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스맨
루크 라인하트 지음, 김승욱 옮김 / 비채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도대체가 이 정신없고 미친 듯한 발상을 한 사람의 머리 구조를 들여다보고 싶다.
이 사람은 아마도 미치광이거나 천재가 아닐지...
뒤틀리고 겁나게 자극적이면서도 어찌 보면 너무 터무니없어 웃음이 나오게 하는 발상이란 건 제목에서 말해주듯이 모든 결정을 다 주사위로 던져서 나온 숫자에 의해 결정한다는 것이다.
살인이든 강간이든 뭐가 되었든 평소 하지 못했던 은밀한 상상을 구체화시키기에 이만큼 좋은 면죄부도 없을듯하다.
주사위로 모든 걸 결정하는 것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책임을 주사위에다 물릴 수 있다는 게 아닐지... 뭐든 해도 되고 그 책임은 내가 아닌 주사위가 결정한 것에 따랐을 뿐이니 책임을 주사위에게로 물릴수 있다면 이보다 더 큰 유혹은 없으리라
사실 우리는 눈을 뜨면서부터 모든 걸 스스로 선택하고 그 선택에 따라 행동을 하며 그 행동을 책임져야만 한다는 것에 조금 피로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모든 걸 책임지고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하며 사람들 눈을 의식해서 행동해야 하는 것의 피로감을 루크 라인하트라는 이 사람이 간파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숨돌릴 틈을 만들어준 것 같다.
물론 책 속의 주인공인 정신과 의사 루크처럼 그 일탈이 지나친 건 무리겠지만 한 번쯤은 마음속의 소릴 따라 해보고 싶다는 유혹을 느끼는데 루크는 그 유혹을 구체화시켜 눈앞에 흔들고 있다.
잘 나가는 정신과 의사인데다 멋진 아내와 자식들까지... 얼핏 보면 성공한 삶을 살아가는 듯 보이는 루크는 지금 현재의 생활에 지치고 지루해져 죽을만큼 권태롭다.
이런 때 그의 눈에 우연히 들어온 카드 밑에 감춰진 주사위.... 장난처럼 그 주사위를 던져 1이 나오면 친구의 아내이자 평소 자신에게 은밀한 유혹을 보이던 여자를 강간하리라 결심하면서도 반쯤은 장난이었지만 그 1/6의 확률이 맞는 순간 홀린듯이 그는 과감히 실행하게 된다.
그의 말마따나 주사위는 던져졌다.
처음 맛본 일탈은 그에게 권태와 지루함을 물리쳤고 그때부터 주사위를 던져 결정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매력을 느낀 루크는 정신없이 빠져들어 온갖 일탈을 자행한다.
이제 그에게 더 이상 의사로서의 책임도 자식을 돌봐야 할 가장으로서의 의무도 중요치 않다.
그에게는 주사위의 신이 있으니까!!
그는 자신의 경험을 주위에 퍼트리기 바쁘고 그런 그의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나타나면서 주사위가 종교처럼 받들어지는 우스운 상황도 온다.
모두가 미친 듯 우습게 보이지만 그들은 자못 진지하다. 왜냐하면 주사위신은 그들에게 자유와 무엇으로도 이길수 없었던 권태를 물려쳐줬으니까...
이 책을 읽으면서 이 무슨 미친 짓인가 싶다가도 누구나 한 번쯤 정해진 규범에서 벗어나 미친 듯 마음껏 자유롭게 뭔가를 하고 싶다고 유혹을 느낄 때가 있는데 그래서인지 일탈을 일삼는 루크와 그 추종자들의 행동을 아주약간은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왜 이 책이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소설로 꼽히는지 왜 20세기 최고의 컬트 소설로 불리는지 알 것 같기도 하다.
완전히 그의 마음을 이해하는 건 아니지만 너무 꽉 짜인 생활로 스스로를 숨 막히게 하는 현대인들에게 한두 번쯤 이런 일탈을 감행해보는 것도 삶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한 방법이 아닐지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