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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문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시부야의 한적한 공원에서 발목이 잘린 채 버려진 소녀의 사체가 발견된다.
이 엽기적인 사건은 단숨에 화제가 되지만 범인의 윤곽조차 잡지 못할때 연이어 또다른 소녀가 역시 발목이 잘린 채 버려지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두 소녀 사이의 접점을 찾는 수사관 고구레는 거리의 아이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 이상한 소문에 대해 듣게 된다.
`레인맨`
아이들은 이 사건의 범인이 레인맨이라고 말하면서 진작부터 소녀들의 발목을 절단하고 돌아다닌다는 이 레인맨에 대해 두려움과 함께 호기심을
보이지만 소문의 실체를 찾아가다 그 소문이 화장품 회사의 홍보전략으로 나온 마케팅의 일환이라걸 알게 된다.
하지만 고구레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부에선 이미 범인으로 짐작되는 한 용의자에게 모든 포커스를 맞춰 그의 의견따윈 관심도
없는데...
새로나온 향수의 인지도를 높이고 단숨에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으로 만든 레인맨이라는 도시괴담의 주인공이 한짓을 누군가 똑같이 모방해서
살인을 저지르고 다닌다.
거기다 간 큰 이 범인은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도시의 공원에 보란듯이 사체를 버려두는 과감성마저 보이고 있는데 살인사건의 피해자가 누군가의
원한의 대상이 되거나 치정사건 혹은 돈에 얽힌 강도살인사건이 아니라 무차별 살인사건의 피해자이기에 용의자의 실체를 파악하기 힘들다.여기에다
살인사건 해결에 힘써야할 경찰들은 자기들끼리 파워게임을 하고 있고 재수없이 걸린 용의자를 범인으로 몰고가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는 멍청한짓을
하고있다.
지금도 온라인상이나 온갖 sns에서 흔하게 쓰여지는 홍보방법인 입소문이나 노이즈 마케팅에다 괴담 그리고 살인사건까지 제대로 섞어놓은
`소문`은 입소문이 어떻게 어떤식으로 전파되는지...그리고 그 소문의 파괴력은 어느정도인지 제대로 알려줄뿐 아니라 우리도 모르는 새 우리가
기업의 홍보수단으로 이용될수도 있음을 자각하게 한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기업은 또 어떻게 교묘하게 이용하고 있는지...
이런걸보면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진실의 몇 % 가 진실인지 문득 궁금해진다.
비록 어느정도가면 범인의 정체를 알수 있을 정도로 복잡한 트릭따윈 없지만 가독성도 좋고 소재 역시 참신해서 좋았는데 의외의 부분에서 생각도
못한 반전이 놀라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