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
미나토 가나에 지음, 현정수 옮김 / 영상출판미디어(주)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다리가 불편한 친구를 보고서 자신이 한쪽 날개가 되어 그 친구가 펄펄 날았으면 좋겠다는 초등학생의 글이 신문에 실리고 그 글로 인해 발족하게 된 `클라라의 날개`
처음은 분명 아이들의 아름다운 우정으로부터 출발해 선의에 의한 시작이었지만 어느새 사람들의 시선이 모이고 입소문을 타면서 서서히 그 선의가 변질되기 시작하는 과정을 그린 `유토피아`는 특히 여자들 사이에 흐르는 미묘한 갈등 심리나 시기심, 질투 등을 잘 표현해내는 미나토 가나에의 작품이다.
대부분 자신이 가지지 못한 걸 가진 친구나 이웃을 질투하는 악의적인 마음을 표현했다면 이 책에선 선의로 시작했지만 그 선의가 자라 누군가의 주목을 받게 되면서 서로가 가진 생각이나 가치관의 차이가 결국은 서로를 향한 미움과 원망으로 얼마나 쉽게 변질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두 초등학생의 이쁜 마음과 글을 모티브로 만든 `클라라의 날개`가 뜻하지 않게 인기를 끌고 주목을 받으면서 잡지에 인터뷰가 실리게 되지만 자신의 도예작품에 클라라의 날개라는 이름을 달고 상품을 팔아 그 돈으로 휠체어를 타는 사람들을 위한 모금을 하는 스미레와 휠체어를 타는 딸 자체가 이 모임에 상징처럼 되어버린 나나코와는 달리 정작 이 모임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했지만 언론의 관심에서도 멀어지고 점차 설자리를 잃어버린 딸 때문에 불만이 쌓이는 미쓰키
이렇게 처음의 결속과는 달리 점차 서로에게서 불만이 생기고 균열이 생길 즈음 평소 이들을 못마땅하게 여기던 마을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상한 소문이 퍼지기 시작한다.
한편 이 모임의 주축 멤버이자 자신의 작품에다 날개 스트랩을 붙이고 `클라라의 날개`라고 이름 붙여 팔고 있던 스미레는 원래 이 마을에서 나고 자란 사람이 아닌 도쿄에서 살다 조용하고 평화로운 이 마을의 정경에 반해 자신의 작품으로 이 마을의 아름다움을 모두에게 알리고 싶다는 거창한 이유를 가지고 입성한 케이스이다.
자신의 작품에 대해 평소 대단히 자긍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사실은 클라라의 날개가 관심을 끌기 전에는 작품 하나 팔아 본 적 없었을 뿐 아니라 학교 때 작품으로 인정받기는커녕 존재감조차 크지 않았던 동창이 도예가로 이름을 날리고 모두의 관심과 각광을 받는데서 오는 자괴감으로 괴로워하고 있다.
그래서 모처럼 자신에게 관심이 쏠리게 한 이 모임이 중요했고 어느새 모임의 취지보다 자신의 작품을 알리는데 모임을 활용하게 된 스미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추문이 퍼지는 걸 결사적으로 막고자 한다.
미쓰카 역시 스미레와 마찬가지로 이 마을 사람이 아닌 외부에서 이사 온 아웃사이더로 늘 자신과 딸은 이런 촌구석에 살아서는 안되고 언젠가는 자신의 딸의 재능을 빛나게 해줄 도쿄로 입성하는 게 당연시되는... 그래서 늘 자신들은 이 마을 사람들보다 한수 위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스미레도 역시 자신이 그들보다 한수 위라는 마음으로 늘 마을 사람들을 조금 얕잡아 보고 있었는데 두 사람이 간과한 건 자신들의 속마음을 아무도 모를 거라 생각하고 혼자서만 우월감을 가지고 있었다 생각하지만 원래 사람들이란 아주 사소한 말이나 행동으로도 그 사람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고 오히려 다른 곳에서 이곳으로 온 두 사람은 모두의 관심을 받고 있었기에 더욱 쉽게 노출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이 선의를 가지고 한 행동에도 색안경을 끼고 볼 뿐 아니라 도움을 주기는커녕 오히려 뭔가 실수나 잘못된 게 없나 불을 켜고 살펴본 데에는 이런 속 사정이 있지 않았을까
이 책에선 얼마나 쉽게 처음의 뜻을 바꿔버리고 초심을 잃기 쉬운지... 선의로 시작해도 그 끝이 반드시 선의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확실히 여자들의 마음을 깊이 간파한 미나토 가나에의 글은 설득력이 있었다.
역시 멀리서 보기엔 평화롭고 아름다운 유토피아 같은 곳도 들여다보면 우리 사는 세계와 별반 다르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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