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일을 다닐때 회식에서 엄청난 양의 소주를 마신적이 있다. 내가 일하는 종로점과 강남점이 같이 하는 회식이었는데 강남으로 파견근무를 나갔을 때 하루정도 같이 일한 사람을 이 날 다시 만나 가볍게 서로 눈을 마주치며 목례를 했다. 그는 눈에 띄게 잘 생긴 편이었는데 말을 섞어보진 않았었다. 술이 들어가자 나는 나름 꽐라가 되었고 필름이 종종 끊겼는데 파견근무 때 단 하루 소심한 나의 가면에 속았?던 그 사람은 어느새 내 근처로 와 있었고 자리가 파하자 마자 나에게 반했다면서 갑자기 고백을 했다. 나는 내가 꽐라상태인것까지는 인지하고 있던 상황이었기에 최대한 멀쩡한 척 하면서 나중에 다시 잘 생각해보라고 지금 취하신것 같다고 얼버무렸다. 그는 절대 취하지 않았다며 자기 마음을 증명해 보이겠다고 했던것 같다. 이때부터는 필름이 아주 많이 늘어지고 손상되었다. 그때 나랑 같이 일하던 동료가 우리로부터 멀찌기 취해 앉아 있었는데 이 사람은 느닷없이 내가 자기랑 사귀지 않으면 그 동료를 때리겠다고 위협했다. 아마도 그 친구랑 나랑 썸을 탄다고 생각했던것도 같다. 나는 당황했고 뭐라고 대답했는지는 분명하게 기억이 나질 않는다. 그냥 얼버무렸던 것 같다. 이 사람은 어느새 달려가더니 그 친구를 때리기 시작했다. 나는 택시를 타고 집으로 도망쳤다. 


그 사람이 왜 그렇게 까지 했는지 잘 모르겠다. 나는 겁이 많지만 때로는 느닷없이 겁이 없어지기도 하는데 그날은 겁이 나는 상태였다. 관심을 이상한 쪽으로 표현하는 사람이 있구나 하고 느꼈고 많이 무서웠다. 프랑수아즈 사강의 <마음의 파수꾼>을 읽으며 그 별종같은 사람의 일이 생각났다. 


헐리웃에서 잠시 배우로 활동하다가 이제는 시나리오 작가로 꽤 잘나가는 주인공 도로시는 자신과 진지한 관계로 발전되길 원하는 폴과 함께 드라이브를 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갑자기 허수아비같이 마르고 기다란 젊은 남자가 차에 뛰어들고 가까스로 충돌을 피하지만 차량은 전복이 되어 불타오른다. 몸을 피한 두 사람은 차에 뛰어든 청년이 쓰러져 있는 모습을 발견한다. 


나는 그의 심장에 손을 얹어보지도 못하고 그가 살아 있는지 확인하지도 못한 채 한동안 그의 앞에 꼼짝 않고 서 있었다. 그렇게 그를 바라보고 있자니, 그가 살았는지 아니면 죽었는지의 여부는 내게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느껴졌다. 그건 두말할 필요 없이 기묘한 느낌이었고, 나중에 나는 그 느낌을 쓰라리게 후회하게 된다. p.17


다행히 그는 죽지 않았고 거동이 불편했기에 도로시는 자신의 집에 데려와 얼마간 보살핀다. 청년의 이름은 루이스였다. 40대의 도로시에 비해 20대 초반의 루이스는 많이 젊은 편이었지만 남자친구인 폴은 약물을 하고 차에 뛰어든 그 정신나간 남자를 조심하라며 불안함 속에 사랑을 고백한다. 도로시는 이 의문의 남자 루이스와 한 집에 살며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고 점점 가까워진다.


내가 이 녀석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을까? 이 녀석은 누군가를 미치도록 사랑했던 걸까? 사람들은 그런 사랑을 광기라고 부르지만, 내게는 언제나 그것이 사랑의 유일한 분멸 있는 형태로 여겨졌다. 이 녀석을 재규어 자동차의 바퀴 아래로 떠민 것은 우연이었을까? p.30


도로시는 루이스에게 실패한 두 번의 결혼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다른 여자와 사랑에 빠져 자신을 떠난 첫 남편을. 그리고 얼 마 후 그 전 남편의 자살 소식을 듣게 된다. 이어 도로시에게서 남편을 빼앗은 여자도 교통사고로 사망한다. 도로시가 아주 싫어하는 '인간 말종'같은 자가 영화계에 있었는데 그도 역시 사고로 갑작스럽게 죽는다. 루이스는 도로시에게 고백한다. 자신은 다소 험난한 인생을 살았고 아무도 그저 선의로만 도와주지 않았었다고. 하지만 도로시가 자신의 인생에서 처음으로 조건없이,바라는 것 없이 그에게 선의를 보여줬다고. 그는 그래서 도로시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녀는 유일하게 중요한 사람이므로 그녀를 위해 이 사람들을 차례차례 죽인것이다. 


갑자기 끔찍이도 외롭고 무섭다는 느낌이 들었다. 나에게는 비밀이, 치명적인 비밀이 있었다. 나는 성격상 절대 비밀 같은 것을 몰래 간직하는 성격이 아니었다. 나는 새벽까지 그렇게 깨어 있었다. 5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감상적인 내 살인자가 자신의 조그만 침대에서 꽃과 새들의 꿈을 꾸면서 평화롭게 잠을 자고 있을 동안.p.129



도로시 시모어가 그를 네 번이나 살인으로 몰아넣었다. 당황스러운 사실이었다. 나는 지금까지 살면서 불편한 감정 없이는 파리 새끼 한 마리 죽여 본 적이 없는 데다가 길 잃은 개, 고양이, 사람들을 기꺼이 내 집에 받아들였는데 말이다. p.159

 

프랑수아즈 사강의 소설에는 천진난만한 방랑자가 꼭 한명씩 나오는 것 같다. 이번에는 천진난만한 살인자라고 해야 할 듯하다. 나는 천진난만이라는 단어도 좋아하고 방랑자라는 단어도 사랑한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영어 단어는 불어를 어원으로 했을 듯한  ingenue다. (천진난만한 소녀란 뜻) 이니셜을 박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길때 내 이름 이니셜 대신 이 단어를 즐겨넣는다. 


물론 사랑을 위해 살인을 한다는 건 현실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 천진난만함과 수려한 외모로도 용서할 수 없는 범죄다. 그런 다소 비현실적인 면이 읽는동안 묘한 즐거움을 주었다. 끔찍한 동시에 로멘틱한 아이러니가 공존한달까? 소설 속에서 도로시의 난처한 상황은 다소 유쾌하게 진행된다. 읽는 동안 얼마나 많이 웃었는지 모르겠다. 사강 특유의 발랄한 철학이 가득 담겨 있었다. 약간의 스릴까지 가미된 달콤 살벌 살인자와의 로멘스가 궁금하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작품 속에서 차체가 높은 롤스로이스가 자주 등장해 함께 올려본다.

 (출:블로그 럭셔리라인)











  

 







댓글(35)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22-01-02 23:33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미미님이 추천하시니 눈여겨 봐둡니다. ^^
저도 방랑자 단어를 의미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슈베르트 방랑자를 좋아해서 즐겨 듣게 되었어요. ㅎㅎㅎ

미미 2022-01-02 23:53   좋아요 7 | URL
방랑자는 어쩐지 어감까지 좋지요ㅎㅎㅎ슈베르트 방랑자 저도 들어볼래요!!😆

오거서 2022-01-03 13:09   좋아요 4 | URL
미미님 무사하셔서 다행입니다. 글을 읽고서 먼저 이 생각이 들었는데 방랑자 땜에 잠시 잊어버렸어요. 늦었지만 말씀 드려야지요 ^^;

미미 2022-01-03 13:34   좋아요 2 | URL
방랑자 부분이 사실 핵심이예요.ㅋㅋㅋㅋ고맙습니다 오거서님^^*

얄라알라 2022-01-03 00:5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 미미님, 도입부의 에피소드는 제가 뉘앙스를 잘 이해했는지 자신이 없어서 다시 읽었어요....˝꽐라˝상태였다 하셨는데, 자리를 피하심은 현명하셨다는 판단이... 동료분께는 죄송스럽지만.

미미 2022-01-03 07:07   좋아요 3 | URL
무섭기도 했고 저에게 보란듯이 그런거니까 제가 안보는게 나을거라고 생각했어요. 다른 남자동료들이 말리기 시작해서 신고는 하지않았고요.아웅ㅠ 꽐라의 무시무시한 귀소본능이었습니다 *^^*

바람돌이 2022-01-03 02:07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오싹한 얘기인데요. 저게 실제로 내게 일어난다면 좀 끔찍할거 같아요. ㅎㅎ
북사랑님 말처럼 술 취했다고 누군가를 때리는 인간 - 피하신건 정말 신의 한수! 마음의 파수꾼을 현실로 만나는 건 좀 많이 끔찍하잖아요. 그때도 지금도 현명한 미미님입니다. ^^

미미 2022-01-03 07:12   좋아요 3 | URL
그럼요 현실에선 안될일!ㅎㅎ 소설에선 살인 장면이 거의 나오지 않더라고요. (마지막 사건 빼고는 간접적인 묘사로만)희극적인 부분을 강조하려 그런것 같아요.
감사해요 바람돌이님^^*

새파랑 2022-01-03 07: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미미님이 너무 인기가 많으셔서 두 남자가 난투극을 벌였다는 실제 이야기 군요~!! 역시 어딜가나 인기인 미미님 ^^

저는 마음의 파수꾼은 사강이 아니면 쓸 수 없는 책이 아닌가란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사랑 역시 사랑의 한 형태겠죠?

<사랑이 아니라고 말하지 말아요> 완전 최애곡이에요 ㅜㅜ 왠지 책하고도 잘 어울리네요~!!

미미 2022-01-03 07:49   좋아요 4 | URL
에피소드부자라 또 하나 풀어봤습니다 헤헷^^*
사강의 소설은 어쩜 이렇게 다 재밌는지! 계속 홀딱 반하고 있어요. 사랑의 극단적인 형태를 이렇게 유쾌하게 풀어내다니 놀라워요. 이노래 좋죠ㅎㅎ

다락방 2022-01-03 08:0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시드니 셀던 소설 중에 그런게 있었거든요. 제목이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여자가 사랑하는 남자가 피아니스트이고 그 피아니스트랑 결혼을 했어요. 그런데 이 피아니스트가 워낙 세계적인 연주가이다 보니 여기저기 세계 투어를 다니는거에요. 그래서 함께할 시간이 별로 없어 서운하다고 직장 동료 남자에게 얘기합니다. 직장 동료 남자는 그녀를 오래전부터 짝사랑하고 있던 바, 그녀를 서운하게 할 수 없다는 생각에 그 피아니스트 남편의 손을 못쓰게 칼로 찔러요. 피아니스트는 이제 피아노를 연주할 수도 세계 투어를 다닐 수도 없었죠.
저는 리뷰하신 사강의 소설의 뉘앙스를 잘은 모르겠지만 사랑은 굉장히 잘못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고 보는데요, 잘못된 형태로 나타났다면 그것이 사랑일까? 라고 되묻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제 대답은 ‘아니‘ 예요. 내가 거절 당했다는 걸 받아들이지 못하고 또 누군가에게 상해를 입히면서 내 사랑을 지키고 싶다? 그건 이미 상대를 사랑하는 게 아니라 이렇게 ‘사랑하고 있는 나‘에 집착하는거죠. 으.. 너무 싫어요.

미미 2022-01-03 08:22   좋아요 3 | URL
존 그리샴은 몇권 읽어봤는데 시드니 셀던은 이름만 알아요.ㅎㅎ 다락방님 댓글보고 찾아보니 작품이 엄청 많네요?!!
저는 물론 ‘사랑은 사람을 살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사강은 현실에서 불가능한걸 소설 속에서 그럴듯하게, 유쾌하게 풀어냈어요. 로멘틱 코미디 같은 느낌이었어요^^*

책읽는나무 2022-01-03 08: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에피소드를 읽으니 미미님 도망치시길 잘했단 생각을 저 또한 하였습니다. 술 먹고 자기 감정조절을 못해서 난투극을 벌이는 건 진짜 사랑이 아닌 거죠ㅜㅜ

그리고 사랑을 위해 살인을???
그래서 종종 들리는 이별 뒤의 살인으로까지 가 닿는 사람들의 심리가 그것과 비슷한 것인가? 그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용서할 수 없을진데..모든 것을 용서할 수 있다고!!!
용서의 범위가 각자 해석을 달리하니 그게 문제인 것 같아요ㅜㅜ

암튼 사강은 달콤살벌한 작가이군요?^^
통통 튀는 매력이 있는 작가인가봐요??
저는 지금 맨아래 책 두 권을 빌려와 있는데 빨리 읽어야 겠어요!!!^^

미미 2022-01-03 09:36   좋아요 3 | URL
네!! 저도 그런 생각을 했지만 사강도 소설에서 그 잘못된 방식이 자신에게 향할까봐 두려워해요. 물론 현실에선 무겁고 살벌한 주제임에도 다분히 코믹하게 풀어내서 읽는 내내 즐거웠어요ㅋㅋㅋ
나무님 빌려오신 책들 어떨지 궁금해요. 저도 품절된 책을 중고로 사서 오는 중이래요^^*

persona 2022-01-03 09:3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얼마나 당혹스러우셨을까요? 맞은 사람은 억울하겠지만 어쨌든 그런 사람은 남자든 여자든 조심하고 일단 피하고 보는 것이 안전한 것 같습니다. 저는 사강 책에서 그런 대책없는 등장인물 볼 때마다 좀 마음이 서늘해져요. ㅠㅠ

미미 2022-01-03 09:46   좋아요 3 | URL
집을 알아낼까봐 무서웠어요 그런 사람은 자기 여자친구에게도 폭력을 쓸지 모르죠 .ㅠㅠ 사강이 그래서 장면묘사를 안했나봐요. 소설이니 가능한 일들! 아마 현실에도 사랑 때문에 살인은 아주 드물지 않을까요? 다락방님 말씀처럼 그걸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요.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폭력과도 살인과도 거리가 먼 사람일테니 말이죠ㅎㅎ😉

persona 2022-01-03 10:05   좋아요 3 | URL
집을 알고 난 다음에는 나나 가족의 신변이 걱정되죠. 가족 얼굴도 알까봐 걱정되고 사회생활도 안 되고. 가족들은 다른 사람들이랑 타서 다른 층 들렀다가 집에 들어오고. 바깥에 센서 때문에 자동으로 켜지는 불 안 새어나가게 하려고 방화문 닫아 놓는데 옆집이 그것도 모르고 자꾸 열어놔서 싸우고 그 사람이 더이상 집 앞에서 안 보일 때까지 몇 달이고 집 밖에 못 나오고. 사랑이 절대 아니죠. 스토커 방지법 생겨서 그나마 신고해도 시큰둥한 경찰 안 봐도 되어서 좋을 거 같아요. 정말, 소설은 소설일 뿐. 아무튼 무사해서 다행입니다. 왜 늘 무사해야 하고 생존해야 하는 걸까요. 하…

미미 2022-01-03 10:57   좋아요 4 | URL
아 전에 페르소나님 글 기억나요! 저도 대학때 잠시 스토킹을 당했거든요. 동기들이 많이들 나서 주어서 오래 안당하긴 했는데 스토킹은 정말...아오...
열거해주신 내용 무섭네요. 여학생들에게 중학교때 저고리 바느질 이런거 보다는 호신술이 필수입니다.ㅠㅠ

persona 2022-01-03 10:59   좋아요 4 | URL
진짜 휴대폰이나 이어폰 집중하고 걷지 않기, 모퉁이 돌때 시야 반경 확보하기 이런 거라도 가르치면 훨씬 안전할 것 같아요. 생존 수영, 안전 교육 이런 거 했음 좋겠습니다.

미미 2022-01-03 11:01   좋아요 4 | URL
맞아요! 정리해서 청원이라도 올릴까 생각중이예요^^*

페넬로페 2022-01-03 11:1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세상에 이상한 사람이 왜이리 많은지요~~
미미님 그때 정말 놀랐겠어요.
집착을 그런식으로 표출하다니 황당한데요.
사강의 소설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사랑을 여러가지 방식으로 표현하는것 같아요^^

미미 2022-01-03 10:56   좋아요 4 | URL
어디서 또 그러고 다닐지 모르겠어요. 외모는 멀쩡하게 생겨서 반전이었죠. 살인이라 제 경험보다 훨 심각했지만 소설은 무척 웃기고 좋았어요. 사강의 천재성을 또 확인했어요^^*

잠자냥 2022-01-03 12:5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사강의 작품은 지나간 여러 사랑 또는 연애를 떠올리게 하는 것 같아요. <신기한 구름> 읽을 때 저도 이런저런 옛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이 작품에도 증말 징글징글한 집착남 나오거든요; 미미 님은 <신기한 구름>은 나중에 읽으세요~ 안 좋은 기억 또 떠오를지도;;;

미미 2022-01-03 13:33   좋아요 3 | URL
네~♡ 잠자냥님이 이렇게까지 말씀하시니 아무래도 나중에 읽어야겠어요!😆
사강은 연애도 썸도 많이 타봤구나 읽을 때마다 느껴져서 재밌어요ㅎㅎㅎ

그레이스 2022-01-03 14:2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브람스... 밖에 안읽었지만 뭔가 오버랩되는 느낌!
사랑에 지친 여자와 젊은 남자, 다시돌아와 옛 연인에게 집착하는 남자.ㅎㅎ
맞나요?

미미 2022-01-03 14:30   좋아요 4 | URL
노노 아닙니다ㅎㅎㅎ이 작품도 사강 특유의 스타일은 분명 있지만 다른 이야기예요. 품절이라 도서관에서 빌려봤는데 좋아서 중고를 다시 샀어요😍

stella.K 2022-01-03 16: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얘기 읽으니까 왜 얼마 전에 저도 스터디에 이상한 남자 있었다고 리뷰에 썼잖아요.
그때 왜 그렇게 웃나 좀 의아했는데 이제 좀 이해가 되는 것 같아요.ㅎㅎ
근데 그때 피한 거 정말 잘 했어요. 이상한 사람은 무조건 피하고 보는 게 상책이어요.
세상엔 이상한 사람들 너무 많이 있는 것 같아요.ㅠㅋㅋ

2022-01-03 18: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03 18: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03 19: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1-03 19: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mini74 2022-01-03 18:4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술에 취해 한 행동에 대해 관대한 문화도 한 몫하는 거 같아요. 그러니 객기니 취기니 하면서 약자에게 으름장 놓는 거 넘 싫고 속상하네요. 미미님 글 소개 참 좋아요 ~

미미 2022-01-03 18:56   좋아요 4 | URL
저 너무 TMI죠ㅋㅋㅋ가끔 이게 다 저때 마신 소주 때문에 뇌손상이 생긴 탓이 아닌가 싶어요.😅

mini74 2022-01-03 19:05   좋아요 4 | URL
ㅎㅎ 미미님 매력. 넘 좋아요 *^^*

stella.K 2022-01-03 19:09   좋아요 3 | URL
ㅎㅎㅎ 소주 땜에 뇌손상. 설마~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