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1년차 - 초보도 따라 하기 쉬운 즐거운 달리기 프로젝트
다카기 나오코 지음, 윤지은 옮김 / 살림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카기 나오코의 책을 좋아한다.

그녀의 또다른 작품인 `혼자 살기 9년차` 역시 너무 재밌게 읽은 기억이 있고 마스다 미리의 작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전부터 마스다 미리와 또 다른 방식으로 여성의 삶과 일상을 만화와 짧은 글인 카툰 에세이로 그려내는 다카기 나오코의 감성에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다.

그녀 역시 혼자 살아가는 독신여성이기에 혼자서 하는 `나홀로 여행`이나 `혼자살기 5년차`같은 글이 나올수 있었겠지만 무엇보다도 그녀의 글과 그림에는 재치와 익살이 있으면서도 혼자 사는 사람 특유의 우울함이나 처량함 혹은 쓸쓸함보다는 혼자 살지만 당당하고 오히려 그런 자신의 삶을 즐기는 태도가 쾌할하게 그려지고 있어 그녀의 작품이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하는것 같다.

그녀의 작품속 주인공은 다른 사람이 아닌 본인 그 자체

그녀가 살면서 느끼거나 일상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는데..이번엔 누구나 한번쯤 해보고 싶다고 꿈은 꾸지만 도전하기엔 좀 두려운 마라톤 도전기를 그리고 있다.

 

그녀 다카기는 운동엔 영 소질도 없고 취미도 없지만 우연히 TV로 본 마라톤 풍경에 매료되어 겁도 없이 마라톤의 세계에 풍덩 입문하고 만다.

그리고 같은 여자 친구와 의기투합해서 단박에 옷과 신발을 구매하지만...의외로 마라톤 신발이나 옷구입에도 요령이 있단다.

마라톤 신발에도 초보자용과 중급자 상급자용 신발이 있어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구해야한다는 사실

이런걸 보면 일본은 확실히 우리보다 모든 취미생활에 좀 더 체적화되고 전문화된 시장이 있는것 같아 몹시도 부럽다.

이렇게 장비를 갖춘후 제대로 된 방법으로 워킹을 먼저 한 후 익숙해지면 달리기에 도전해야한단다.

 

요즘은 이렇게 온갖 첨단기기가 등장하고 그 첨단기기를 이용해서 취미생활을 할수 있다는 사실..

슈즈에 붙인 센서로 자신이 달린 거리를 알수 있고 심박수도 측정할수 있으며 기록에 따라 자신의 달려야할 코스의 기록을 조절할수도 있다.

우리의 다카기상도 처음의 실수를 딛고 차분히 거리를 늘려가며 마라톤입문에 적응할 무렵..전무가의 등장으로 진짜 제대로 된 달리기의 정수를 보여주면서 자세를 교정하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이런 과정이 없이 잘못된 자세로 달리면 부상의 위험이 있어 달릴때의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 있다.

그녀가 처음엔 5킬로 부터 시작하여 10킬로 ,그다음 하프 코스를 달릴때의 모습과 그 연습과정을 보며서 나로 모르게 나도 할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의욕이 불끈 솟는걸 느꼈다.

 

 

 

 

다카기의 이번 책에는 그녀가 띈 마라톤의 일정을 포함해서 대회가 있는 고장의 여행기및 일상을 사진과 함께 올려 놓아서 그 현장의 느낌이 더 생생하게 그려져있다.

게다가 그녀 말마따나 힘든 마라톤 여정을 마친 후 마음 맞는 동료와 마시는 맥주의 맛은...

맥주를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나도 그 맛을 한번 느껴보고 싶다는 유혹이 느껴질 정도로 그 맛에 대한 찬사가 와닿는다.

또한 중간중간 이렇게 마라톤의 전문가인 긴 선생님의 전문가적 조언과 충고는 정말 마라톤을 입문한 사람에게 꼭 필요한 조언과 충고인것 같아 요긴한 팁으로서의 역활을 톡톡히 하고 있다.

 

마라톤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결심한지 1년

짧지만 짧은 시간에 그녀가 도전하고 성취하면서 느낀 점을 그림과 글로 표현한 `마라톤 1년차`를 보면서 정말 솔직하게 달리는것에 대한 유혹을 느꼈다.

그리고 그녀 다카기의 삶을 즐기는 태도 역시 언제 보아도 긍정적이고 밝아서 책을 읽으면서 달리기에 대한 유혹을 느끼게 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마라톤을 즐기는 인구가 엄청 늘었고 점 점 더 늘어나는 추세라고 알고 있는데..그런 마라토너를 위한 저변 환경이나 조건이 일본같이 잘 갖춰져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도심에서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달릴수 있는 일본의 인프라가 몹시도 부럽게 느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