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드롭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다보면 대체로 그 문체나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을 통해 작가의 성별을 짐작할수가 있다.

물론 여성작가이지만 남성스런 필체와 전개를 풀어나가거나 이 반대의 경우도 있겠지만...대부분은 그 특유의 느낌을 통해 알수 있을 만큼 남성작가와 여성작가의 느낌은 확연히 다르다.

그중에서도 몇몇 작가의 글은 특히 남성스러움이 확연히 드러나 대놓고 마초적이면서도 남성독자들만을 위한 글이라는 느낌을 가지게 하는 작가가 있는데...`미스틱 리버`나 `살인자들의 섬`` 리브 바이 나이트`를 쓴 데니스 루헤인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수 있겠다,.

그가 소재로 자주 이용하는 것조차 남성들의 세계나 마피아같은 뒷골몰의 이야기를 주로 할뿐 아니라 그의 작품에서 여자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할 경우가 많다.

이번 작품 `더 드롭`역시 그의 이런 진가를 유감없이 발휘하는 작품이라고 할수 있겠다.

오로지 남자들을 위한 남성독자만을 대상으로 한 듯한 작품이었다.

 

 

 

오래된 술집의 바텐더로 별다른 불만없는 그저 그런 삶을 살아가던 밥에게 변화가 생긴건 크리스마스가 막 지난 어느 밤 쓰레기통에 버려진 강아지를 줍고부터인것 같다.

작고 어린 강아지는 누군가에게 맞아 피를 흘린채 마치 쓰레기처럼 버려져있었고 그런 강아지를 주워 로코라 명하면서 그의 생활에 원치않는 변화가 오게 되는데 첫번째가 그가 로코를 줍던날 알게된 나디아라는 여자와 그의 강아지를 자신의 소유라 주장하는 에릭 디즈가 등장하게 된것

그가 바텐더로 일하고 있는 드롭 바인 커즌 마빈의 술집은 온갖 마약과 각종 범죄가 거래되는 곳이자 밤의 지배자인 지역갱단의 소유...그 누구도 이런곳을 범죄 표적으로 삼는 사람이 없었던 이곳에 2인조 강도가 들어 갱단의 돈을 훔쳐가게 되고 그 범죄에 밥과 그의 사촌인 마브가 연루되면서 지역경찰까지 관심을 갖게 되면서 죵ㅇ한 그의 일상이 허물어지는데...

 

보잘것 없는 돈과 팁으로 살아가면서 결혼도 여자도 없는...남이 보면 한심하기 그지없는 삶을 살아가던 밥이 원치않았고 평소엔 꿈도 꾸지않았던 강아지를 자신의 손으로 거둬 들이고 키우면서 많은 변화를 맞게 된다.

남의 일에 관심도 없고 화를 내는 감정조차 없었던 그가 어리고 작은 강아지를 두들겨 팬 후 죽도록 버린 사람에 대해 분노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고 스스로 가지고 있는지 조차 몰랐던 소유욕과 애정을 지키기 위해 어쩔수 없이 무사 안일했던 그의 일상을 버리고 자신을 드러내는 과정이 군더더기없이 건조하게 그려지고 있다.

지독히도 간략하고 군더더기없는 글은 마치 밥의 정신상태를 보여주는것 같다.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한 밥의 일련의 행동은 지독히도 단순하기 그지없어 그가 하는 행동이 범죄라는 사실이 믿기힘들 정도로 간단하고 단순화되어 있어 왠지 그의 행동에 정당성을 주는듯하다.

애완견과 여자를 학대하는 남자에 대한 밥의 처벌은 마치 작가가 평소 갖는 소신같이 느껴진다.

글 내용중간중간에 등장하는 농구팀이나 슈퍼볼 같은 이야기는 우리에게 익숙하지않아서인지 몰입하는데 조금 방해가 될 정도로 그의 글은 지독히도 미국스럽기 그지없다.

냉소적이고 친절하지도 않고 술술 읽히는걸 방해할 정도로 축약된 글이지만 그럼에도 그의 글에는 어떤 매력이 느껴진다.

왜 그의 작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지 알수 있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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