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브
우르줄라 포츠난스키 지음, 안상임 옮김 / 민음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이 작가가 쓴 전작인 `에레보스`를 재밌게 읽었는데다 그녀가 쓴 최초의 성인스릴러라는 점..그리고 역시 일종의 게임인 지오캐싱이라걸 소재로 마치 보물찾기처럼 좌표만 가지고서 살인사건의 실마리를 쫏는다는 설정이 독특해서 더 호기심이 생긴책이었다.

앞의 책도 그렇고 이 책 `파이브` 역시 인터넷상에서 사이트에 가입하고 자신이 찾은 좌표에서의 보물  즉,캐시를 등록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합쳐진 게임의 일종인 지오캐싱이라는 걸 소재로 쓴걸보고 작가가 남자가 아닐까 생각했는데...작가가 여자라는 점의 의외였다.또한 책속 주인공인 베아트리체와 플로린을 콤비로 하는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이라고 하는데..둘 사이의 컴비네이션이 조화로워 다음 작품도 기대되는바이다.

 

조용한 소방목장에서 발견된 여자의 사체에는 신기한 좌표가 새겨져있었고 그 좌표가 가르키는 방향으로 간 베아트리체와 플로린은 그곳에서 또 다른 사람의 손이 든 작은 밀폐용기롤 발견하고 그 안에 든 쪽지의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노력하다 이와같은 방식으로 하는 게임사이트가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쪽지에서 알려준 수수께끼를 따라 누군가를 찾아가지만 그는 죽은 여자를 알지 못한다는 말만 할뿐 두 사람의 연관성을 찾을수 없었는데 그런상황에서 그 사람 역시 갑자기 행방이 사라지고 그 역시 잔인하게 죽은 책 발견된다. 물론 새로운 단서가 든 쪽지와 함께..

 

지오캐싱이라는 우리에겐 다소 낯선 이 게임은 의외로 서구에선 인기가 괜찮은 모양이다.

얼핏 게임의 룰을 보면 마치 어릴때 우리가 즐겼던 보물찾기와 유사한 면이 있지만 좌표라는 걸 찾아가야하는 좀 더 복잡한 방식을 취하고 조금 더 다양한 수수께끼를 허용한다는 점이 다른것 같다.아마도 어른을 위한 지적 판타지게임과도 비슷할듯..

처음 살인사건에서부터 등장하는 복잡한 좌표와 그 좌표를 따라간 곳에서 또다른 살인의 증거가 발견되고 이어 등장하는 수수께끼같은 복잡한 암호를 풀어보면 또 다른 좌표가 등장하고 이렇게 하나씩 서로 연결이 되지만 도대체 그 희생자들과의 접점이 없는 상황이 중간이후까지 이어지고 있어 조금 늘어지는 감이 있다.

또한 주인공 베아트리체는 자신 역시 범죄의 희생자중 한사람으로 공권력이 제대로 자신의 역활을 하지못하는것에 분노하여 스스로 범죄자를 잡기 위해 형사가 된 케이스지만 이곳 독일에서 여자형사를 살아가는것이 녹록치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가정생활의 파탄과 양육문제에 있어 자유롭지 못한 처지..여기에 직장 상사의 눈에 보일 정도의 남녀 차별에다가 그녀 스스로가 가진 여러가지 정신적인 문제까지...

사건 이외에도 그녀가 안고 있는 갖가지 문제상황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녀 베아트리체는 탁월한 영감과 지적 능력을 가진 여자이기에 다른 남자 경찰들이 보지 못한 부분에서 빛나는 재능을 발휘하고 있다.그리고 그런 그녀를 가장 잘 이해하는 파트너인 플로린이 그녀의 조사를 돕고 그녀가 서툴어서 힘들어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부드럽게 연결시켜주는 윤활유적 역활을 하기에 상당히 어울리는 콤비가 아닌가 한다.

중간 이후까지 같은 방식의 발견과 경찰들의 뒷북 그리고 제대로 찾지 못하는 희생자들의 연관성등이 지리하게 그려지고 있어 처음의 참신함이 묻어져갈즈음에...드디어 밝혀지는 범죄자의 살인동기가 읽는 사람을 바싹 긴장하게 한다.

다른 사람을 구할수 있음에도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위면하는 현대인들이 읽으면 조금은 뜨끔할듯...

요즘 범죄스릴러에 흔하게 등장하는 사이코패쓰나 소시오 패쓰의 살인을 위한 마구잡이식 살인이 아닌 나름의 이유와 동기를 가지고 철저한 계획아래 벌어진 살인이기에 이상하게 복잡하기만 했던 살인자의 살인방식이 약간은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소 늘어지지만 독특한 소재와 살인방식은 충분히 매력적이기에 이 콤비의 다음 이야기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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