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하고 사랑하고 고양이하라 - 6개국 30여 곳 80일간의 고양이 여행
이용한 지음 / 북폴리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새벽에도 잠 못들고 있던 나에게 저 멀리서 들려오는 날카로운 고양이의 발정 소리는 사실 기분좋은 소리는 아니었다.

오래전부터 이런 소리로 인해 더더욱 기피하게 된 고양이

그 울음소리가 안그래도 불길하다고 여겨지던 고양이에게 요물이라는 누명아닌 누명을 씌우게 한것도 고양이들에겐 억울하고도 불리한 현실이지만 한두마리가 아닌 어느샌가 떠돌아 다니는 도둑 냥이들이 많아짐으로서 이런 소리가 소음처럼 들리게 된것 역시 고양이들에겐 불리하게 작용한다.

 

경제가 좀 어렵다 싶으면 여지없이 길거리에 늘어나는 반려동물이라 칭하는 애완동물들

그런 애완동물을 대하는 시선이 이중적일수밖에 없는것도 현실이기에 버려져서 길거리를 배회하며 쓰레기통을 뒤지는 그 녀석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나같은 사람에겐 불편할수밖에 없다.

그 녀석들은 결국 우리의 미성숙한 의식 혹은 양심을 대변하는 존재이기때문이다.

하지만 역시 누군가의 말처럼 세상은 넓고 사람들의 마음이나 정서는 다른 데가 많다는것이 여실히 증명된다.

우리에겐 이렇게나 천덕꾸러기 신세인 길고양이들이 마치 자기들이 주인인것처럼 살아가거나 여유롭게 어슬렁거리고 당연하다는듯이 먹을거리를 나누어 먹는 사람들

그런 녀석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우리와 같이 차갑고 계산적이기만 한것은 아니라는걸 이 책에서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저자가 둘러본 6개국은 일본을 제외하고 기실 우리가 선진국이라 칭하는 나라도 경제적으로 부유한 나라도 아니기에 형편이 어려워 어쩔수 없이 버려졌다고 변명하기도 무안할 지경이었다.

이 책에 소개되는 나라의 사람들을 그들을 특별히 보살피거나 호들갑스럽게 애정을 표현하고 비싼 사료를 먹이거나 하는게 아니라는 점이다.그래서일가 선진국 사람들이 표현하는 애정과도 차이가 있다.훨씬 더 자연스럽고 별스럽지않다.

길거리에서 낮잠을 즐기고 가게앞에서 자릴 잡고 오가는 사람을 구경하기도 하고 낚시를 하는 사람옆에 붙어 당연한 권리인듯 그들이 낚아올린 고기를 얻어먹어주기도 한다.

마치 자신들이 먹어주는걸 영광으로 알라는듯이...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나라중 코로코와 터키가 고양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얼핏보면 비슷한듯 보이지만 명확히 다름이 있다는걸 알수 있다.

지구에서 고양이를 가장 사랑하는 곳이라는 소개글이 붙어있는 모로코에서 고양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그들 역시 자신들의 일원인것처럼 그저 바라볼뿐 특별히 의미를 두지않는것 같다.

그들도 당연히 그곳에서 살 권리도 즐길권리도 있다는 걸 인정하는 태도랄까

이에 반해 터키는 고양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상당히 종교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좀 더 적극적인 애정을 가진듯 하다.

그들의 신인 마호메트가 사랑한 동물이 고양이라는 영향인지 마치 가족과도 같이 보살피고그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모로코처럼 관조한다기 보다 좀 저 적극적인 애정공세를 펴고 있는 느낌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일본에서 고양이를 가장 선호한다는것도 잘 알려진 사실

특히 고양이들의 섬이 있을 정도로 일본인들의 고양이 사랑은 유별하다.

그래서 일본에서의 고양이 모습보다는 개인적으로 터키나 라오스 인도에서의 그네들의 모습이 훨씬 더 인상적이고 정겹게 다가온다.

 

고양이사진마다 각자의 사연을 소개하고 자연스럽게 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이 책

그래서일까 고양이와 함께하는 일상이나 거리의 모습이 자연스럽고 평화롭기까지하다.

그리고 그 녀석들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 역시 그저 그런 그들 자체를 인정하고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며 당연시 여기는 듯 하다.

눈앞의 이익에 연연하고 혹시라도 남들보다 뒤쳐질까 전전 긍긍하는 우리의 모습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어쩌면 그래서 이 녀석들을 대하는것이 차이가 나는게 아닐까?

마음의 여유를 빼앗기고 그저 남들처럼 살아내고자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는 우리의 모습보다 경제적으론 우리보다 못할지라도 그 녀석들도 우리네 인간처럼 당연하게 이 땅을 살아갈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그 사람들의 여유가 부럽게 느껴진다.

매 사진마다 여유롭게 한가롭고 평화로워 절로 입가에 미소를 짓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