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 

순전히, 제목 때문에 집어 온 그림책! 

마지막 장을 덮을 때, 그림책은 아이들용이라 생각했던 어른을 겸손해지게 만드는 책! 

4-50쪽 분량인데, 500쪽 회고록 읽은 듯 꽉찬 감동. 

도대체 이런 글을 쓰는 작가는 누구?

 

다비드 칼리 David Cali.

어째 발음이 입에 붙는다 싶었더니, 오호! 애정해 온 그림책들, 이 분 작품이구나! 

[어쩌다 여왕님] [싸움에 관한 위대한 책] [나는 기다립니다]만 읽었는데, 다비드 칼리에게는 활자로 채운 자녀들이 더 있다. 그들이 30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 25개국에서 활약 중이라니, 대단하다!  
















[달려!]의 주인공, "레이"는 화난 표정이다. 항상 화 터뜨리기 직전 표정! 별명도 'No touch Ray'일 만큼 주먹을 화끈하게 날린다. 가난한 한부모 가정의 둘째라는 사실이 못마땅한데, 엄마의 성화 때문에 백인 학교에 다닌다. 레이 혼자 피부색이 검다. 백인 친구들은 레이를 가만히 두지 않는다. 하지만 "양으로 태어나지 않은" 레이이기에 '눈에는 눈'으로 맞선다. 늘 주먹을 날린다. 긴장된 어깨, 경직된 눈썹, 그리고 양미간의 주름이 쉽사리 풀리지 않을 것 같았다. 하지만, 특별한 교장 선생님을 만났다. 그 분은 레이를 벌 주는 대신, 달리게 하신다. 이렇게 타이르면서. 




"달리기는 넘치는 에너지를 장 정리해 준단다. 아마 네가 싸움을 하지 않게 해 줄 거다."


"난 모든 사람이 달린다면 전쟁도 사라질 거라고 확신해."








레이는 교장 선생님께서 이끌어주신 대로, 달리며 호흡을 정돈했고 에너지를 집중했다. 양미간의 주름이 녹았다. 다른 삶을 사는 어른이 되었다. 레이는. 다비드 칼리는 어른, 교장 선생님이 된 레이가 또 다른 어린 자신을 도우려 손 내미는 장면으로 글을 정리한다. 




 

 

 [특권], [헝거] [불행은 어떻게 질병으로 이어지는가]의 저자 모두, 피부색이 진하다. 인종주의가 주제인 책들은 아니지만, 읽어 나가며 피부색이 그녀들의 삶 특히 학교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상상을 할 수 있었다. 

 이 저자들은 공통적으로 사회적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부모를 두었기 때문에 겹차별을 받을 처지는 아니었다(고 나는 읽었다). 부유한 집 딸로서 부유한 친구들이 다니는 학교를 졸업했다. 하지만 그림책의 주인공 레이는 달랐다. 학교 운동장에 피부가 까만 초등학생은 자기 뿐이었다고 말한다. 백인 친구들이 허락도 받지 않고 레이 얼굴을 문지르기도 했다. 손가락에 검댕이 묻어나는지를 확인하려고. 

비록 상상 속 인물이더라도, 겹차별을 달리기의 호흡으로 이겨낸 레이에게 겹으로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한책읽기 2021-01-08 01: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우. 이런 일치라니. 저 초딩 아들이랑 읽을라고 잔뜩 빌려왔어요. 울아들은 북사랑님이 올리지 않은 #내안에 공룡이 있어요 젤 좋아하네요^^ 다비드 칼리는 친구 추천이었는데, 어른이 더 좋아할 동화 같아요.^^

얄라알라 2021-01-08 11:57   좋아요 0 | URL
그림책을 많이 읽었는데, 그 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책들이 이제보니 다비드 칼리 작품들이었다는 걸 어제에서야 알았다니요^^ #내 안의 공룡 요것도 찾아봐야겠네요^^

하나 2021-01-08 11: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달리기는 넘치는 에너지를 잘 정리해 준단다.” 아...역시 달리기 뿐인 것이에요 ㅋㅋㅋ

얄라알라 2021-01-08 11:56   좋아요 1 | URL
하나 님! 글쵸글쵸? 달리기며 숨 뱉을 때 안 좋았던 생각들도 다 뱉어 사라지고, 뭔가 탁 트이는 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