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워드 웨이워드파인즈 시리즈
블레이크 크라우치 지음, 변용란 옮김 / 오퍼스프레스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

무척 철학적인 질문이지만 그럼에도 늘 궁금하게 여겨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좋은 음식에 좋은 집 ,멋진 배우자와 풍족하고 넉넉한 생활이라면 사람은 행복할까?

작년에 별다른 광고나 책에 대한 내용소개도 없이 조용하게 출간되었음에도 상당히 흥미롭고 매력적이며 살인마가 등장하지않음에도 불구하고 왠지 으스스한 스릴러의 묘미를 잘 살린 `파인즈`라는 책이 있었다.

책표지에 그 흔한 문구하나 없고 띠지도 없이 달랑 책한권으로 승부했던 그 파인즈가 3부작이라는 것도 책을 읽은 사람만이 알수 있을 정도로 정보에 불친절했던 파인즈의 2편에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지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조용하고 한적한 시골마을 웨이워드 파인즈

천국이라 불러도 될 정도로 조용하고 쾌적하며 모든것이 갖춰진 이곳에서 보안관이라는 임명을 새롭게 맡게된 에단은 보고 싶어하던 아내와 아들과 살지만 그 삶이 생각만큼 편하지는 않다.

이 곳의 비밀을 혼자서만 알고 있고 그 누구와도 심지어는 자신의 아내와도 공유하지못한다는 괴로움에다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는 명목으로 행하는 모든 감시와 감독에 자신조차 불만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과 같은 생각을 가진 주민이 있고 그들을 조사해야하는 자신의 처지가 부담스럽기만 한데...

 

시리즈의 특성상 중간편에 해당하는 이야기는 늘 좀 늘어지거나 관심도 면에서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이야기 전체를 끌고가기위해 어떤 상황이고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할것이라는 걸 설명하는 게 시리즈의 첫편이라면 마지막은 이야기전체의 결말에 이르기 위해 클라이막스를 향한 빠른 전개와 반전 같은게 주로 그려져있어 독자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있다면 중간편은 앞 뒤의 이야기를 연결하는 다리 같은 구실을 하기에  흥미면에서도 내용면에서도 첫편과 마지막편에 비해 늘어지기 마련이다.

그런면에서 본다면 이 책 웨이우드에서도 전편의 비밀스럽고 은밀하면서도 뭔가 곧 튀어나올듯한 긴장감에 비해 안정적이지만 좀 늘어지는 것 같았는데... 읽어갈수록 생각외의 전개로 다시 한번 눈길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모든것이 갖추어진 안락한 공간인 웨이우드에 살면서도 몇몇의 사람들은 통제받고 제한적인 자유에 답답해하며 웨이우드 바깥으로 나가고자하는 열망과 거기에 뭐가 있는지에 대한 호기심으로 지금 현재의 삶을 위협받는것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자초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을 연구소의 감시자들은 위협적인 존재이자 제거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여기에서 의문이 생긴다.그렇다면 사람들은 무엇으로 사는가?

의식주를 해결하고 안락하고 편안함을 주지만 자유를 제한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수 없다면 죽는것도 마다하지않는다는게 인간의 본질일까?자유를 향한 갈망은 인간 유전자 내부에 태어날때부터 새겨져있는 것일까?

다른 주민들과 달리 모든것을 알고 있기에 에단 역시 끊임없이 고민하고 갈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런 에단에게 공감이 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제 안락하고 평화로운 웨이우드파인즈의 위장된 겉모습은 깨졌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주민들과 에단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신처럼 군림하고자 했던 데이비드 필처와의 대결은 앞으로 어떻게 그려질지가 더욱 궁금해진다.

점점 높아져가는 긴장감과 클라이막스를 앞두고 있는 파인즈시리즈...그 대망의 결말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