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팡의 소식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한희선 옮김 / 비채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작가 중에는 경찰 소설로 유명한 작가가 몇 명 있는데 요코야마 히데오 역시 그런 작가 중 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물론 사건이 발생하고 그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리긴 하지만 특히 그가 중점을 두는 부분은 경찰 내부 간의 알력이나 사건을 다룸에 있어서도 정치적인 판단이 중요한 경찰 조직 내부의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다.
그래서인지 그의 책은 사건이 해결되는 걸 보는 것도 흥미롭지만 그 사건을 다루는 경찰들의 모습에 좀 더 중점을 두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간적인 고민이나 부처 간의 갈등을 다루고 있어 단순히 사건해결에 중점을 둔 작품들보다 취향에 맞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그의 작품을 좋아하고 즐겨 읽는다.
이 작품은 그런 요코야마 히데오의 시작을 알린 데뷔작이다. 참으로 대단한 작가의 탄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에 비채에서 몇 년 전에 출간되었던 `루팡의 소식`이 새로운 옷을 입고 재출간되었고 덕분에 다시 읽는 재미를 봤다.
경찰서로 투서가 들어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되는데 엉뚱하게도 그 투서에는 15년 전 단순 자살로 결론 내렸던 여교사의 죽음이 단순 자살이 아닌 타살이라는 것과 함께 유력한 용의자로 당시 그 학교 학생이었던 삼인조를 지목한 것... 여기에 정체를 알 수 없는 `루팡 작전`이라는 것도 함께인데 문제는 공소시효가 단 하루 남았다는 것이다.
내부의 모든 사람이 긴급하게 움직이고 용의자로 지목된 삼인조도 잡아들이지만 그들의 진술을 들으면 들을수록 그들이 범인이 아니라는 심증만 굳혀지고 사건이 점점 이상하게 흘러가기만 한다.
 이렇게 단순사건으로 보고 처리했던 사건 속에 엄청난 진실과 반전이 숨어있다.
거기다 공소시효를 코앞에 두고 있다...
여기만 봐도 앞으로의 내용 전개가 사뭇 궁금하지 않은가?
이렇게 독자와 작가 스스로에게 모두 마지노선을 치고 치열한 두뇌게임을 하는 작품이라면 일단 토마스 쿡의`심문`이 생각나지만 그 작품이 좀 무겁고 심리전이 강하며 어두운 느낌이 강하다고 한다면
이 작품 `루팡의 소식`은 좀 더 무겁지 않으면서도 흥미롭고 가독성이 좋은 편인데 그렇다고 가볍기만 하냐고 하면 내용면에서 절대 가벼운 내용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여기에는 또 다른 공소시효와 관계된 사건이 겹쳐져있다.
일명 `삼억 엔 사건`
현금을 강탈하고 공소시효까지 경찰을 잘 피해 다닌 또 다른 범죄 용의자 와 이들 악동 삼인조의 절묘한 접점도 흥미롭다
이 작품 이야기를 하면서 `64`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
공소시효를 앞둔 사건의 해결이라는 비슷한 포맷으로 내부 경찰들의 심리나 그들이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 커리어와 논 커리어의 대결 양상과 같이 경찰 내부의 문제를 날카롭고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데 아무래도 작가 이전의 직업인 기자 생활을 오래 한 영향인 것 같다.
그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량기가 약간 있는 단순한 아이들의 치기 어린 장난이 엉뚱하고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는 걸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15년 전 비슷한 꿈을 꾸고 같은 곳에서 늘 같이 다니던 삼인조의 너무나 달라진 모습도 슬픔으로 다가오는데 이런 건 아마도 젊은 사람보다 인생의 굴곡을 겪고 사는 것의 두려움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게 되는 중년의 나이에서 좀 더 피부에 와 닿으리라
앞으로도 이 작가에 대한 애정은 당분간 식지 않을 것 같고 그의 신작소식에 관심을 가질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