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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에 흩날리는 비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4
기리노 나쓰오 지음, 권일영 옮김 / 비채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원래가 좋아하던 작가의 작품이라 기대를 가지고 읽다 그녀의 작풍이 바뀐것 같아 좀 당황했고 아쉽다 생각했는데...
이런`
나의 착각이었다.
외려 내가 넘 좋아하고 그녀의 대표작이라 생각했던 `아웃`이나 `부드러운 볼` 같은 작품이 이 책보다 먼저 나온게 아니고 이 책이 그녀의 데뷔작이었다니...이래서 사람은 책만 읽을게 아니라 앞뒤에 나와있는 작가에 대한 소개글이나 해설도 읽어줘야하나보다.
일단 도시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어두운 모습과 삭막하기 그지없는 실상을 그려내는건 비슷하지만 그녀 특유의 건조하고 하드한 필체가 아닌 조금은 말랑거리고 소프트하게 느껴지던게 역시 데뷔작이어서인것 같다.
비채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에서도 이 책의 주인공인 미로가 나오는 작품인 `다크`가 먼저 출간되고 데뷔작이자 미로시리즈의 첫번째인 이 책 `얼굴에 흩날리는 비`가 뒤에 출간된 건 아마도 미로시리즈의 결정판인 다크가 인기를 끈 덕분에 뒤늦게 시리즈의 첫번째가 나온건지는 모르겠지만...일단 여탐정 미로의 등장은 성공적인듯 하다.
남편이 자살이라는 형식으로 그녀를 원망하며 죽은 이후로 미로는 아버지가 탐정사무실로 쓰던 곳에서 살며 누구와도 접촉을 꺼린채 그저 살아가고만 있다.
남편의 자살을 전한 전화가 한밤중에 걸려왔던 이후로 한밤에 울리는 전화를 받지않는 그녀지만 간밤에 오래도록 울린 전화는 왠지 신경이 쓰였고 그런 그녀의 예감은 엉뚱하게도 친구의 행방불명소식과 함께 그녀가 들고 사라진 돈을 훔친 공범자로 몰리면서 야쿠자와 친구 요코의 연인인 나루세에게 취조를 당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요코가 돈을 들고 사라지기 직전에 그녀 미로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미로에게 불리하게 작용해서 일주일안으로 요코의 행방을 밝혀내지 못하면 상당한 위험에 처하게 된 그녀는 역시 돈이 사라져 같은 곤란을 겪게 된 나루세와 팀을 이뤄 서로를 믿지못하면서도 조사를 하게 되면서 친구였던 요코의 몰랐던 면을 알게 되는데...
거액의 돈을 들고 사라진 여자와 그녀를 쫏는 사람들..
많은 돈을 들고 행방을 감춘 그녀가 갈곳은 과연 어디일까? 그녀 혼자만의 단독 범행일까? 아니면 누군가가 그녀의 도피를 돕는걸까?
자신도 모르는 새 아버지의 피를 닮아 의심스럽거나 비틀려 있는 걸 바로 잡고자 하는 욕구가 내재되어있던 미로가 남편의 자살로 인한 무기력증을 친구 요코의 행방을 쫏으면서 점점 벗어나게 되고 결국엔 비밀을 밝혀내는 과정이 과장되거나 억지스럽지않고 물흐르듯이 자연스럽게 그려지고 있다.
똑똑한 머리와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고졸출신이라는 학력콤플렉스를 가지고 있고 그런 자신의 콤플렉스를 계산된 도발과 과감하기 그지없는 르포를 무기로 남들앞에 선 요쿄에게 하루세는 어떤 의미였을까?
요코가 그토록 가지고 싶었던 건 연인인 나루세의 사랑일까? 아님 자신이 남들보다 잘났다는 주변의 평판이었을까?
시체의 사진을 찍고 그런 사진을 모으는 사람이 있고 그런 사진을 돈을 받고 거래하는...우리같은 일반인들에게는 상상도 하기 싫은 세상이 도시 어딘가 어둔곳에서 존재한다는 것도 끔찍하지만 결국 돈이라면 무슨 짓이라도 할수 있다는 현대인들의 욕망을 잘 표현한 작품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토록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었던 요코의 욕망이나 사랑이란것도 결국엔 돈앞에선 한줌 가치도 없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면 어느새 우리모두에게서 다른 그 무엇보다도 우선의 가치가 되어버린 돈이라는 것에 문득 두려움이 느껴진다.
사건이 벌어진 시기가 장마라 그런지 책속에 내도록 내리는 비는 도시의 잔혹함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는 촉매제역활을 하는것 같고 책 제목의 시적인 표현이 더 우울함을 느끼게 한다
아웃이나 부드러운 볼 잔학기 같은 건조한 느낌은 덜 들지만...이 작품이 데뷔작이란걸 감안하면 역시 그녀는 걸출한 작가임이 분명함을 보여주는 작품이 아닐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