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거짓말 : 성서 편 명화의 거짓말
나카노 교코 지음, 이연식 옮김 / 북폴리오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종교인이 아닌 사람에게 성서만큼 허황대고 과장이 있는 책은 없는것 같다.

처녀가 수태를 하고 900살이 넘도록 살면서 그 연세에 아이까지 얻고 바다가 갈리고 세상을 뒤덮을 정도의 홍수에 방주 하나에 목숨을 부지하기도 하고...

그야말로 요즘 유행하는 판나지 소설과도 같은 이 책을 신앙이라는 이름으로 무조건 믿는다는건 과학이란 걸 배운 현대의 지성인에겐 그야말로 고역이 아닐수 없다.

이 책을 쓴 일본인 나카노 쿄코도 이런 점을 비틀어가며 짚어내고 있기에 읽으면서 은근히 재밌기도 하고 시원하기도 했다.

특히 그녀는 그림을 소개하면서 그림속 주제로 많이 등장했던 당시의 종교나 신화를 비틀어 이야기하는걸로 유명한데 그래서인지 그녀가 소개하는 명화가 더욱 친숙하게 다가온다.

특히 르네상스시대를 전후로 한 그림에는 성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린 그림이 많은데 이 책 명화의 거짓말에선 단순히 명화를 소개하고 명화속 성서의 이야기를 매치하는것만이 아닌 종교인이 아니라면 누구나 한번쯤 의문을 품어 봤거나 혹은 스치듯이 지나친 의심을 짚어내고 있다.그래서 신앙이 없는 나 같은 사람에겐 더욱 재미있게 다가온 책이기도 하다.

책속에 흔히 볼수없었던 수많은 명화의 사진이 곁들여져 있는 것은 보너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라는 개념 역시 제대로 모르고 그저 남들처럼 습관처럼 그 의미도 없이 알고 있었는데...신약성서 즉 예수가 신과 맺은 새로운 구원의 계약을 신약성서라 불리면서 자연히 그전부터 있던 성서가 구약성서가 되었다는 사실..

특히 구약성서에 나오는 등장인물은 실수도 하고 아들이나 아내를 재물로 바치는등 잔혹한 짓도 일삼으며 인간적인 모습을 보이는것에 반해 신약에 나온 예수의 탄생이나 등장인물에선 성적인 느낌을 강하게 배제하거나 죄악시 하는 점이 구약과 신약성서의 큰 차이라고 본다면 아마도 중세에 이르러 신앙의 정치화가 강력하게 대두된 점이 큰 작용을 한게 아닐까 싶다.정치에 깊숙히 관여하게 된 종교이기에 흠이 없는 깨끗한 이미지가 중요하고 그래서 더욱 예수나 성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흠이 없는 신격화가 가중된게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가 그저 마치 신화처럼 혹은 전설처럼 알고 있던 성경속 이야기와 현대인들의 과학적 비판적 사고로 뜯어볼때의 그 차이를 명화속 그림을 비교하고 견주어 이야기한 쿄코는 탁월한 이야기꾼의 소질을 보여주고 있다.



전문가적 소견으로 독자를 지루하게만 끌지 않고 그 차이를 우리도 흔히 아는 이야기로 살짝 살짝 비틀어가며 동조를 구하는 그녀는 귀엽기까지 하다.

하나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해석으로 그려낸 명화를 비교하면서 화가의 작품관이나 세계관을 이야기하고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견주어 보기도 하는등...어떻게 하면 그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힐수 있는지...어렵다고만 생각했던 명화에 대해 친밀감을 높히고 알고 보면 명화감상이라는게 그다지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않다는걸 새삼 깨닫게 해준다.

물론 그림에 대한 감상이나 그림을 소개하는 방법으로 미뤄볼때 전문가가 아니라는걸 알수 있지만...그림을 감상하는데 있어 꼭 전문가여야만 할 필요가 없다는걸 새삼 알게 되었다.

또한 어렵고 기괴하다고만 생각했던 성서속 이야기들이 흥미롭기도 했고 성서속 등장인물을 그린 명화로 인해 훨씬 더 생동감있는 전달이 된듯...

다음엔 또 어떤 주제로 명화를 우리 가까이 다가오게 할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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