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의 11개월, 2020년. 오죽 "덜" 걸었으면 평소 같으면 눈에 들어오지도 않을 책 제목에 꽂혔다.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 시리즈의 끝권인 5권 먼저 읽었다. 저자 '화타 김영길'은 강원도 오지에서 1984년 한약방을 시작하여 현재 경기도에서 '화타 한의원'을 운영 중이다. 워낙 많은 사람들을 접하고 도와온 만큼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에는 다양한 사례가 등장한다. 사례 대부분이 "인생극장" 에피소드 인양 드라마틱하다. 에피소드들이 희망을 준다. "죽을 뻔했는데," 마음을 비우고, 걷고, 숭늉 마시고, 거친 음식 먹고...등등 일상의 양생법으로 "살았다" 의 긍정 메시지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저자 김영길이 제일로 권하는 양생법으로 '걷기"와 '숭늉 마시기'가 있다. "탄 음식"에 대한 공포감 때문에 사람들이 놓쳐서 그렇지, 탄 곡식(통귀리, 통밀, 통보리, 현미, 옥수수 등)으로 만든 숭늉은 조상 대대로 내려오던 천연 항생제라 한다. 


마음 비우고 생의지 돋우는 데 걷기만 한 것이 없나 보다. 저자가 소개하는 건강회복 실사례들에서 공통분모를 찾으라면, "걷고 움직이기(혹은 육체적으로 일하기)" 등 지극히 일상적인 활동이다. 그는 <좀머씨 이야기>를 언급하며, 마음의 상처를 입은 사람은 걸어야 아프지 않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최근 해외 가쉽에서 아내와 싸우고 무작정 (밤새) 걷던 남편이 낯선 지역까지 이르렀다는 기사를 읽었다. 그도 마음이 아팠나 보다. 풀렸으려나.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 읽고, 바로 달리러 나갔다. 추웠지만 개의치 않고, 펄펄 날았다. 걸으려니 성미가 급해서......

영하의 날씨에 독자를 움직이게 하는 저자. 나는 그의 한의원에 한 번도 가보지 못했지만, 글을 통해서라도 귀한 양생법을 배웠으니 감사드린다. 

오늘은 뛰지 말고, 걸어야겠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an22598 2020-12-16 0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전 와식생활 애호자인데....어떻게 하면 눕지 않을 수 있을까요? 저희집은 엄마 빼고 집에서 모두 누워있습니다. ㅠㅠ 그래서 모두 함께 모이는 날이면 엄마가 너무 힘들어하세요 ㅎㅎㅎ 모두 누워있는 식구들을 보면서 ㅠ 누워있는 습관을 좀 바꿔봐야겠네요. 그러다 죽으면 안되니.

2020-12-16 1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크pek0501 2020-12-16 12: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 나갈 일이 있는데 추워서 어떻게 나가나, 하고 있는 1인입니다.
그래도 나갈 것임... 불끈!!! 걷기 운동 한 시간 이상이 오늘의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