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int it Rock 3 - 남무성의 만화로 보는 록의 역사 Paint it Rock 3
남무성 지음 / 북폴리오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 나에게 더 친숙한 1980년대의 록 으로 접어들었다.

록앤롤부터 시작하여 헤비메탈이며 펑크록에 이어 다양한 프로그레시브 록까지...참으로 많은 뮤지션과 록밴드들이 등장하여 기존세대에 대한 저항정신과 새롭고 다양한 음악으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줬다.

그런 그들의 다소 하드하면서도 거칠었던 음악들이 1980년대 들어 좀 더 부드럽고 소프트한 음악인 소프트록의 대유행을 하게 되면서 팝이나 록음악에 관심이 없었던 많은 대중들을 끌어들이게 된다.

이와는 다르지만 우리에게도 지극히 미국적인 록가수로 잘 알려진 브루스 스프링스틴이 등장하여 각광을 받게 된 시기도 이즈음이었다.

영국록에게 조금 밀린듯한 형세를 뒤집어놓은 미국록의 자랑

특히 그의 음악은 미국 사람들에게 자부심을 주는데 큰 영향을 미쳤고 특히 노동자들의 삶을 대변하는 듯 거칠고 투박한 그의 노래로 인해 블루 컬러의 대변자라는 별명을 가지게 한다.

 

이외에도 1980년대에는 대중들의 귀에 친숙하고 부드럽기 그지없는 소프트록의 유행하면서 이름만 들어도 알수있는 많은 록밴드들이 대거 등장하여 전성기를 이루게 된다.

저니,REO speedwagon,toto,chicago등등

지금도 자주 들을수 있을 정도로 많은 멋진 록밴드와 명곡들이 이때 등장하여 이름을 떨쳤다.

또한 부드럽기 그지없는 소프트 록음악의 유행에 반하는 음악 역시 이 시기에 등장하는데..

이를 가르켜 팝과 메탈의 접목이라는 팝메탈음악의 등장이다.

다양한 전자악기와 신디사이저의 활용을 통한 새로운 첨단의 사운드에다 다양해진 무대패션과 뮤직 비디오 시장으로의 진출까지...참으로 1980년대스러운 음악이라고 할수있는데 그 대표적인 주자가 바로 팝메탈의 효시로 보는 반 헤일런과 가장 사랑받았던 그룹 본조비를 들수 있다.

멋진 연주실력에다 노래실력까지 갖춘 짱짱한 밴드의 등장은 소프트 록 일색이었던 그 시대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왔고 특히 잘 생긴 얼굴까지 갖춘 존 본조비의 덕택으로 이들의 인기는 하늘을 찔렀다.

소프트록의 유행에다 록메탈의 등장에 이어 정통 록음악을 표방하는 새로운 그룹의 탄생을 맞게 되고 가장 대표적인 주자가 바로 그 유명한 메탈리카이다.

강렬한 연주는 과격하다는 평을 받을 정도로 지극히 헤비메탈스러웠고 그들은 사그러져가는 헤비메탈음악의 버팀목이었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그들이 이끄는 스래시 메탈은 또 다른 유명그룹을 등장시키게 되고 그 그룹이 바로 내가 좋아하는 건즈 앤 로지즈이다.

데뷔앨범의 엄청난 성공으로 화려한 신고식을 치룬 건즈 앤 로지즈는 연이은 싱글의 히트로 한 해 동안 미국에서만 1800만장이라는 어머어마한 판매량을 가지는 대역사를 쓰게 했단다.

그리고...너바나

록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이름은 들어봤을 그룹이자 비운의 싱어 커트 코베인의 너바나는

리더 싱어인 커트 코베인의 비극적인 죽음부터 시작하여 단 두장의 앨범만으로도 록음악의 전설이 된 그룹이지만 저자의 평가는 그다지 후하지는 않다.

그들의 음악을 폄하하​는게 아니라 그들의 음악을 평가하기엔 남긴 앨범이 적고 또 그만큼 완성도가 높다고 하기엔 좀 아쉽지만 그럼에도 리더인 커트 코베인 만이 할수 있는 음악이라는 말에서 너바나가 왜 전설처럼 불리우는지 알수 있다.

요즘은 예전보다는 록음악이 인기는 아니지만...

이 시대를 대변하는 저항적인 가사와 강렬한 사운드와 탁월한 음악성으로 무장한 새로운 록밴드의 탄생을 기다린다.

수많은 그룹과 뮤지션을 나누고 추려서 3권의 만화로 그들의 이야기를 일반 대중이 쉽고 흥미있게 볼수있도록 노력한 저자의 애정이 느껴진다.​

록뮤직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정리한 록뮤직의 바이블 같은 책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