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쟁이가 사는 저택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32
황태환 지음 / 황금가지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사방은 좀비로 가득차고 나와 아버지는 병원건물에 갇혀 지낸지 1년

병원내부에서조차 좀비들이 돌아다녀 마음편히 쉬질 못하지만 어디에서도 도움받을길이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던 중 하나뿐인 가족인 아버지마저 좀비가 되고 삶의 의욕마저 꺽이던 날 우연히 자신이 있는 병원 내부로 좀비에게 쫓기던 다른 생존자가 도움을 청하며 합류하게 된다.

 

생존자 중 한사람은 자신이 원래 근무하던 병원원장의 아들로 평소 왜소증을 앓고 있는 자신위에서 군림하며 폭력도 서슴치않고 행하던 사람이었고 또 다른 사람은 자신에게 친절해 호감을 가졌던 여자였다.

이들은 도움을 받았을 당시 잠깐 고마움을 표하지만 이내 세상이 바뀌기전과 다름없는 행태로 힘이 없고 약한 자신에게 심부름을 시키고 폭력을 행사하며 무시하고 윽박지르는 몰염치한 면모를 서슴없이 보이고 있다.

그들의 이런 염치없는 행동은 이후 나의 변심에 타당성을 부여해준다.

바깥과 완전히 고립된 상황에서 좀비를 피해 옥상으로 올라가 식량을 구해올수있는 사람은 왜소증을 앓고 있는 자신뿐이라는걸 자각하게 된 나는 점차 이런점을 이용해 생존자들 사이에서 군림하게 되고 비록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식량문제를 해결해주지만 자신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했던 왜소증남자에게 모든걸 맡기는 것에 불만이 많았던 생존자들 사이에 알게 모르게 의심과 불신의 싹이 터 언제 터질지 모르는 긴장감이 감돌게 된다.

 

몇해전 좀비라면 질색하던 내가 제법 흥미롭게 읽었던 책이 있다.

4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옥상으로 가는 길,좀비를 만나다`라는 제목으로 좀비를 소재로 해서 단순히 좀비에게 쫓기는 모습이 아닌 사회고발을 하고 환경문제같은것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 좀비문학은 B급이라는 인식을 조금 바뀌게 해 주었고 제2회 ZA문학 공모전 수상작이었던 만큼 작품완성도도 높았던 책이었다.

그 4편의 단편중 특히 인상적이었던것중 하나가 바로 `옥상으로 가는 길`이었는데 이 책 `난쟁이가 사는 저택`은 그 단편의 확장버젼이라 할수 있다.

보이는 곳 모두 좀비에게 점령당하다시피하고 생존자는 얼마 없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그 얼마 남지않은 생존자 사이에서도 서로 우위에 서고 싶어 싸움을 하고 누구에게 잘 보이면 좀 더 나을까 궁리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씁쓸하지않을 수 없지만 그런 상황에 처한다면 솔직히 나 역시 그들과 크게 다르지않을거라는 걸 알기에 맘놓고 욕을 할수도 없다.

2명만 남아도 서열을 나눈다는 인간의 속성은 여차하면 모두가 좀비에게 먹힐 상황임에도 다툼을 멈추지않고 서로를 의심하는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래서 자신들에게 불리하다 싶으면 좀비가 들끓는 곳으로 가차없이 내보낼뿐 아니라 눈앞에서 좀비에게 먹혀도 손을 내밀어 도와주기는 커녕 오히려 자신들의 보호소에 들어오지 못하게 흉기마저 휘두르는 극단적인 잔인성과 이기심을 보여주고 있는

이곳은 이미 인간들이 살아가는 세상이라 할수 없다

극한의 상황에 처하면 인간의 본성이 드러난다고들 하는데 이곳 병원건물에 모인 생존자들은 겉은 인간의 형상이지만 이미 인간임을 포기한...바깥에서 이성은 없고 오로지 먹을것에만 반응하고 찾아 다니는 좀비와 다르지않다

사회에서 늘 편견과 부당한 시선에 시달리던 왜소증 남자가 모든것이 바뀐 세상에서 자신의 작은 몸을 이용해 힘이 주는 권력의 맛을 알고 날아올랐다 추락해가는 과정을 잔혹하게 그리고 있는 `난쟁이가 사는 저택`은 인간의 이기심과 권력의 냉혹한 속성을 보여주고 있다.

좀비로 가득 찬 바깥도 무섭지만 언제 내 뒤에서 칼을 들이밀지 모르는 인간이라는 동족들이 모여있는 내부 역시 두렵기는 마찬가지...아니  그저 본능에 충실한 좀비보다 이성이 존재하는 인간들이 모여있는 이곳이 더 무서울지도 모르겠다.

이미 이 곳은 지옥과 다름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