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
아키요시 리카코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전부터 어린아이를 상대로 한 범죄묘사가 잔인하다는 이유로 많은 화제를 가져왔던 아키요시 리카코의 소설 `성모`는 범죄의 피해대상이 아직 어리디 어린 아이라서인데다 범죄수법이 잔인하기도 해 조금 진입장벽이 있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흥미있는 전개와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어
처음부터 안읽을순 있어도 일단 읽기 시작하면 중간에 멈출수 없는 책이기도 했다.
조용하고 한적한 마을에 어느날 갑자기 벼락같이 날아든 잔인한 범죄사건은 사람들을 충격에 몰아넣기에 충분할 만큼 쇼킹했다.
범죄 피해대상이 아직 초등학교에도 들어가지 못한 4살의 어린 남자아이인데다 사체훼손의 흔적이 있고 범죄사실을 숨기기 위해 철저하게 소독한 듯한 모습은 두려움을 넘어 기괴하기까지 느껴져 수사관뿐 아니라 주변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 모두를 잠 못 들게 하기 충분했다.
엄마의 눈앞에서 잠깐 사이 없어진 후 사체로 발견되었던 아이는 사라진 이후의 흔적이 발견되지않았을 뿐 아니라 뚜렷한 범죄동기가 보이지않아 수사하기가 쉽지않은데 주변을 탐문하던 수사관들에 의해 아이가 평소 아버지로부터 잦은 폭행을 당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모든 촛점은 아버지의 행적에 맞춰질 즈음 또다른 아이가 사라진 후 사체로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모두를 긴장시킨다.
두껍지않은 분량에도 불구하고 범인인듯 보이는 용의자를 부각시킨건 범인을 드러내놓아도 그만큼 작품에 자신이 있다는 뜻으로 봐도 될것 같고 그걸 충분히 입증하고 있다.
주변에서 아이가 사라진 후 잔혹하게 살해당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과잉불안에 힘들어하고 주변사람 모두를 의심하는 듯 보이지만 정작 자신의 행동이 가장 수상쩍게 보이는 여자 호나미
그녀는 결혼을 한 후 오랜 불임으로 고통받다 절실한 노력끝에 아이를 얻은 엄마이기에 아이를 향한 애착과 그녀의 과잉불안이 어느정도 이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그럼에도 직접 누군가를 조사하고 뒤를 밟는 행동은 일반 사람이 하는 행동이라보기에 지나치고 또한 어딘지 미심쩍은 부분이다.
그리고 또다른 아이 마코토는 검도를 하는 고등학생이자 학교에서 모범적인 태도를 보이는 모범생이기도 하고 어린 아이들을 귀여워하며 직접 검도를 가르치기도 하는 등 전혀 범죄자의 모습이 아니라 용의선상에서 제외될 수 있는 부분이 많지만 어딘지 미심쩍은 말과 사건전후 수상한 행동을 보여 범인의 가능성에서 벗어날수 없기도 한다.
이렇게 이 책에선 범죄사실이나 범죄현장,범죄수사보다 용의자의 행동을 보여줌으로써 누가 범인인지를 금방 알수 있게 해놓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렇다면 범인은 왜 이런 짓을 하는 걸까?하는 것에 모든 촛점을 맞추고...
누가봐도 어린아이를 상대로 한 용서받기 힘든 잔인한 범죄임에 틀림없는데 범인이 이런 짓을 한 데에는 잔인하긴해도 타당한 이유가 있어야하고 그 이유를 책을 읽는 독자 역시 작가와 마찬가지로 공감하거나 적어도 그럴수밖에 없는 사연을 납득할수 있어야한다.
그리고 작가는 어느 정도 성공한 듯 하다.비록 희생자가 된 아이들 역시 또다른 피해자라는 점은 안타까운 부분이지만...
범인의 범행동기를 보면서 이 말이 떠오르긴했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말라는...그리고 엄마는 여자보다 강하다는 말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