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곱게 쓰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얼굴과 이름을 잘 기억 못하지만, 그 사람이 썼던 특정 단어나 말의 내용을 잘 기억하는 편입니다. 제가 사람을 볼 때, 몸의 반듯함 이상으로 말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건 살면서 우연히 경험하는 에피소드로 알게 되었습니다.

며칠 전에도 에피소드 하나 겪었습니다. 소위 번개 모임으로, 굉장히 유쾌한 술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미 2시간쯤 판이 벌어진 술판에 제가 끼어든 셈이었는데요, 참석자 중 한 분은 완전히 초면이었습니다. 앉아 계시는 태도와 표정의 온화함, 말투와 목소리, 체화된 예의바름 등등 첫인상이 좋았습니다.

*  

그런데, 착석 후 2-30분이 채 지나지 않아서, 말을 중요하게 여기는 제 안테나에 자꾸 걸리적 거리는 게 있었습니다.


"이 아줌마가 뭐라는 거야?" "이 아줌마 뭐래?"


그 (혼잣)말이 향하는 대상은, 사실 그 점잖은 분이 그날 술자리에서 처음 만난 사람들이었습니다. 초면이 여성분들, 그리고 이름 정도만 알고 있었던 여성 직장 동료였죠. 이후 4시간 정도 이어진 술자리에서 "이 아줌마 뭐래는거야?" 이 말을 족히 열 번은 들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습관적 추임새를 빼고는 그분 입 밖에서 나온 말들은 알코올 취기에도 불구하고 흐트러져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기묘한 부조화가 더 강력하게 제 안테나게 들러붙었습니다. 그 말이 자꾸만 생각 나더라고요. 그랬더니 한 문장으로 해석 가능해졌습니다.


"집에서 새는 바가지가 나가서도 샌다."



감히 짐작하건대, 그분은 댁에서 아내에게 그 말, "이 아줌마가 뭐래는 거야?"를 습관적으로 써오셨을 것입니다. 술자리 에피소드 때문에 오는 저는, '항상 말을 곱게 쓰자'는, 도덕 교과서 같은 생각을 적었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은오 2023-08-25 13: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얄님.. 그분 집에서 어떻게 말씀하실지 안 봐도 훤하네요. 어우ㅠㅠ
저는 평소에 생각한게, 행동을 예쁘게 하는 사람은 꽤 자주 볼 수 있지만 말을 예쁘게 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게 보이는 것 같아요(저도 예쁘게 못합니다 ㅋㅋ). 그래서 말 예쁘게 하는 사람은 확 눈에 띄고요.
말 예쁘게 하는게 어렵긴 한 것 같습니다. 근데 예쁘게 못하면 못나게라도 하지 말자...

얄라알라 2023-08-27 17:46   좋아요 0 | URL
^^ 제 말씨도 점점 유투브화 되어 가는지라, 이런 글을 올리기 사실 ‘제 얼굴에 침뱉는....‘

제가 어렸을 때 많이 들으며 컸던 속담이 ‘집에서 새는 바가지....‘ 였는데 그 분을 보고 속담이 생각나서 썼네요.

저는 은오님처럼 컬러플하게, 생동감 넘치게 말 좀 해보고 싶어요. 진지 모드여서 fun하지가 못한지라, 은오님이 부럽사옵니다

감은빛 2023-08-25 20: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얄라알라님처럼 저도 고운 말을 쓰는 사람이 좋습니다.
말이 거칠고 태도가 불량하게 느껴지면 딱 기분이 상합니다.
물론 좀 친해지면 적당히 농담처럼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런 태도를 보이려면 정말 어느 정도는 친분이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 생각하는 편입니다.

얄라알라 2023-08-27 17:47   좋아요 1 | URL
ㅎㅎ예전에 한국 사회에서 ˝아줌마˝라는 호칭(?) 함의 분석한 논문을 읽었던 생각이 납니다.

˝이 젊은이야. 이 어린이야....˝보다 ˝이 아줌마야.˝가 주는 파급효과가^^;;;

감은빛님, 닉넴부터가 매우 고운말같이 느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