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시력 매드 픽션 클럽
카린 포숨 지음, 박현주 옮김 / 은행나무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범죄스릴러장르 소설에는 흔히 두가지 방법이 쓰인다

범죄의 현장을 보여주고 범인이 남긴 흔적을 쫏아 하나하나 단서를 따라가다 드뎌 짠 하고 범인의 모습을 드러내는 방식

주로 여기에선 아주 의외의 인물이 범인이라는 반전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다른 방식은 범인의 얼굴을 미리 보여주고 그 범인이 저지르는 범죄의 현장을 보여주면서 형사나 탐정이 어떤 단계를 거쳐 범인을 찾아내는지를 보여주는 방식인데 점차 포위망을 좁혀가는 아슬아슬함이 잘 살아나야 멋진 작품

이렇게 크게 두가지의 방식을 주로 사용하지만 때때로 이 외의 방식을 이용한 범죄스릴러가 있는데 바로 이 책 `야간 시력`과 같은 방식이다.

범인을 보여주고 그 범인의 죄를 추적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범인의 관점 즉 범인이 1인칭이 되어 책을 읽는 독자 역시 범죄자의 시선에서 모든 사건과 사물을 바라보게 하는것인데...대표적으로 기억나는것은 리플리 시리즈이다.

이 책의 저자 카린 포숨은 처음 접해보지만 그녀의 고향인 노르웨이를 비롯하여 북유럽에선 널리 사랑을 받는 작가이자 그녀의 많은 작품이 드라마나 영화화 되고 있는...`북유럽 스릴러의 여왕`이라 불리우는 작가라고 한다


 


마흔이 넘도록 늘 혼자서 생활하고 말을 트고 지내는 친구도 없는 릭토르의 직업은 병약한 노인들을 돌보는 요양원의 간호사

그는 자신이 어두운곳에서도 모든것을 볼수 있는 특수한 능력이 있다는 걸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고있으며 그저 유일한 취미라고는 공원에서 혼자 앉아 사람들의 모습을 말없이 관찰하는것과 힘없고 말도 못하는 노인들을 조금 괴롭히는 것뿐

어느날 그는 스키를 타다 얼음이 얇아진 호수에서 물에 빠지는 스키어를 보지만 그저 그가 허우적거리는 모습을 바라만 볼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않은채 죽어가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아무런 죄의식을 갖지 않는 자신을 발견한다.

또한 그가 있는 공원에 늘 술에 취한 채 돌아다니는 남자를 지켜보다 그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게 되지만 그는 자신의 도움을 배신하게되고 릭토르는 이에 격분하게 되는데...


릭토르는 살인자에다 남의 괴로움에 둔감한 남자이고 심지어는 사이코 패쓰임이 분명하지만...

그가 저지르는 악행이란걸 보면 참으로 소심하고 은밀할 정도로 읍습함을 보여주기에 잔인하다는 생각은 들지않는다.

마치 겁많은 생쥐같은 그를 보면서 그가 저지르는 살인에도 불구하고 왠지 안스러운 마음이 들 정도로 그의 생활은 외롭기 그지없을 뿐 아니라 평생을 연애도 못해봤을 정도로 외모에 대한 자신감도 바닥인 상태의 남자다.

그래서 내용 중간중간 그가 독백처럼 하는 말이 와닿는다.

그에게 여자가 있었다면...

아마 릭토르 자신이 의식한 것처럼 한명의 여자라도 있어 사랑을 나누고 사랑을 했더라면 고독하고 외로움에 지쳐 약간의 배신에도 격분하고 자신을 무너뜨리는 일은 없지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적극적인 살인자의 유형이 아닌데다 자신이 저지른 행위가 아닌 일로 재판에 회부되었을때 그의 곁에 아무도 없는 모습을 보면 그의 내면이 서서히 변형된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외롭고 고독한 인간 릭토르의 자아가 병적으로 왜곡되어 마침내 살인에 까지 이르는 모습이 조용하고 잔잔하게 펼쳐지지만 그의 병적인 모습조차 외로움에 잠식당하는 현대인의 모습과 겹쳐보여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고 누군가 그에게 구원의 손길을 보내지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지고 끝까지 보게한다.

극적인 내용이나 전개가 없음에도 상당한 몰입감을 가지게 하고 구태의연하지않은 마무리까지...매력적인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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