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직 여름은 많이 남은 듯한데 왠지 올 여름은 한 번도 못해 보고 지나갈 것만 같은 일이 있을 것 같다. 그것은 냉커피와 팥빙수를 먹는 일.

지금까지는 해마다 여름이면 이 둘을 먹었는데 올해는 아직까지 못 먹었다. 뭐 팥빙수야 좋아하긴 하지만 살찔 거 생각에서 한 두번 먹는 게 다고, 그래도 냉커피는 자주 먹는 편이었는데 올해는 아직 한 번도 마셔보지 못하고 있다. 커피를 하루 두 잔으로 줄인 탓일까?


말에 의하면 아이스커피를 먹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무슨 나란지 두 나라 정도 밖엔 없다고 한다. 문제는 그 나라가 어느 나란지 지금은 기억에 없다. 암튼 그걸 알고 뜨아스럽긴 했다. 아니 이 더운 여름 날 커피를 차게 먹을 생각을 못하고 있는 나라가 그렇게 많다니...


2. <나의 아저씨>를 감동적으로 봐서 기대를 가지고 <나의 해방일지>를 보고 있긴하다. 이 두 작품의 작가는 같은 사람이다. 아, 근데 너무 기대를 많이했나? 지금까지 9회를 봤는데 끝까지 볼 수 있을까? 별로 그럴 것 같지는 않다는 느낌이다. 


밥 먹는 장면과 술 쳐 먹는 장면이 드럽게 많이 나온다. 밥 먹는 장면은 용서할 수 있다. 일상은 중요하니까. 하지만 언제나 술 먹는 장면은 용서가 되지 않는다. 술은 일상은 아니지 않는가. 사실 술 먹는 장면을 굳이 제외시키지 않는 것은 소주의 도수가 낮아지면서 거의 음료에 가까운 인식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 논리라면 언젠가 담배 피는 장면도 다시 부활하지 않을까. 담배도 도수를 적용하고 구수한 냄새가 나는 것으로 바꾼다면 말이다. 웃기는 논리다.  


이 작품엔 다들 사랑에 실패하거나 성공하지 못한 찌질이들만 나온다. 생각해 보면 연애만큼 가성비 떨어지는 게 또 있을까? 성공을 할지 안 할지도 모르면서 사람은 그것을 기어이 한다. 사랑이 언제나 갈 것도 아니라는 걸 알면서. 그리고 그게 나빠 보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게 인간이고 인생인 걸 뭐 어쩌라고? 매미도 7년을 애벌레로 있다가 그 여름 한철 그리 시끄럽게 울다가 죽는다잖나. 그게 생인 것이다. 대단하지는 않지만 찌질하지도 않다. 그러면된 거 아닌가.


근데 어쨌든 드라마는 재미가 없다. 그 대단하지 않은 인생을 드라마에서까지 곱씹을 필요가 있을까 싶어서. 그래도 손석구는 좀 괜찮은 구석이 있는 배운 것 같긴하다. 

아, 걷는 장면도 많이 나오긴 하는데 그건 나쁘지 않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22-08-03 22: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한파에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사람이 사는 나라가 우리나라 말고 또 있을까요? ㅎㅎㅎ

stella.K 2022-08-04 10:15   좋아요 0 | URL
그런가? 난 한파엔 안 먹어봐서ᆢㅎ 하긴 고추를 고추장에 찍어 먹는나란데 뭐는 못하리...ㅋㅋ

페크pek0501 2022-08-05 13: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이스커피는 몇 번 사서 마셔 봤는데 팥빙수는 먹어 보지 못한 채 여름이 갈 것 같네요.
두 나라밖에 없다는 게 의아하네요. 아이스커피 아메리카노가 얼마나 구수한데요...
여행 가서도 스벅에 줄을 서서 테이크아웃으로 아이스~를 사 마시곤 했어요. 스벅이 얄밉긴 한데 그 맛에 중독되었는지 자꾸 찾게 돼요.

추신) 님의 서재 위에 있는 높은음자리표가 보기 좋네요.^^

stella.K 2022-08-05 13:45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 완성형 스킨에 이게 있어요.
지금까지 글 쓰는 부분에서까지 색깔이 들어가는 것이
좀 부담이 되는 것 같아 안 썼는데 회색 정도면 괜찮겠다 싶어
선택했습니다. 괜찮죠?^^
아, 그러고 보니 언니 프사 다시 예전 걸로 돌아왔네요.ㅋ

그러니까요. 아이스커피는 어느 나라나 있는 줄 알았어요.
짜파구리도 그렇고 먹는 건 우리나라가 좀 앞서는 것 같아요.ㅎㅎ

레삭매냐 2022-08-05 14: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드라마 밥 이야기를 들으니,
예전에 힛트치던 어느 작가는
자신의 드라마에 꼭 자신이 쓴
드라마에 밥 먹는 장면을 넣었
다는 썰이 기억나네요.

술 타령의 기원을 좇아 보면
그 장면을 대체할 만한 다른
일상을 찾을 수가 없어서가 아
닐까 추정해 봅니다. 사실 술자
리 설정이 작가로서는 쓰기도
쉽구요 :>

오늘 점심에도 션한 라떼이를
한 사발 들이켰습니다.

stella.K 2022-08-05 14:23   좋아요 1 | URL
저도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취중진담이라고 뭔가 마음속의 썰을 풀어야 하는데
맹숭맹숭 할 수는 없으니 그런 걸 되풀이 하는 거겠죠.
더구나 소주는 진심 서민의 술 아니겠습니까?
근데 웬지 저는 박해영 작가를 좋아하는 것도 여기까지지
싶습니다.
서사가 있고 대사를 쓰는 것과 대사를 먼저 생각하고
거기에 맞는 서사를 생각하면 결국 밑천이 바닥났다는 걸
드러내는 건데 저는 작가에게서 후자가 보이거든요.
대사 하나 잘 썼다고 좋은 작가가 되는 건 아닌데 말입죠.

션한 라떼이 한 사발. 잘 하셨네요.ㅋ
이 더운 날 그런 낙도 없으면 어찌 살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