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좋은 책을 추천 받으며 장바구니에 담아놨어도, 직접 읽고 나서야 먼저 읽은 분들의 추천이 절실하게 와닿는 경험을 자주 합니다. [일곱 해의 마지막] 읽을 때도 그랬습니다. 알라딘 서재에서 플친님들의 리뷰를 여러 편 읽어왔으나 저는 소설의 주인공 '기행'이 백석 시인의 본명인 것도 기억하지 못했었더군요. 김연수 작가가 이 소설로 2020년에 문학상과 유명세를 탔다는 정도만 기억했고요. 김연수 작가를 게스트로 모시려면 상당한 강연비가 필요하다고 친구가 알려줬거든요, 정작 저는 김연수 작가의 문학세계는 커녕 연배도, 성별도 몰랐어요. 현실에서 백석이 험난한 삼수의 협동조합으로 떠나려던 즈음의 나이에 김연수 작가도 백석을 주인공으로 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하는 군요. 평생 언어를 지켜온 시인 백석의 삶이 하강 스파이럴을 타는 암울한 시기, 김연수는 "그런 그에게 동갑의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곱 해의 마지막]을 읽으면서, 작가 자신이 인생의 침잠기를 지나며 문학을 고민했던 경험을 투영해서 김연수 작가가 '동갑내기' 백석에게 얼마나 뜨겁고 찬사와 훈훈한 응원을 보내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서재 친구분께서 [일곱 해의 마지막] 읽으며 생경한 단어들의 갑툭튀를 경험하셨다는 리뷰를 남기셨죠. [일곱 해의 마지막]에는 발음해 본 적도 없던 아름다운 시어들과 이미지들이 등장합니다. 쓰고 태우고 쓰고 태우고 하면서도 항상 가슴에 뜨거운 언어를 품고 살았던 백석과 김연수. 비록 동갑내기는 아니지만, 저도 그 분들께 질책도 응원도 받고 싶어집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책읽는나무 2022-02-03 11: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생경한 단어 갑툭튀!!!
맞아요.저도 그랬었던 기억이 이제 서서히 떠오릅니다^^
아뉘...그런데 김연수 작가의 성별도 모르셨다니?????
북사랑님 너무 하십니다ㅜㅜ😭😭

얄라알라 2022-02-03 13:45   좋아요 2 | URL
네^^;;;;; 인터뷰 기사 찾아 읽느랴고 사진으로 뵈니까, 굉장히 건강하시고 의지력이 강해보이는 인상이셔서 [일곱 해의 마지막]과 맞아 떨어지는 이미지이셨어요.

저, 너무 했죠?;;;;;; 반성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02-03 18:24   좋아요 0 | URL
반성하시기까지야!!
김연수 작가 팬이어서 제가 넘 흥분했어요ㅋㅋㅋ
근데 의지력이 강해 보이는 인상이시던가요??
저는 작가님 약해빠져 보이는 인상이다!!! 근데 글이랑은 분위기가 좀 다르시다?? 맨날 그런 생각하곤 하는데..ㅋㅋㅋ
집에 있을 때는 피곤해서 쇼파에 맨날 누워 계신다고 하시거든요..유머도 넘치셔요!!
여튼 알수록 반전 매력이 넘치시는 분이십니다^^

2022-02-03 18: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읽는나무 2022-02-03 18:43   좋아요 1 | URL
아니에요~북사랑님 말씀이 맞아요.
저도 처음 작가님 글을 읽고 사진 봤을 때 그런 인상 받았어요.
근데 자꾸 찾아서 읽고, 다른 곳에서 인터뷰하는 걸 듣고 하다 보니까 약간 동네 아저씨처럼 친근해져서..요즘은 작가님 보면 그저 웃겨서요!! 아...이러면 안되는데 그죠??
근데 작가님 너무 잘 나가시나 봅니다????ㅜㅜ
하긴...알라디너분들 중에서도 팬들이 넘 많으시더라구요^^
근데 피부에 광채가 나시다니???
자꾸 젊어지시나 봅니다ㅋㅋㅋ
직접 뵙고 싶네요.
작가님은 에세이집도 참 좋더라구요..책 읽고 나면 아~~고마 싸인 받으러 한 번 만나뵙고 싶어지긴 합니다^^

얄라알라 2022-02-03 18:45   좋아요 0 | URL
반 년 동안 읽을 소설을 제가 이번 1~2월에 읽나봐요
설 연휴 전후로 읽은 소설만 5권인데, 계시처럼 김연수 작가님을 만났으니 앞으로 책읽는 나무님께서 말씀하신 에세이도 찾아보고 차츰차츰 소설과 다시 가까워져보겠습니다!^^

책읽는나무 2022-02-03 18:54   좋아요 0 | URL
우와~~화이팅입니다♡
저도 아직 김작가님 소설 다 못읽었거든요. 같이 천천히 읽어 나갑시다^^
제가 읽은 소설 중엔 ‘사월의 미 칠월의 솔‘ , ‘내가 아직 아이였을 때‘가 좋았어요.

미미 2022-02-03 13: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름다운 시어들과 이미지들이라 하시니 다시 찜해놓습니다. 저도 이 책 리뷰 참 많이 봤는데 아직까지 못읽어봤네요. 올해는 꼭 뜨거운 감동을 느껴보고 싶어요^^*

얄라알라 2022-02-03 13:48   좋아요 1 | URL
중간 중간 만담가의 문장이 이어지고
러시아어 통역관으로서 기행이 적절한 번역어를 찾으려고 고민하는 부분들이 등장하는데,

저도 모르게 ‘히야! 이 말을 어떻게 통역해? 번역할까? 우리말 기똥차게 아름답구나!‘ 몇 번이나 생각했었네요^^
문학에도 조예가 깊으신 미미님께서 읽으시면 껍데기만 보았을지 모르는 저보다 더 깊은 뜻, 찾아내실 것 같아요^^ 나중에 리뷰 올려주시면 찾아 읽겠사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