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 스토리콜렉터 59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쇠갈고리에 매달아 놓은 여자의 시체와 그 밑에 남겨진 쪽지로 인해 사람들에게 공포를 안겨준 엽기살인사건이 발생한다.
문제는 시체를 처리한 방식의 기괴함과 더불어 남겨진 쪽지에서 발견되는 어린아이의 것 같은 천진함이 더욱 기괴하게 느껴져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으스스 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었다.
대부분 엽기 사건에는 분노나 화가 느껴지기 마련인데 이 사건에는 분노가 아닌 싸늘함이 느껴져 심상치 않음을 직감하게 하는 가운데 연이어 같은 범인의 짓으로 추정되는 또 다른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이번에는 차 트렁크에서 으깨진 노인의 시체가 발견되는데 역시 쪽지에는 마치 어린아이가 개구리를 가지고 노는 것 같은 메모가 있었다.
연이어 발생하는 엽기적인 살인사건으로 사람들은 두려움에 떠는데 무엇보다 이 살인에 어떤 특별한 목적이나 이유가 없어 누구라도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혼란과 공포를 야기한다는 걸 간파하는 와타세 형사지만 이런저런 조사에도 두 사건의 연관성을 찾기 힘들어 수사는 난관에 부딪친다.
살인방법이 기괴하고 쪽지에 쓰인 문구의 유치함을 들어 정신이상자의 소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때문에 도내 정신이상 징후를 가지고 있거나 정신이상으로 사건을 일으킨 적이 있는 심신상실자들을 대상으로 조사가 시작되면서 평소에는 같은 동료 혹은 이웃으로 보던 사람들 사이에 간격이 벌어지기 시작한다.웃기는 건 평소 심신상실자에 의한 사건 사고에 대해 이성적이며 관대한 태도를 취하던 사람들도 그 들의 행위가 자신들에게 위협이 될수 있다는 걸 알게 된 순간 손바닥 뒤집듯 태도를 바꿨다는 것이다.
게다가 때마침 이 특정 지을 수 없는 연쇄살인에 또 다른 피해자가 나타나고 사람들이 패닉에 빠질 즈음 누군가 이 연쇄살인의 특징 즉 일본어 문자의 50음의 순서대로 살인이 이뤄지고 있다는 걸 간파한 기자의 기사로 인해 다음 차례가 될 수 있는 음을 가진 사람들은 공포와 두려움으로 도시 전체가 패닉 상태가 되고 경찰서로 온갖 협박과 비난이 폭주하면서 사태는 걷잡을 수 없게 커져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제 정상인과 비정상인의 차이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온도시를 휘감은 공포는 사람들로 하여금 내재되어 있던 폭력성을 드러내게 하고 이제 누구라도 범인과 비슷하거나 그들이 범인일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 누구라도 그들 손에 걸리면 살아남기 힘들 정도로 극도의 흥분상태가 된 사람들은 와타세형사를 비롯한 경찰 모두에게 개구리남자보다 더한 공포의 존재가 된다.
범인과 경찰의 대결이 아닌 경찰과 민간인의 대결이라는 이상한 구도로 흘러가는 모습은 실체 없는 정보와 사람들의 알 수 없는 두려움과 공포가 합쳐져 얼마 만 한 시너지의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장면이라 할 수 있는데 이다음 사태는 일명 개구리 남자라 칭한 연쇄 살인마의 활약이 없어도 저절로 굴러가는 형태가 되어 온 도시를 광풍으로 몰아가고 그런 사람들의 모습은 폭도와 다를 바가 없다.
시민들에 의한 폭동이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보여준 장면이라 할 수 있겠다.
평온한 상태이거나 잔인한 살인사건이 연속적으로 벌어져도 자신과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할 때의 사람들의 행동과 그 사건이 어떤 식으로든 자신과 연관될 수 있다는 걸 알았을 때 사람들이 자신의 안전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어떤 짓까지 할 수 있는지를 까발려줌으로써 사람들의 숨겨진 이중성을 조소하는 범인의 참모습은 마치 개구리를 가지고 잔인한 장난을 일삼으면서 기쁨을 느끼는 아이의 모습과도 닮아있을 정도로 차고 냉정하며 비뚤어져있다.
자신에게 해를 가하는 사람이 가진 절대적 힘의 우위 앞에 어찌할 수 없는 개구리를 보면서 가학적인 기쁨을 느끼는 소년처럼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가진 힘으로 모든 것을 조정하는 범인
그리고 그가 휘두르는 대로 스스로 생각할 수 없이 이리저리 마음껏 휘둘림으로써 범인이 원하는 바대로 움직이는 대중들은 그에게 있어 장난감 같은 개구리와 다를 바가 없었다는 점에서 언론이나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 이슈가 얼마나 쉽게 오도되고 목적을 가진 사람에게 쉽게 이용될 수 있는지 그 위험성을 극명히 보여줬다고 할 수 있겠다.
출간하는 책마다 다른 소재와 다른 사회적 문제를 제시하는 작가는 이번엔 심실상실자에 의한 범죄 역시 다른 일반 범죄자와 같이 단죄 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그들의 정신 상태의 불완전성을 고려해 형 집행을 중지해야 하는지에 관한 의문과 함께 정신이상은 완치될 수 있는지에 관한 문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역시 심심 미약 상태의 범죄에 관해 일본과 비슷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터라 생각할 바가 많았다.
반전에 반전을 더하고 가독성 또한 좋았는데 특히 반전을 위한답시고 어쭙잖은 트릭이나 논리를 내세우지 않은 점이 맘에 든다.
앞으로도 주목해 봐야 할 작가 중 한 사람이 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