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 불임 클리닉의 부활
가이도 다케루 지음, 김소연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의료계의 부조리한 문제점과 미스터리를 엮어 의료 미스터리를 주로 쓰는 작가 가이도 다케루
역시 현직 의사 출신 작가여서인지 그의 의료 소설은 확실히 현장에서 뛴 사람만이 쓸 수 있고 알 수 있는 문제점을 많이 제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의료계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날카롭지만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물론 딱딱하기만 하다면 그의 소설이 인기 있을 이유가 없을 터... 역시 소설적 재미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이 책은 불임여성들이 임신을 위한 노력에 도움을 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보다 오히려 법적으로 규제되어 있는 어처구니없는 행정관료들의 자세와 문제점에 날카롭게 메스를 대고 있는데 이게 또 우리 현실과 많이 닮아있어 더 와 닿았달까?
산부인과 전문병원으로 이름 높았던 마리아 클리닉이 무너져내리는데 걸린 시간은 불과 6개월 남짓
수십 년간 아이들을 출산하고 불임전문으로도 이름 높았던 명성 있는 병원이 이 지경이 된 건 의료계를 자신들 발밑에 두기 위한 관료들 부처 간의 힘겨루기와 몰이해적 행정에 재수 없게 이 병원의 외아들이 걸려들면서부터다.
아들 역시 산부인과 의사로 지방에서 오랜 세월 혼자서 아이들 출산을 위해 고군분투하다 의사들도 어쩔 수 없는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그걸 보란 듯이 업무상 과실치사라는 죄로 구속 당하면서 이 병원의 몰락은 예정되었던 것인데 게다가 병원의 원장 마리아마저 폐암으로 이미 손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 죽음이 임박한 상태다.
이런 때 이 병원에서 수많은 산모를 받으며 여러 가지 임상적인 도움을 받고 인공수정 전문 산부인과로 활약할 수 있었던 리에는 이를 모른 척 외면할 수 없어 혼자서 최후까지 이 클리닉을 위해 노력하지만 역시 같은 도움을 받았던 기요카와는 자신의 출세를 위해 모른 척 외면할 뿐 아니라 재빨리 마리아 클리닉에서 발을 빼는 행보를 보인다.
게다가 리에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데 오히려 그녀의 태도를 이해하기보다 태클을 걸기 바쁘지만 완전히 나쁜 놈인가 하면 그녀와 감정적으로 얽혀있어 윗사람과의 중간에서 알게 모르게 도움을 주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줘 미워할 수만은 없는 남자다.
인공수정에서 수정란에다 정자를 관으로 삽입하는 정교한 기술에 탁월한 리에는 행정기관과 결탁해서 많은 지원을 받고 있는... 그리고 자신이 근무하는 대학병원 데이카 대학에 반감을 표하고 후생성에 문제점을 계속 제시하고 있어 윗사람들에게도 찍힌 상태이기도 하다.
이런 리에가 마리아 클리닉에서 뭔가 의심스러운 진료를 하고 있다는 걸 눈치챈 기요카와
과연 그녀 리에가 다른 사람을 속여가며 하고 있는 진료는 어떤 것일까?
그녀가 제시하는 방법은 무너져가는 의료체계에 과연 어떤 도움이 될지 그리고 그녀는 왜 이렇게 극단적인 방법까지 취해가며 이런 선택을 한 건지는 아마도 그녀 역시 간절히 아이를 낳고 싶어 한 불임여성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그녀의 무모한 선택을 이해할 수 있는 것 역시 아이를 낳아봤거나 낳을 수 있는 여자들만이 가능한 게 아닐지...
우리 역시 지방 의료체계가 무너지고 있는 요즘 일본은 우리보다 먼저 이미 이런 문제에 직면해 있는데도 불구하고 관료들은 무엇이 문제인지 전혀 그 문제점을 짚어내지 못하니 처방이라고 내놓는 것까지 도움이 되기는 커녕 오히려 지방의료공백의 가속화를 불러오고 있는 현실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아니 오히려 그들의 태도에 답답함을 넘어 분노하는 심정이 절절히 담겨있는데 그걸 인공수정 전문의인 소네자키 리에의 입을 통해 날카롭게 비판하고 문제점을 제시할 뿐 아니라 소설적 재미를 위해서이기는 하지만 극단적인 처방을 하고 있다.정자를 제공한다는 것빼곤 출산을 위해 딱히 필요치않는 남자들을 전부 제외시켜버리는...
저출산이 문제라는 걸 인식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임신을 원하지만 할 수 없는 불임부부에 대한 지원은 없고 개인이 비싼 비용을 들여 인공수정이나 체외수정 혹은 시험관 아기를 위한 시술을 해야 하는 실정에다 무너진 의료체제 때문에 소신을 가진 의사라도 혼자서 모든 책임을 짊어져야 하는 가혹한 근무환경 등등...마치 우리나라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닌지 착각할 정도로 우리의 모습과 닮아있어 섬뜩하기까지 했다.
소아과나 산부인과를 지원하는 의사도 줄고 출산을 위해선 타 도시까지 가야만 하는 상황
이 책이 나온 지 꽤 된 걸로 아는데 과연 의료현실이 얼마나 달라졌을지 의문이고 계속 리에의 입을 통해 답답함을 호소한 사이도 다케루의 진심이 담긴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