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오리하라 이치의 ○○자 시리즈
오리하라 이치 지음, 김선영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지금은 흔하게 쓰는 트릭 중 한 가지이지만 처음 그의 작품 중 하나인 도착 시리즈를 읽었을 때의 그 놀라움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고 그래서 그의 작품을 족족 사 모았던 때가 있었다.
그렇게 한동안 그의 작품에 홀릭 하다 어느새 그의 전매특허가 되다시피한 서술 트릭에 시들해지기도 하고 비슷한 트릭을 이용한 더 다양한 작품들이 나오면서 내게서 잊혔었던 오리하라 이치
최근 주로 읽었던 크라임 스릴러는 사회파 소설이 대부분이고 그러다 보니 점점 더 사건 자체가 잔인해지면서 인간의 추악하고 잔인한 본성의 끝 바닥을 보는 것에 살짝 지쳤을 때 책장 한 곳에서 눈에 띈 책이 바로 이 책 `실종자`였다.
이 책도 물론 살인을 다루고 살인자를 찾아가는 과정을 다루긴 하지만 본격 미스터리물답게 그 트릭을 찾는 과정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크라임 스릴러의 무겁고 하드보일드 한 분위기에 비해 좀 더 가볍게 부담 없이 읽기엔 딱이었다.
사이타마 현 구키 시에서 연이은 여자들의 실종 사건이 벌어진다.
그리고 한 달이 지난 후 실종되었던 여자의 시신이 발견되는데 그 시신 옆에는 유다의 아들이라는 메모가 발견되고 그 시신 주변을 수색하다 백골이 된 또 다른 사체가 유다라는 메모와 함께 발견되면서 작은 마을 구키 시는 발칵 뒤집어졌다.
연이은 여자들의 실종사건은 과거 15년 전에도 있었고 이번에 발견된 백골의 주인 역시 15년 전 사라졌던 여학생의 것임이 밝혀지면서 모두의 관심이 이곳 구키 시로 몰린 가운데 이런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사건을 취재하고 범인이나 용의자와 혹은 그 가족들과 인터뷰를 해서 그것을 토대로 글을 쓰는 논픽션 작가 다카미네 역시 이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취재를 목적으로 이곳으로 내려온다.
모두의 관심이 현재 벌어진 여자들의 실종사건과 살인사건을 쫓는 가운데 다카미네는 이 사건과 모든 것이 닮아있고 처음 유다라는 단서를 남겼던 15년 전 실종사건에 더 관심을 가지고 추적하게 된다.
그리고 그때 용의자였던 사람들과 면담하던 중 이발사였던 남자가 이번 사건에도 강력한 용의자로 떠오르지만 아버지와 둘이 살면서 정서적으로 어딘지 위태로운 10대 소년 A가 이 사건의 범인으로 구속되고 소년의 자백으로 모든 사건은 일단락되는 듯하지만 감시받던 이발사는 불현듯 사라지고 다카미네는 15년 전 사건을 조사하는 걸 멈추지 않는다.
이렇게 모든 게 처음부터 현재의 실종사건과 15년 전의 실종사건은 닮아있기도 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게 뻔히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15년 전 사건은 이미 공소시효가 지난 사건이라고 별다른 관심이 주지 않을 뿐 아니라 소년 A의 구속으로 모든 걸 덮어버리고 싶어 한다.
마치 그들이 끝이라고 하면 이 모든 게 정말 끝나는 것처럼 믿고 싶어하고 믿으려 한다.
여기에 작가는 작가의 장점이자 전매특허인 다중 시점으로 사건을 묘사하고 누구인지 모르는 범인의 심리를 범인의 시점에서 표현하면서 점점 더 복잡한 구조로 이게 과연 누구의 이야기인지 언제적 이야기인지 헷갈리게 만들 뿐 아니라 내용상의 미묘한 차이로 시점의 변화를 주고 있는데 서술 트릭을 자주 접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깜빡 속아넘어갈 정도로 그 차이는 눈에 띄지 않지만 결과는 엄청난 차이를 준다.
그래서 마지막에 가서 그걸 깨달았을 때의 짜릿함이란...
이쯤해서 반전이 등장한다. 스스로 범인이라고 자백하고 사건 당시를 진술했던 소년 A의 진술 번복!
과연 소년 A는 진짜 범인인지... 15년 전 사건의 범인과 현재 사건의 범인과의 관계는 어떤 건지...
끝까지 가서야 밝혀지는 범인의 얼굴
여러 시점의 변화를 보는 것도 재밌고 미묘한 차이를 찾아내서 혼자 예측해보는 재미도 쏠쏠했던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