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계 재판 - 사람이 아닌 자의 이야기 다카기 아키미쓰 걸작선 2
다카기 아키미쓰 지음, 김선영 옮김 / 검은숲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사람이 아닌 자의 이야기라는 카피가 참으로 멋들어지게 어울린다는걸 책을 읽고 난 후 바로 알게 되었다.

일본 최초의 법정소설이라는 수식어에 어울리게 처음부터 거의 전부를 오로지 법정에서 벌어지는 검사와 변호사 피고인 간의 치열한 공방을 통해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고 있는 이 작품 `파계재판`은 자칫 따분하거나 지루해질수 있는 소재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손에 든 순간 단숨에 읽어내려갈만큼 가독성도 좋았고...사건 배경이 1960년대라는 게 믿기지않을만큼 지금 읽어도 어색함이 없다.

어쩌면 지금이나 그때나 결국은 사람과의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의 형태란게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다는 뜻이기도 하고 사람간에 생길수 있는 사건의 범위가 결국은 예나 지금이나 아니 앞으로도 큰 차이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다카기 아키미쓰의 작품은 `문신 살인 사건`한권만 읽어서 그의 작풍이 어떻다고 말하기는 그렇지만 그럼에도 앞의 작품과 확연히 다른 느낌이었다.

좀 더 명확하고 분명하고 보다 더 현실적인 사건에 기반을 둔 스토리라 그런지 마치 실제 사건재판과정을 보는듯 했다.

 

한때 잘나갔던 희극인 무라타 가즈히코는 전후 별 볼일 없이 빌빌거리다 결국엔 불륜을 저지르고 그 상대의 남편을 죽인걸로 모자라 그의 사체를 유기하고 여기에다 결국엔 불륜 상대마저 죽이는 극악무도한 살인사건용의자로 재판장에 서게 된다.

그런 무라타지만 자신이 한 짓은 오로지 사랑하는 사람을 도와 사체유기만 했을뿐 나머지 두 건의 살인은 자신과 상관없는 일이라는 진술만 고집스럽게 하고 있어 모든 사람의 분노를 사고 있다.

이런 그를 변호해줄 변호사는 햐쿠타니 센이치로라는 젊은 변호사

사건 경험이 많지않은 그가 하기엔 조금 어려운 변호지만 처음 예상과 달리 그는 자신의 몫을 차분히 해나가는데.. 그럼에도 그들 앞에 나타난 상황증거는 너무나 명확해서 점차 재판은 모두의 예상대로 피고인 무라타에게 불리하게 돌아간다.

이제 조금만 더 나가면 벼랑끝에서 떨어질 즈음..뜻밖의 전환을 맞게 되는 그들..

 

사실 사건은 지극히 단순하다

남편이 있는 유부녀가 다른 남자와 불륜에 빠져 남편을 죽이고 사체를 유기하고 결국은 여자도 타의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마치 오늘날 흔히 볼수 있는 치정살인사건과도 닮아 있다.

지금도 그렇지만 이렇게 되면 맨먼저 용의선상에 오르는 이는 당연히 피살자들의 배우자와 주변인물...

사랑하는 마음과 불안감이 점점 켜져가는 가운데 결국은 위험한지 알면서도 만남을 재개하고 결국 이 만남이 두 사람의 발목을 잡는 결과이자 불행의 시작이 된다.

모든 재판이 그러하듯 일단 재판과정을 통해 검사는 재판과정과는 상관없는 피고인의 비도덕적인 성격이나 행실을 들춰내면서 그에게 비인간적인 살인도 불사하는 위험한 인물이라는... 선입견을 갖게 한다.마치 모르는것처럼..용의주도하게..

어쩌면 검사와 변호사 모두는 무대위의 배우와도 같다.

자신들이 생각하는 바대로 관객을 이끌어가서 연극이라는것도 모르게 빠져들도록하는...

우리는 알게 모르게 그가 지휘하는 데로 전쟁을 겪고 난 후 공금을 횡령하고 전우를 사기치기 위해 발벗고 나서는 등 인간같지 않는 그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도대체 그가 이 위기에서 어떻게 벗어날것인지...슬슬 궁금해진다.

모든 정황증거가 그가 범인일 확률이 높다는걸 가르키지만 알다시피  이 책은 추리소설이고 그렇담 이쯤에서 당연히 그가 진범이 아니라는 반전이 존재할것이라는 예상은 하고도 남으니까..

그렇지만 모든 게 재판과정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라 우리가 기대하는 반전을 보기 힘들지도 모르겠다..혹은 겨우 그가 무죄임을 알리는 증거나 증인이 나올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할 즈음에 작가는 모험을 감행한다.생각도 못할 모험을...

결국은 이 모든게 잘 짜여진 한편의 각본이었음을 깨달았을땐 책은 어느새 마지막이었다.

그래서...

`마지막까지 묵묵히 참고 견뎌라 ..그리고 광야의 이리처럼 홀로 죽어라`

이 카피가 진짜로 와닿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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