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int it Rock 1 - 남무성의 만화로 보는 록의 역사, 개정판 Paint it Rock 1
남무성 지음 / 북폴리오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나같은 경우 가요를 많이 듣고 가요를 애청하는 세대가 아닌...팝에 익숙하고 팝음악을 즐겨듣던 세대에 속하디보니

지금은 거의 팝뮤직의 전설에 속하는 그룹이나 싱어즈에 익숙하다.

그래서 요즘도 그들의 음악을 따로 다운받고 즐겨듣는데...팝뮤직이라고 하면 다양한 장르가 있지만 대체로 록을 기본으로 하는 음악이 내 취향에 맞는듯해서 록의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만화로 풀어놓은 이 책이 반갑기만 하다.

이 책을 쓴 저자분이 일단은 재즈 평론가로 이름을 알리시고 있다는 점이 좀 이채로웠지만 음악이란건 장르를 불문하고 서로 통하는 점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그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지만 이 책이 자그만치 2009년에 초판이 나왔고 이번에 개정판을 내시면서 더불어 2,3편을 내신거라는 점은 좀 놀라웠다.

록의 역사를 아무리 쉽고 재미있게 것도 만화로 풀어놓은게 이채롭고 나름 인기를 끌었다 할지라도 자고나면 새로운 책이 쏟아져 나오는 이 시점에 소수의 독자를 위한 개정판을 내고 1권으로 끝냈던 책의 2,3편 후속편을 낸다는게 말처럼 쉽지않은 일이란걸 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책을 읽다보면 왜 이 책이 개정판이 나오게 됐는지 조금은 납득할수 있었달까?

록에 관심을 가지고 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록음악의 역사와 배경 그리고 그런 록을 지탱하고 있는 뮤지션들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은게 당연하고 그리고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준다고나 할까?

일단 이 책 1편에선 전반적으로 록의 역사 특히 록음악이 태동하던 시기와 가장 활발히 각광받던 시기인 1950년대를 시작으로 1970년까지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데...가장 중점이 되는 시기는 아무래도 1960년대인것 같다.

우리가 알기엔 록이란 음악은 저항정신이 있고 기존의 규칙이나 터부시되는 모든 규제를 탈피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그래서 이런 특성에 맞는 젊은 사람들이 즐겨 듣는 음악으로 알고 있고 록스피릿이라는 말이 증명하듯이 이런 설명이 크게 틀리지않는다.

록이란 말이 주로 쓰이기전 주로 R&B 음악이 주를 이루고 이런 음악에서마저 인종차별이 극심하던 당시 한 두명씩 나타나 ROCK이란 단어가 들어가는 음악을 만들고 점차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면서 록앤롤이라는 음악이 사랑을 받게 되었고 여기에 크게 기여한 사람중 하나가 바로 척베리라는 인물이다.

물론 그의 음악을 라디오같은곳에서 많이 틀어 사람들 귀에 익숙해지기까지는 여러가지 방법과 유명한 사건인 페이블라 스캔들에 휘말리기도 했지만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는 이런 극한의 꼼수가 없었더라면 그의 음악을 듣고 많은 영향을 받은 뮤지션은 나오지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페이브라 스캔들은 록역사에 있어 중요한 사건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록이 한창 전성기를 구가하던 당시 미국에는 이른바 영국인의 침공 즉 `브리티시 인베이젼`이라고 칭할만큼 영국 뮤지션들의 활약이 대단했는데...록큰롤의 제왕이라고 칭하던 엘비스 프레슬리의 활약이 뒤로 갈수록 처음의 로큰롤에서 그저 달콤함만을 추구하면서 그의 영광이 퇴색될 무렵 영국에서 건너온 비틀즈의 무대는 그야말로 엄청난 충격을 안겨준 사건이었고 이후로 레드 재플린이나 롤링스톤즈와 같이 지금도 영향력있는 뮤지션들의 활약이 돋보이던 시기였다.


 

 

이렇게 록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흥미를 가지고 당시를 주름잡던 뮤지션들의 활약과 그들의 뒷이야기뿐 아니라 록음악의 변천사와 같은 조금은 딱딱할수 있는 이야기를 만화와 당시의 재미난 스캔들 그리고 잘 알려지지않은 이야기들을 담아서 같이 풀어내고 있으니 그다지 어렵다고 느껴지지않을 뿐 아니라 조금은 친근감마저 느낀다.

저항정신을 주로 담은 록음악의 특성때문인지 록 뮤지션들 중에는 이상하게도 마약에 관련된 스캔들이나 이야기가 많은데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도어즈의 짐 모리슨이 당시 무대에서 행하던 각종 기행은 그의 빛나는 음악과는 별도로 그의 짧은 생에 비쳐 안스러움을 자아내고 있다.

같은 음악을 좋아하고 같이 노래하고 연주하는 게 좋아 모여든 여러밴드들의 탄생과 그들의 불화 그리고 해체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도 재밌엇지만 특히 에릭크렙튼이 벌인 조지모리슨의 아내에 대한 구애스토리는 뒷맛이 씁쓸함을 가져다 준다.

하나의 장르가 탄생하고 인기를 끌다 새로운 장르의 음악이 탄생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관관계를 가진걸 보면 새삼스럽게 음악은 서로가 연결되어있음을 깨닫게 한다.

 

이 책에는 내가 알고 있는 뮤지션을 비롯하여 솔직히 이름도 몰랐던 뮤지션도 많이 등장하고 이른바 명반이라 칭하는 수많은 명반과 음악을 소개하고 있기에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그들의 음악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한다.

요즘 처럼 하나의 장르가 인기를 끌면 천편일률적으로 같은 장르의 음악이 범람하는 게 아닌...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나오고 각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하고 그 음악을 통해 자신들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전달하던 그 시대의 뮤지션들은 왠지 낭만적이었던게 아닐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아마도 이 책을 처음 출간할때는 다음편을 생각하지않았던지 이 한권에서 록의 역사와 그들이 하고자 했던 음악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욕심을 부린것이 느껴진다.

조금은 빡빡하고 조금은 숨가쁘기도 해서 여유로움이 없는건 안타깝다.

그럼에도 결론은...

이 시기에 비틀즈만 있었던건 아니었다는 사실의 새삼스러운 증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