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이야기 비채 모던 앤 클래식 문학 Modern & Classic
조르주 바타유 지음, 이재형 옮김 / 비채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표지에 제목도 그렇고 에로티슴의 거장 조르주 바타유의 자전적 첫 소설이란 문구를 보고 상당히 에로틱하며 은밀한 욕망을 표현한 관능소설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
물론 첫 장을 펼치지마자 이런 착각은 여지없이 깨졌지만...
우리는 생각이 너무 많고 태초부터 짐승이었다는 작가의 글이 책을 읽으면 진심으로 와닿는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상상으로라도 해보지않았던 성적행위를 하는 남녀
더 놀라운 건 이들의 나이가 불과 16세이며 비정상적인 체위를 시도한다거나 누군가에게 아픔을 주는 가학적인 행위도 아닌 접시라는 도구를 이용해 성적인 행동을 직접 하지않고서 오르가슴에 이르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다.
그것도 혼자서만 은밀하게 그런 행위를 하는 게 아니라 누군가가 지켜보는 가운데 보란듯이 하고 그 행위를 보는 소년 역시 흥분을 경험하면서 이 두 사람의 도착적이고 파괴적이며 보통의 사람이라면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행위에 미친듯이 빠져드는 두 사람
소녀는 뭐든지 둥글고 끈적거림이 있는 거라면 일단 스스로 깊숙히 품어보고 싶은 욕망이 있고 그런 그녀의 모습을 보면서 스스로 위로하는 걸 즐기는 소년...그리고 모든것이 끝났음을 알리는 배뇨
이 둘은 자신들만이 아닌 다른 사람까지 자신들의 놀이에 끌어 들여 일탈과 피가 난무하는 폭력,집단적인 광기어린 모습을 드러내고 있어 독자로 하여금 충격과 공포를 준다.
이렇게 파괴적이고 충격적인 글을 1927년도에 썼다는 것도 놀랍지만 그가 생전에 저주받은 작가라 불리우고 냉대를 받은 이유는 알것 같다.
상당히 성에 개방적인 시대를 사는 현재의 나도 글을 읽고는 편치않을 뿐 아니라 극단적으로 일탈적인 행위를 통해 성적 만족감을 느끼고 심지어 카타르시스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아이들의 모습을 어떻게 봐야할지 혼란이 왔다.
작가는 인간도 결국 동물의 한 종일뿐이며 극중 시몬이 눈이나 알과 같은 것에 집착하는 것 조차 만족을 위해서라면 뭐든 어떤것에도 터부시 할 필요가 없다는 걸 알려주기 위함이 아닐지 짐작해본다.
그래서 이 모든 일탈적인 행위를 하는 사람도 관습에 얽매인 어른이 아니라 성적으로 관심이 높지만 상대적으로 관습이나 남의 시선에 덜 구속받는 십대의 아이들로 한것인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충격적인 작품은 사실 2편의 글로 나눠져있다.
첫편에서 독자들에게 충격적인 모습으로 그야말로 소설적인 이야기를 풀어놨다면 그 뒷편에서 이런 소재의 글을 쓰게 된 작가의 진짜 이야기가 실려있다.
소녀 시몬이 눈이나 알과 같은 것에 집착해서 행위를 하는 건 작가의 아버지가 맹인이었다는 설명으로 어디서 소재를 얻었건지 알수 있을 뿐 아니라 대부분 우리에게 충격적이고 역겹기까지 했던 행위의 대부분이 부모님의 모습을 오랫동안 관찰해온 결과임을 알수 있었다.
앞이 안보이고 마비된 몸으로 혼자서는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기 힘들었던 아버지가 누가 있든 말든 그 자리에서 배뇨하는 행위를 통해 그리고 그 순간 눈동자가 허공을 향하는 모습이 마치 극도의 흥분된 모습과도 비슷하게 보여 성적 배설의 즐거움과 생리현상으로서의 배설이 배설의 쾌락을 느끼는 데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음을 보여준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극단적인 흥분과 쾌락을 얻기위해 목을 조르거나 상대방을 때리고 혹은 맞고 하는 모든 일탈적인 행위들은 도덕적인 관념과 종교적인 신념 혹은 사회적인 상식등 모든것을 벗어난 그야말로 인간이 상상하는 한계를 초월하는 상상력의 극대화를 표현한 것이 아닐지...그래서일까 그의 글은 후대에 많은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물론 나같은 평범한 사람이 이해하기엔 좀 버거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