고 가족 모두와 기쁨을 나누고 싶은데 그 순간 아내는 남편의 진실을 깨닫고 또 싸운다. 그리고 정말 이혼을 결심한다. 그런데 가만히 있기로 한 친정 엄마가 뜻하지 않게 화재를 내 헛간을 태우고 만다. 헛간엔 납품할 물건을 쌓아뒀다. 그걸 잃어버리게 생겼다. 

하지만 그게 꼭 불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가족은 평소 땐 죽일듯이 싸우다가도 그런 뜻하지 않는 일이 닦치면 놀라운 응집력을 발휘한다. 그게 가족이다. 친정엄마가 불을 냈으니 적어도 한동안은 이혼의 이자도 내지 못하게 생겼다. 남편의 입장에선 좋은 일일 것이다. 또한 그렇게 티격태격하는 외할머니와 손자의 관계도 처음으로 손자가 할머니를 걱정하는 어른스러움이 발휘된다. 

한국의 사위 같으면 그런 장모라면 의식하건 말건 마구 원망을 퍼부었을지도 모르는데 미국이라 그런지 아니면 원래 성격이 그런지 장모를 탓할 마음이 전혀 없다. 오히려 장모가 심어놓은 미나리 밭을 아들과 함께 나와 미나리를 딴다. 그게 참 짠하다.         

좀 아쉬운 건 사실이지만 배우들의 연기가 좋아 굳이 흠을 잡고 싶지는 않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7-13 10: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범죄도시 같이 주인공이 승리하는 장면이 많은 게 저도 재밌더라고요. 더글로리, 도 그래서 성공했던 것 같아요. 예전 영화는 주인공이 당하기만 하고 관객이 마음 졸이게 한 게 많았어요.
더글로리처럼 이미 계획해 두었던 것(복수)을 보여 준다면 승리할 승산이 높으니 리얼리티가 없다는 평가를 피할 수 있을 듯요.
가족이란 그런 거죠. 제가 본 외국영화도 그런 게 있었어요. 둘이 이혼하려고 결정했는데 그때 아이가 납치되는 사건이 일어나서 부부가 합심하여 아이 찾기에 나서고 그러면서 서로 위로하고 결국 아이 찾고 부부가 화해하게 된다는 이야기예요. 불행에도 장점이 있는 셈이죠. 간단 리뷰 좋습니다.^^

stella.K 2023-07-13 14:42   좋아요 1 | URL
이번에 지니 TV가 예쁜 짓을 했어요.
예전엔 아주 가끔 5천원 3천원 TV 쿠폰 주더니.ㅋ
어제 자동종료 했는데 좀 아쉽긴 했지만 그렇다고 월정액 사서 보진
않으려구요. 계속 TV만 보게되서.ㅠ
더 글로리도 그렇군요. 힘 자랑하는 거 별론데 마동석 정말 매력적이예요.
귀엽기도 하고.
본 중에 제일 좋았던 건 ‘일루셔니스트‘랑 ‘미나리‘가 좋았던 것 같아요.
두 작품은 언니도 꼭 보세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니르바나 2023-07-14 00: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영화 많이 보셨네요.
니르바나도 <미나리> 좋게 보았던 것 같아요.
남들이 좋다하면 그저 따라가보는 영화 관람 수준이라서 좀 그렇지만
봉준호감독의 <기생충>에 이어서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stella.K 2023-07-14 10:31   좋아요 2 | URL
잘 계시죠? 늘 저의 볼품없는 글에 댓글 달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ㅎ
영화는 정보력이 중요하죠. 아무거나 볼 수는 없잖습니까? 잘 하셨습니다. 저도 두 작품 모두 재밌게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