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신의 7일 ㅣ 이사카 코타로 사신 시리즈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한동안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면서 나오는 족족 인기에 올랐던 이사카 코타로
나 역시 그의 책은 왠만한건 다 모았을 정도로 그의 책을 좋아했더랬다.
이런 이사카 코타로이지만 일본에서도 그의 작품중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가 바로 이 사신 치바라고 한다.
비를 몰고 나타난 사신 즉 우리말로 치면 저승사자 같은 치바는 참으로 생경한 캐릭터엿다.그의 조사여부로 사람들의 삶과 죽음이 결정된다는 것인데...이런 다른사람의 생과 사를 좌우 할수 있는 선택의 순간에도 그는 너무나 성실하고 근면한...마치 일반직장인의 모습을 보여주는것이 블랙유머같은 느낌이랄까? 생경한듯 하면서도 묘하게 어울리는 캐릭터였다.
사람도 아닌것이 그렇다고 사람의 눈에 보이지않는 귀신같은 존재도 아니면서 마치 판결자와 같은 모습을 한 채 누가 들어도 가슴아프거나 당연히 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할만한 사연에도 불구하고 당연한듯 감정의 치우침없이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신과 비슷한 존재 치바
이번엔 또 어떤 상대와 7일간 함께 할지 그 사연이 궁금해진다.

제법 잘나가던 작가 야마노베의 처지는 요 1 년새 바깥출입을 하기 힘들뿐만 아니라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지옥이었다.
외동 딸인 나쓰미가 다른 사람의 손에 의해 죽임을 당했을 뿐 아니라 그의 이런 처지에도 불구하고 기삿거리가 된다는 이유로 처참하게 그의 사생활이 드러나고 피의자가 잡히기전엔 중요한 용의자 취급마저 받았던 것
그런 그와 그의 처 미키가 죽음과도 같은 삶을 버틸수 있었던 유일한 이유는 딸아이 나쓰미를 죽인 자를 자신들 손으로 직접 복수하겠다는 일념 하나였고 이제 겨우 그 유력한 용의자였던 혼조가 증거 불충분으로 1심 재판에서 무죄판결을 받고 풀려난 시점에 그들을 찾아온 이가 있었다.
바로 우리의 사신인 치바
그가 나타났다는 건 이 들 부부의 운명이 기로에 섰다는 것인데..과연 늘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면서도 인간의 삶에 있어 참견이나 동정 같은걸 하지않는 그의 선택은 사랑하는 자식을 잃고 모든 삶의 의욕을 잃어버린 이들 부부에게도 역시` 보류`가 아닌 `가`일지 궁금해지는데...
책속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말이 죽음이란 말과 관용이란 단어였다.
늘 죽음이 두려워서 자식과 가정을 돌보지않고 자신의 일에만 매진했던 야마노베의 아버지와 다른 사람에게서 잊혀지는것과 지는것을 못견뎌해 다른 사람의 목숨을 아무런 죄책감이나 죄의식 없이 빼앗으면서 자신이 우위에 있음을 스스로에게 증명하는 혼조는 그래서 상당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런 혼조로부터 자신들이 가장 사랑하는 자식을 잃어버린 야마노베 부부는 과연 관용을 베풀어야만 할까?
아님 그 누군가의 말마따나 관용은 불관용에 불관용해야만 할까?
`복수하지마라 복수는 신의 것`이란 말이 있지만 야마노베부부는 자신들의 삶이 무너진 그날 이후로 두 사람사이에 마치 약속처럼 복수를 결심하고 모든것을 계획하지만 그들 역시 보통의 사람들이라 계획대로 되지않고 이 부분에서 우리의 치바가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다.
연이은 실수와 판단착오를 하는 이들 부부보다 훨씬 더 냉철하고 냉혹하며 단 한점의 감정없이 그들을 처절한 고통과 괴로움 속으로
몰고 가는 혼조의 모습은 확실히 보통의 사람이라면 용서하기 힘들 정도지만 그래서 더욱 사신이자 신과 같은 능력을 가진 치바가 그들 부부의 편이길 나도 모르게 기대하게 한다.
또,늘 죽음을 두려워했던 야마노베의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 인간은 누구나 죽는다는걸 당연히 안다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은 우리모두 그 죽음을 인정하기 힘들어한다는걸 새삼 깨닫는다.
사람은 모두 죽는다는걸 인정한다면...그 깨달음으로 오늘을 잡았다는 야마노베 아버지처럼 자기가 원하는 일 을 즐기며 오늘을 살지 않을까?
자신의 죽음보다 더 무서운건 자신의 아이의 죽음이라는 던 야마노베 아버지의 깨달음은 확실히 부모라면 공감이 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런 자신의 아이를 누군가가 죽인다면..인간적으로 그들에게 용서라는 관용을 베풀수 있을까?
잠깐 잠깐 마치 이야기처럼 언급되었던 사연과도 교묘하게 연결되며 하나의 이야기를 끌고 가는 이사카 코타로의 스토리텔러로서의 힘은 여전하다는 걸 새삼 알게 해준 작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