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의 제자들 밀리언셀러 클럽 140
이노우에 유메히토 지음, 김아영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올해 전세계를 강타한 전염병들을 보고 공포와 함께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지않은 사람은 적을것 같다

더더군다나 치사율마저 무시못할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을뿐 아니라 뚜렷한 백신이나 치료제조차 없다는게 사람들의 공포를 더욱 자극했는데...인류가 생긴 이래 꾸준하게 연구해오던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노력이 무색하게 느껴져 왠지 허무했을 정도였다.

아마 앞으로도 제대로 규명하기 힘들 정도의 각종 신종 바이러스가 나올 것이며 지금과 같은 정도라면 바이러스정복이나 퇴치는 요원하지않을까 걱정이다.

혹자는 미래는 곤충이 지배하는 세상이 될지도 모르겠다고들 하는데 내 생각엔 미래를 지배하는건 바이러스가 아닐까 싶다.

이렇게 전세계가 각종 바이러스의 공격으로인한 신종 전염병으로 몸살을 앓고있는 요즘 때맞춰 출간된 책이 바로 황금가지에서 나온 이노우에 유메히토의 `마법사의 제자들`이다.

일본의 대학병원에서 새로운 유형의 전염병환자가 발생하고 이 전염병은 거의 100%에 육박하는 치사율을 보이며 주변을 초토화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주간지 기자인 나카야 교스케는 류오대학병원에서 원내감염이 발생했다는 말과 함께 취재요청을 받고 그곳으로 달려갔지만 이미 현장은 폐쇄조치가 취해져있을 뿐 아니라 단시간내사망자가 수십명에 이른다는 소릴듣고 놀란다.

시청으로 향한 교스케는 그곳에서 한 여성과 마주치고 그녀를 따라 줄을 서서 직원에게 뭔가 다른 소식을 들을수 있을까하지만 아무런 정보도 얻을수 없을뿐 아니라 오히려 따라갔던 여성에 의해 전염병에 감염,오랜시간을 생사를 넘나들게 된다.

열흘만에 깨어나보니 세상은 엄청나게 변해있고 자신과 그 여성이 감염된 전염병에 `용뇌염`이란 병명이 붙었으며 이 전염병에 걸린 수많은 사람중 단 4명이 살아남았음을 알게된다.

자신과 그 여성 메구미 그리고 87세의 노인인 오키쓰 시게루 라는 노인과, 살아남았지만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최초감염자이자 메구미의 약혼자뿐...

이들 세사람은 살아남았을 뿐 아니라 자신도 모르는 새로운 능력을 가지게 되었음을 알게 되고 의료진팀에서도 이들의 새로운 능력에 대핸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는데...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것을 떠올릴것이다.

불과 얼마전까지 전국민을 두려움에 떨게 하고 전염병관리에 대한 우리 정부의 무능함에 피가 끓도록 만들었던 메르스사태

책속에 나오는 일본 정부의 대응도 우리와 별다를 바가 없다는 데서 작은 위안을 삼아야하는건지....책속에 나오는 정부와 경찰공무원의 대응을 보면 그저 한숨이 나올뿐이었다.

용뇌염의 최초 전염자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고 그의 약혼녀이자 병원밖으로 질병을 나르게 되는 매개자로서 지목받은 메구미를 향한 사람들의 분노를 보면서 사람들의 이중적인 잣대를 깨닫게 된다.

메구미 역시 자신이 전염병에 걸린 지 모른 상태에서 순식간에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게 되었기에 그녀가 많은 사람들에게 죄책감을 가지는것과는 별도로 그녀의 죄라고 할수 없음을 알지만 용뇌염으로 인해 온가족을 잃은 사람들에겐 누군가 원망의 대상이 필요하고 이에 맞는 사람이 바로 메구미...그래서 그들의 분노와 원망이 부조리함을 알아도 일견 이해는 간다.

또한 새로운 능력을 얻은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 역시 흥미로우면서도 우리와 크게 다르지않음을 알수 있다.

우리에게는 없는 무시무시한 초능력을 지닌 그들의 능력을 부정하고 의심하는 사람과 마치 스타를 향한 관심처럼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로 크게 나줘지다 갑작스런 사고로 한순간에 살인자이자 위험한 인자로 낙인찍혀 도망자 신세가 되는 그들을 보면서 남과 다르다는것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일방적인 애정과 미움을 받거나 의심을 받는 대상이 될수도 있음을 깨닫게 되고 한순간에 모두에게서 살인자라 불리우게 된 메구미가 그토록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원했던 이유에 어느정도 이해가 가고 공감하게 한다.

자신들이 알지 못하는 것이나 통제할수 없는 존재를 보는 경찰공무원들의 행동을 보면서 어딜가든 사람들의 행동패턴은 비슷하다는걸 알게 되어 새삼 씁슬하다.

정보를 통제하고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조작하면서 당사자들의 말을 귀담아 듣기는 커녕 무조건 자신들을 따를것을 요구하는 그들을 보면서 메르스사태때 우왕좌왕하던 우리정부의 모습과 어찌나 닮아있던지...읽는 내내 답답하고 씁쓸했다.

인류에게 대재앙을 예고하는 새로운 신종 바이러스의 출몰을 그린 마법사의 제자들은 ...

우리의 현실과 몹시도 닮아있기에...그래서 더 무섭게 집중하게 되고 마냥 책으로 즐길수만 없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