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인의 방에는 쓰레기통이 없다! - 낭비 없고 세련된 프랑스식 미니멀라이프
미카 포사 지음, 홍미화 옮김 / 윌스타일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미니멀 라이프가 조용히 유행하고 있지만 그 취지엔 공감해도 실천하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게 왠지 이 가방이나 명품옷을 나도 안 가지면 이 나이에 이 정도 아파트 평수에 살지 않고 차를 가지지 않으면... 남과 비교해서 어느 정도 가지거나 소유하지 않으면 왠지 실패한 것 같고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 같기 때문이기도 하다.
책이나 방송 같은 데서 이런 심플라이프를 실천하는 사람을 본 뒤에 나도 한번 하고 실천해보겠다 작정하고 집안을 뒤지면 이건 이래서 저건 저래서 꼭 필요하다고... 누가 뭐란 것도 아닌데 스스로를 변명하며 오늘도 난 버리지 못하고 오래된 것들을 꼭 붙들어 매고 있다.
그리고서는 집이 좁다고 투덜거리고 사고 싶은 걸 못 산다고 뭐라 하고 불만을 다른 데로 돌린다.
그래서 확실히 우리보다 먼저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고 그걸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유럽 사람들 그중에서도 특히 프랑스인들의 평소 생활 철학과 삶의 방식에 대해 프랑스인도 아니고 우리나라 사람도 아닌 일본인의 시각에서 쓴 `프랑스인의 방에는 쓰레기통이 없다`는 좀 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그들의 심플 라이프에 대해 생각하게 했다.
그들의 심플 라이프를 가장 잘 표현한 말이 쓰레기통이 없는 방이라는 말인데 그러고 보면 우리 집에도 책상 밑이나 아이 방 안방 등에 자연스럽게 쓰레기통이 있고 또 그걸 한 번도 이상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는 걸 알았다. 쓰레기가 나오거나 휴지 같은 게 나오면 그냥 한 곳에 쓰레기를 버리게 지정해놓고 모으면 버리기가 훨씬 더 편리할 텐데 왜 방방마다 쓰레기통을 놓았을까 하고 가만 생각해보니 쓰레기를 모아서 처리해야 하는 사람의 입장보다 버릴 때 그냥 눈에 띄는 곳에다 버리는 사람의 입장에서의 편리함에다 초점을 맞춘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건 사소한 사고방식의 차이일수도 있겠지만 미관상으로도 그렇고 청소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프랑스식이 훨씬 더 합리적이고 편리할 수 있겠다.
요즘 우리도 원 플레이트를 사용해 각자 먹을 만큼 덜어서 먹는 사람이 제법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은 국그릇이며 밥그릇에다 각각의 반찬 그릇까지... 차리는 것도 힘들지만 설거지할 때의 번거로움을 감수하는 집이 많다. 
게다가 우리의 생각과 달리 그들은 집에서 커피며 와인을 잘 마시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솔직히 놀라웠다. 커피, 와인과 프랑스인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했는데 커피는 카페에서 와인은 레스토랑에서 먹는 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어서 그렇다니 얼마나 실용적인 생각인가
맞벌이를 하는 가족이 많은 만큼 이런 시간의 낭비를 줄이는 것도 보다 합리적인 생활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하고 남은 시간을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고 함께하는 데 보낸다니... 왠지 그들의 여유로움을 보면서 한 수 지고 들어가는 것 같아 속상하고 안타까웠다.
우리는 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여유롭게 삶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낼 수 없는 걸까 그들도 우리와 같은 24시간을 쓰는데...
짧은 시간에 경제발전을 이룬 우리는 남보다 더 빨리 많은 걸 가져야 이길수 있고 지는 건 곧 도태되는 실패한 사람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뿌리내려서 오늘도 남들보다 조금 더 앞서가기 위해 내 시간을 가족과의 시간을 희생하며 앞만 보고 달리는 건 아닐지... 이렇게 생각하니 더 슬프다.
그들의 여유로움이나 삶의 철학도 부럽지만 무엇보다 배워야 할 점은 아직 어린 3~4살의 어린아이에게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부모는 그들을 지켜보고 참견하지 않는 태도인 것 같다.
우리는 내 아이가 늘 친구보다도 더 열심히 공부해서 성적이 잘 나오도록 채찍질하고 어떤 걸 공부하고 어떤 대학을 가라고 부모가 결정하고 자식이 따르도록 그냥 강요하는 경우가 많다.
이 모든 게 자식이 실패하지 않고 잘 되길 바라서라는 명목 아래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삶을 배울 기회를  뺏어 버리는 건 아닌지 반성하게 하는 부분이다. 그렇게 스스로 선택해 책임지는 삶을 배우지 못해 작은 좌절과 실패에도 큰 상처를 입고 일어설 수 없어 고꾸라지고 마는 나약한 아이들을 양성하고 있는 건 아닌지...
얇고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에서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지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