퐅랜, 무엇을 하든 어디로 가든 우린
이우일 지음 / 비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외여행이 자유화되고 여행 1세대의 여행이란 여행사에서 모든 스케줄을 짜고 그 스케줄 따라 우르르 몰려가서 깃발 아래 손들고 여기저기 유명 여행지를 쓱 구경하고 다닌 거라면 2세대는 배낭여행이나 스스로의 일정을 짜는 여행이고 최근 가장 각광받는 여행 스타일은 어느 한 곳을 정해놓고 한두 달 그곳에서 살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유명 여행지를 스치듯 구경하는 게 나쁜 건 아니지만 진정 그곳의 매력을 알아보려면 단 한두 달이라도 그곳 현지 사람들과 같이 살아보고 그곳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먹고 숨 쉬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란 걸 슬슬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라든가 좀 더 스케일을 키워 파리에서 한두 달 살기 같은 게 유행하는 데 솔직히 그런 여행이 부럽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그곳 현지에서 한두 달 살아보는 건 시간적 여유와 금전적 여유가 보장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일부 사람들에게만 가능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 여행이 가능할 뿐 아니라 심지어 마음에 드는 곳 어디에든 터를 잡고 여기저기 온 가족이 다니는 이 책의 저자 이우일 씨 가족이 너무 부러웠다.
그가 2년 정도 체류하고 있는 곳은 현재 미국 북서부 태평양 연안의 작은 도시 포틀랜드 그가 자칭 퐅랜이라 칭한 곳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미국 도시와 조금 다른듯하다.
일단 도시 자체가 작다.
그리고 바쁜 도시민들과 달리 사람들의 모습이 여유롭다.
그들의 여유로움은 책 속 곳곳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데 일단 일 년 중 반 이상이 비가 오는 날씨를 가진 이곳에서는 비가 와도 우산을 쓰지 않을 뿐 아니라 쏟아지는 비에도 뛰어가거나 비를 피하기 위한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늘 비에 익숙하고 비 맞는 걸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는 점도 그렇고 온갖 페스티벌이 자주 열리고 또 많은 사람들이 그런 걸 즐긴다는 것도 우리완 다른 모습이다.
항상 시간에 쫓기듯 생활하는 우리에게 자전거로 여기저기 다니고 주말마다 파머스 마켓이 열리는 곳에서 맛있고 신선한 농산물을 사서 먹는 것도 그렇고 각종 공연이 열리는 곳에서 가족끼리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은 우리가 늘 꿈꿔왔던 모습과 닮아있다.
그런 곳에서 생활하면서 사람들의 모습을 스케치하고 지켜보며 느껴왔던 점을 마치 얘기하듯이 쉬운 용어로 적어 놓은 이 책은 그래서인지 읽으면서 마치 그곳 생활을 눈에 그린 듯이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부러움에 한숨짓기도 하고 나도 이렇게 살고 싶다 꿈을 꾸기도 했는데... 무엇보다 이런 생활이 가능하려면 경제적 여유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볼 때 어디서든 일을 할 수 있는 이우일 작가처럼 프리랜서가 멋지게도 느껴졌달까
프리랜서라고 누구나 가능한 것도 아닌 것이 가족 공동이 같은 의견을 가져야 한다는 점에서 이 가족 모두가 이런 생활을 싫어하지 않는 것도 작가가 여기저기 여행하면서 원하는 곳에 터를 잡고 살아보는 게 가능한 이유라 할 것이다.
그런 생활에 익숙해서일까
작가도 그렇고 아내 되는 분도 딸도 모두가 우리보다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스스로 원하는 걸 찾아서 공부하는 모습도 그렇고 각자의 역할이 딱 정해져 있지 않고 누구나 시간이 되고 여유가 되는 사람이 할 일을 찾아 하는 모습도 그렇고 부러운 점이 많았다.
무엇보다 부러웠던 점은 여유롭고 느긋한 생활을 해서인지 가족들의 모습도 무언가에 쫓기거나 바쁜 모습이 아닌... 자연을 감상하고 즐길 줄 아는 여유가 몸에 배어있다는 점이다.
지금 우리가 사는 곳에선 가족끼리 많은 대화를 하는 집이 적은데 서로 같은 취미를 배우고 그걸 토대로 부녀가 많은 시간을 공유하며 서로 대화하는 모습은 부러움을 넘어 동경하는 마음까지 들게 한 달까
퐅랜은 그래서 도시이면서도 마치 시골 같기도 하고 낯선 듯 왠지 익숙하게 느껴지는 곳이다.
우리가 하루하루 바쁘게 살면서 무심코 지나쳤던 산이나 강 같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곳 퐅랜...언젠가 퐅랜같은 곳을 찾아 이렇게 살아보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해지게 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