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시가 아키라 지음, 김성미 옮김 / 북플라자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많은 걸 알 수 있는 책이다.
단지 술 좀 먹고 스마트폰을 잃어버린 남자로 인해 자신을 포함 주변 사람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을 수 있는지를 조금 과장해서 현실성 있게 그려놓은 이 책은 일본에서 엄청 인기를 끈 모양이다.
아마도 너도나도 모두 사용하는 스마트폰인데다 쉽게 잃어버리기도 하지만 그 위험성에 대해 피부로 느끼지 못했던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도 못한 일까지 가능할 수 있다는 걸 깨닫고 충격을 받은 사람이 많아 입소문을 탄 게 이유가 아니까 짐작해본다.
일단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불편한 건 둘째치고 비밀번호나 잠금 설정을 너무 쉽게 설정한 사람은 그 안에 든 내용이 다 털리는 건 당연하고 신상정보며 좀 더 은밀하고 개인적인 내용까지 유출될 수 있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인데 여기에선 더 나아가 그 사람의 sns까지 들여다본 후 생각지도 못한 일까지 그걸 통해 가능하다는 게 일단 충격적이었다.
그 사람이 주로 올리는 사진이나 자주 가는 장소 같은 걸 통해 그 사람의 주소를 유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평소 습관이나 취미 같은 걸 들여다보고는 비밀번호까지 알아낼 수 있다는 사실~
뭐... 좀 과장되고  피해를 극대화한 부분이 없지 않지만 누군가 나의 잘못이 아닌 아는 사람이 잃어버린 스마트폰으로 인해 그 피해가 고스란히 내게 떨어진다면 얼마나 억울하고 화가 날지 생각만 해도 짜증이 나는데 이 책의 주인공은 남자친구의 허술한 관리로 인해 죽을뻔한 위기를 맞게 된다.
남자친구에게 전화를 건 아사미에게 들려온 목소리는 낯선 남자의 것이었지만 친절하게 그 스마트폰을 주운 사람이라는 설명 하나에 그냥 안심하게 된다.
그리고 그 스마트폰을 돌려받지만 주운 남자는 우연히 배경화면에 뜬 그녀의 얼굴을 보고 마음에 들어 하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왜 이쁜 데다 하필이면 외모가 범인의 취향이라서 이런 고생을 ㅎㅎㅎ
범인은 해킹에 조금 일가견이 있는 남자로 너무 쉽고 허술하게 걸어 놓은 비밀번호를 뚫고 그 안에 든 모든 정보를 얻은 후 자신의 컴퓨터랑 연동해서 모든 sns 대화를 엿볼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해서 얻은 정보로 아사미에 대해 하나씩 조사해가는 남자는 결국 그녀가 어렵게 설정해놓은 sns 비밀번호까지 손에 넣고 그녀의 일거수일투족을 들여다보면서 스토킹을 시작한다.
게다가 그녀의 지인으로 위장해 그녀에게 접근하기도 하는 데 그 방법이 상당히 교묘하지만 너무나 쉽게 통용되는 방법이라 누군가 나에게 이런 식으로 접근해온다면 그녀처럼 아무런 의심을 하지 않을 것 같다.
sns를 잘 활용하는 요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란 점에서 더 끔찍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범죄 방법인데다 이런 식으로 나쁜 목적을 가지고 할 수도 있다는 걸 생각도 못 해본 것이기에 더 현실적인 공포로 와닿았달까?
거창한 범죄 방법이 나오거나 무섭고 치밀한 반전이 숨어있거나 하지 않지만 일단 가독성이 좋고 현실적인 내용을 담아 놓아서인지 지루하지 않다.
알기 쉬운 내용에다 언제든 누구에게든 일어날 수도 있는 범죄 이야기를 하고 있어 몰입감도 좋았다.
뭐... 잘 짜인 내용과 반전을 기대한다면 그 기대치에는  좀 못 미치지만 소재가 지극히 와닿고 스마트폰을 자주 쓰지만 그 위험성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