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취록 - 조선 최고의 예언서를 둘러싼 미스터리
조완선 지음 / 북폴리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오래전부터 몇년을 기준으로 매번 반복되며 사람들을 현혹하는 단어가 있다.

종말..휴거...단어는 달라도 그 뜻은 모두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뒤집어지고 몇몇 선택받은 사람만이 살아남아 새로운 세상을 맞는다는 건데 이런 일련의 소동중 가장 크고 인상적이었던게 1999년 휴거 소동이 아니었나 한다.

이때의 소동은 우리나라만 국한된 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반향을 일으킨건데 그 예언의 뒤에는 유명한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라는 강력한 뒷받침이 있었고 20세기를 끝내고 새로운 시대인 21세기를 맞는 시점이라 밀레니엄버그에 대한 공포도 맞물려서 모두가 숨죽이며 그 결과를 기다리는 일대 소동이 벌어졌던 기억이 난다.

아마 9시 뉴스에도 나왔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렇게 난리를 피우면서 2000년 1월 1일을 멀쩡이 맞았을때의 그 허탈감이란...

그 이후에도 몇몇 사이비종교단체를 중심으로 종말 예언은 계속되고 있는걸 보면 사람들 마음속에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열망이 있는것 같다.

아마도 현실세계에 만족하지못한 사람이 있는 이상 이렇게 새로운 세상에 대한 소망은 사라지지않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 `비취록`은 그런 사람들의 열망을 뒷받침해주는 예언서를 둘러싼 미스터리 소설이다.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이 있고 그런 세상이 곧 오리라는 예언서가 있으니 둘의 조합은 아마도 천하무적의 궁합일듯...

저자는 주로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팩션을 주로 쓰는 것 같은데...나는 이 책으로 처음 접해봤는데..상당히 흥미로웠다.

 

 

 

대학교수인 강명준은 제자의 논문을 표절한 죄로 교수직을 박탈당한 위기에 처해있는 와중에 누군가 그에게 고서감정을 요청해온다.`비취록`이라고 쓰여진 그 책을 본 순간 심상치않은 책임을 느끼지만 그 책의 감정을 부탁했던 최용만은 누군가에게 살해당하고 그 범인으로 지목되었던 고미술품 중간상인 역시 살해당한 채 그 책은 깜쪽같이 사라진다. 이 모든 살인사건의 배후는 계룡산에 있는 수상한 절인 쌍백사를 향하고 자신의 교수직박탈을 취소하기위해서 반드시 그 예언서가 필요한 명준은 사건 깊숙히 개입하게 되지만 사건을 캐면 캘수록 새롭게 드러나는 살인사건에다 쌍백사 승려들의 불자같지않은 행동은 혼란스러운데 이 모든 혼란의 중심에는 홍경래의 난 이후 10년뒤에 쓰여졌다는 의문의 예언서 `비취록`이 존재하는데..

 

사람들은 누구나 미래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그러한 점을 노리고 등장하는 것이 이른바 예언이라는 것이고 그 시대가 어수선하면 할수록 예언서의 존재는 그 가치를 발하는 법인데 이 책에 등장하는 예언서인 비취록의 등장 배경 역시 이러하다.

조선 후기 혼란스러움을 틈타 신분고하없는 평등 세상을 꿈꾸며 들불같이 일어났던 민초들의 반란인 홍경래의 난이 실패한 후 10년 뒤에 쓰여졌다는 배경도 그러하고 특히 우리의 치욕스런 과거인 일제시대의 종말을 예언하며 일본 패망을 말했다던 지금은 잊혀진 민족종교인 보천교가 등장하면서 역사적 사실과 민족종교의 결합으로 예언서의 존재가치를 높히고 있다.

그리고 그 예언서를 손에 쥐고자하는 사람들의 욕심과 열망이 이 책의 스토리를 끌고 가는데...누군가에겐 이 책이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는 열쇠가 되고 누군가에겐 팔자를 뒤바꿔줄 재산이 되며 또 누군가에게 위태로운 자신의 위치를 굳건히 해줄 발판같은 존재기에 서로 목숨을 걸고 쟁취하고자 하는 도구로서 예언서는 존재하고 있다.

한권의 책을 둘러싼 역사적 사실과 현재에서의 살인사건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만 아직도 청산되지못한 친일의 역사가 뒤섞여 매력적인 스토리가 되었고 읽다보니 마지막엔 나도 모르게 형암의 위업이 달성되었다면 그 뒷이야기는 어떻게 풀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고 그래서 그 결말이 마음에 들지않는다.

책속에서 형암이라는 사람의 입을 빌려 현재의 정치가 나아갈 길을 잃고 헤메고 있으며 지도자의 길에 대한 입바른 소리를 하고 있는데...조금은 후련한 감도 없지않다.

미스터리로서는 좀 약한듯 하지만 민족종교의 역사나 예언서에 대해 많은 조사를 한듯한 점은 높히 살만한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