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 한국사 : 15세기, 조선의 때 이른 절정 - 조선 1 민음 한국사 1
문중양 외 지음, 문사철 엮음 / 민음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역사책 읽기가 붐이라는 뉴스를 봤다.

아무래도 이웃 일본의 끊임없는 역사왜곡과 중국의 동국공정에의 영향탓도 있겠지만...

솔직히 이런 영향보다 입시에서 역사과목의 부활이 슬프지만 가장 큰 이유가 아닐지 

어쨌든 이런 저런 이유에서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한다면 이것도 바람직한 일인것 같다.

이러한 때에 마침 이 책 `15세기 - 조선의 때 이른 절정`이 나왔다.

이제껏 봐왔던 한국사책과 달리 정치,경제,사회,사상에다 문화 예술 분야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는데다 그 당시 세계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양한 자료와 사진을 이용해 같이 다루고 있어 훨씬 더 다양하고 흥미롭게 접근한 것 같다.

그래서일까?

딱딱할것이란 예상과 달리 제법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을수 있었다.

물론 우리나라 글의 특성상 한자어가 많아 그 단어의 의미를 깨치는데 조금 어려운것들도 있었지만..그럼에도 상당히 흥미로운 책이었다.

 

우리나라의 15세기는 태종에서부터 연산군까지의 시대였고 조선 전체로 볼땐 전기에 해당한다고 할수있다.

대부분의 나라가 건국초기에 불안한 정치로 인해 뒤숭숭햇던 것에 비해 조선은 태종이라는 강력한 군주와 그 군주의 지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업적을 남긴 세종을 거쳐오면서 별다른 풍랑을 겪지 않은것은 물론이고 정치,경제,문화적으로 절정에 이르렀다.

이러한 때 서양의 15세기는 오스칸 투르크의 메메트2세는 절대 제국이었던 로마제국을 몰락시키고 백년전쟁이 프랑스의 승리로 끝이 났으며 이베리아 반도에서는 카스티야-아라곤연합왕국이 탄생했다.놀라운건 이 모든 일련의 사건뒤에는 대포라는 화약무기의 등장이 함께였고 그 화약은 우리도 잘 알다시피 중국에서 만들어진것이며 그 대포의 등장으로 기사계급이 몰락하는 결과를 가져왔기에 서양의 절대왕정에 알게 모르게 일조를 한 셈이 된다.

 

또한 15세기에는 나침반과 항해술을 이용 다양한 항로를 개척하는 시대이기도 했다.

콜롬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도 바스쿠 다가마의 새 인도 항로도 이 시기에 개척했고 또한,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중국 명나라의 정화가 승승장구하던 시기이기도 하다.물론 그의 이런 대항해는 영락제가 사망함으로써 막을 내리지만...

이러한것은 명이 유라시아대륙을 내지로 삼았던 원과 달리 중국대륙만을 지배한것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는데 중국은 땅이 넓고 물자가 풍부한 나라라 무역의 중요성을 간과한 탓이기도 하다.이러한 중국의 사상은 그대로 우리에게도 이어져 농업에 주력하고 성리학만 탐구하면서 다른 나라와 전혀 다른 길을 걷게 된다.이와 같은 선택의 결과는 우리 조선과 중국 명,청의 명운을 결정짓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15세기에 그려진 지도를 보면 당시의 사람들이 생각했던 세계관을 알수 있다.

지구와 천체가 모두 둥글다고 생각한 이슬람의 우주관과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지다라고 생각한 동양의 전통적 우주관을 잘 표현한 지도인데 여기에서 중국이 네모난 천하를 다 차지하고 있게 그려 당시 조선사람들에게 중국이라는 나라의 절대적 위상을 알수있다.

중화적 세계인식을 바탕으로 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우리나라와 중국만이 아닌 원나라 이전에는 볼수없었던  100여개의 지명이 표기된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을 포괄해서 그렸는데...지도에서 보면 일본이 상당히 왜곡 축소된 지도로 표시되고 있다.

당시 조선 시대 사람들이 일본과 명에 대한 인식을 알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문화적으로도 실학적으로도 활발한 업적을 남긴 세종시대를 뒤로 하고 혼돈의 단종과 세조시대가 오면서 왕권 강화를 꿈꿨던 세조의 뜻과 달리 그가 왕위를 찬탈하면서 힘을 빌린 여러 신하들을 공신으로 추대해 많은 공신을 양산하기에 이르렀고 이들이 결국 그의 왕권강화의지에 족쇄가 되는 역활을 하게 된다는것은 아이러니한 일이다.

15세기는 나라 안팎으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 시기이기도 하다

강력한 제국이었던 로마제국이 무너지고 유라시아 대륙을 호령하던 원이 사라지고 명이 부상했으며 또한 일본은 남북조의 혼돈 시대가 왔고 우리나라 역시 고려에서 조선이라는 나라로 바뀌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렇듯 다양하고 스펙타클하던 시기인 15세기를 다양한 사진과 설명 그리고 기존의 사실과 조금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 시각은 역사에 대해 좀 더 흥미를 높혀주는 계기가 되었다.

당연하다고 생각했던것들도 약간만 달리 보면 다르게 해석할수도 있다는 것은 우리가 왜 역사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되는 부분이다.

한국사뿐만 아니라 세계사적 시각으로 그리고 그 위에서 활약햇던 작은 나라 조선을 보여줌으로써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우리의 역사를 바라볼수 있게 해 줬다.

역시 한자가 많은 특성상 그 한자를 모르면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가 많은 점은 아쉽게 느껴졌지만...그럼에도 역사를 좀 더 다양하고 흥미로운 시각으로 볼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싶다.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