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구나무
백지연 지음 / 북폴리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적당히 나이가 있는 세대라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는 앵커 백지연님이 소설을 쓰셨다는건 좀 의외였다.

탁월한 진행능력과 명쾌한 인터뷰로 유명하셨던 분이기에 책을 내셨다면 왠지 소설보다는 에세이나 실용서같은게 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이것 역시 일종의 고정관념의 일종일것 같지만 어쨋든 소설과 저자는 그다지 어울리지않는다고 생각했고 본인 역시 그런 마음이 있으셨는가보다. 10권의 책을 내셨는데 이 책이 첫 소설이라는걸 보면...

책속의 주인공들은 고교동창생이자 고교를 졸업한지 27년후 한 사건으로 말미암아 서로를 보게 된다는 설정인데 소설속 주인공들의 나이가 저자의 나이와 비슷한걸 보면 책 속 내용과 상관없이 그 나이대의 사람만이 알수 있는 삶의 통찰과 나름의 여유가 느껴져 왠지모를 편암함이 느껴지기도 했다.


 

결혼을 하지않은 독신인 인터뷰어 민수는 오래전 돌아가신 아버지의 꿈을 꾸던날 졸업후 27년간 연락하지않았던 고교동창이자 재벌집 사모님이 된 친구 수경으로부터 연락을 받게 되고 그녀를 통해 친하게 지냈던 6명의 여고동창중 하나였던 하정이가 죽었으며 그 죽음이 자연사가 아님을 알게 된다.

사소한 일로 인해 멀어졌던 친구들 소식을 그녀를 통해 듣게 되고 친구들을 만나보고 싶단 생각이 든 민수는 오랜만에 친구들을 하나둘씩 만나게 되고 그 시절 같이 어울려 다니던 추억과 그 때의 고민들을 얘기하면서 그때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의 차이를 새삼 깨닫게 된다.

그리고 한때는 같은 곳에서 같은 웃음을 공유하던 그 아이들의 지금의 변화는 어디에서 온건지 궁금해지는데...


인생은 참으로 공정하지못하다는 생각을 하게 될때가 있는데 비숫한 성적과 비슷한 환경에서 그만그만하게 자라던 친구들이 수십년만에 만나보니 그 차이가 하늘과 땅차이로 벌어져있을때가 있다.

그것이 꼭 경제적 여유나 돈 혹은 지위같은것만이 아니라 삶을 바라보는 태도나 삶의 여유같은것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일때가 있는데 늘 그런건 어디에서 차이가 나는걸까 나 역시 궁금했었다.

아마도 저자 역시 그런 궁금증에서 시작했지않았나 싶다.

비슷한 성적을 가지고 서로 비슷한 부분이 있어 늘 어울려다녔던 여고동창들 출발점이 비슷하던 그 아이들은 게중에는 다른 사람들은 꿈도 못꿜 재벌집 사모님이 된 아이도 있었고 외국계 회사에서 잘나가는 장이 된 경우도 있었으며 프랑스에서 남편을 만나 행복한 주부의 삶을 사는 이도 있었고 학교때부터 자상하고 부드러운 아버지의 사랑을 듬뿍 받다 잘나가는 남편을 만나 계속 별다른 굴곡없이 살아가는 이도 있었지만 모두가 행복한건 아닐뿐더러 처음 출발할 당시와 달리 인생의 전반이 뒤집히거나 전복될 위기에 처한 친구가 있는걸 보면서 화자인 민수는 그 차이를 궁금해하며 친구들과의 대화를 인터뷰처럼 풀어나가는 형식을 취하고있는데 마치 친구들간의 수다나 고민상담같은 느낌이라 읽기에 부담이 없이 넘어갔다.

그리고 그녀가 내린 결론

친구들의 변화된 삶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친게 부모의 결혼이나 가치관이고 그중에서도 특히 아버지의 역활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자신의 아이가 자신의 삶을 굳건하게 자신의 두발로 설수 있도록 믿어주고 보듬어주고 안정되도록 해주는것... 그런 역활을 충분히 해주고 그런 아버지의 사랑과 믿음을 듬뿍 받았던 파파걸 문희의 안정되고 여유로운 삶과 너무나 대비되는 가부장적이고도 권위적인 아버지를 가졌던 수경과 하정이의 삶을 통한 대비는 극명하기 그지없다.

물론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의 소재는 분명히 자신에게 있고 기성세대의 아버지상은 문희의 아버지보다 민수나 미연의 아버지에 가깝지만 그럼에도 자식을 믿어주고 지켜봐주고 굳건하게 바라봐주며 마치 한그루의 나무를 심고 키우는 심정을 가진 문희의 아버지를 보면서 자식을 키우는 입장에서 다시 한번 부모의 역활에 대해 생각하게 했다.

40대 중반 그녀들의 삶이 다 끝난게 아니라 앞으로 어떤 일이 기다릴지 모르겟지만 자기삶을 살아가는 주체가 누구인지 자신이 하고싶은 일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사람만이 인생의 진정한 승자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