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변주곡
황경신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할때의 그 반짝거림이나 다른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 타인에의 연민,혹은 삶의 무게를 드러내는 감성을 잘 드러내는 글이 바로 에세이라는 장르가 아닐지..

그래서 이런 에세이는 젊었을때보다 오히려 나이들면서 더 공감이 가고 가슴에 와닿는것 같다.

젊었을때는 자신의 젊음에 취해 혹은 스스로의 감정에 취해 주변을 돌아볼 이유도 여유도 없었기에 어느 정도 나이를 먹고 조금씩 상처를 받아 그 상처에 내성이 생기고 자신에게서도 조금은 관대해졌을때에야 비로서 다른 사람의 감정에 동조가 되고 공감이 되는것 같다.

그런탓인지 부쩍 감상적이 됨을 느낀다.

예전에 즐겁게 듣던 음악에서 문득 슬픔을 느끼고 덤덤하게 표현한 글에서 찌르르 가슴에 와닿기도 하고...모두 웃는 장면에서 주인공의 심정이 와닿아 혼자서만 찔끔 눈물 흘리기도 한다.

이 책 `반짝 반작 변주곡`이 그러한것 같다.

이쁘기도 하고 찌르르 하기도 하고 맞아맞아 공감하기도 하고...

황경신의 감성에세이는 처음 접했는데..글귀 글귀가 가슴에 와닿는 부분이 많다.

물론 공감이 안되는 부분도 있고 그냥 읽어간 부분도 있지만...특히 지나간 사랑에 대한 글은 무척 가슴에 와닿는 부분이 많은것 같다.

 

이 책은 순서부터 다소 특이하다.

ㄱ,ㄴ,ㄷ 과 같은 자음순서로 되어있고 글의 내용은 그때그때 느낀것에 따라 적은듯 뚜렷한 특징은 없다.

사랑,이별,사물,사람,이야기등 살아가면서 무언가 느꼈던 그 감정 그대로 적어내려간것 같은데 묘하게 와닿는 부분이 많다.

특별한 미사여구나 꾸밈말이 들어간것도 아니고..시같이 정제된듯한 언어도 아니지만 마치 곁에서 조근조근 들려주는 듯한 목소리처럼 느껴지는데..단숨에 읽어내려갈 책은 아닌것 같다.

몇날 며칠을 두고 읽고 또 한번 들쳐내어 읽고 생각날때마다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으면 되는..그래서 반드시 다 읽어야한다는 부담이 없는 책이 아닐지?

특히 변질되어 버린 사랑에 대한 글이나,이별후의 감정과도 같은 글들은...젊었을때는 몰랐던 느낌이기에 더 마음에 닿는다.

 이 글귀는 젊은 날의 날 돌아보게 한다.

과연 정말 끝까지 가보기는 했던가?

이별을 위한 변명같기도 하고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예의같기도 한 이 글은 짧지만 와닿는다.

오히려 치열하게 사랑하고 살았을때는 몰랐던 치졸한 변명과도 같은 글

칼을 든 남자와 같은 글은 마치 눈앞에서 요리하는 남자의 모습이 그려지기도 한다.

칼로 썰고 음악을 들으며 뚝딱뚝딱 뭔가를 만드는 남자의 모습은 어딘지 하루키를 생각나게 한다.

아무도 그녀를 모른다는 기쁠때나 슬플때 혹은 성공하고 있을때나 절망할때 어느순간이든 그것이 설사 피를 나눈 가족이든 심지어는 본인 스스로조차 자신에 대해서는 다 모르지만 그럼에도 나중에라도 그녀의 모든것을 완벽하게 이해해주던 사람이 단 한사람이라도 있었다면 너무나 행복할것 같다는 글은 여자라면 다 마음속으로 꿈구는 로망과도 같은 이야기다

사람이 그 사람을 완전하게 이해하는건...어쩌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 아닐지..그럼에도 그렇다는 점을 인정하면 너무나 삭막하고 쓸쓸하다.

그래서 그녀가 마치 다른 여자의 이야기인듯 써내려간 글이 더 와닿는다.

 

ㄱ에서 ㅎ까지 101가지 이야기에는 위로의 글도 공감의 글도 이야기를 위한 이야기의 글도 있다.

그래서 읽다보면 고개를 끄덕이게도 하고 찡 하며 와닿기도 하고 즐겁게 이야기속으로 빨려들기도 하지만 무겁지도 지나치게 가볍지도 않다.

그저 자연스럽게 느껴질뿐....

에세이의 특징을 제대로 살린 글들이 아닐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