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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
오츠이치 지음, 김수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판타지와 호러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가 오츠이치
17세라는 나이에 `여름과 불꽃과 나의 사체`라는..지금 읽어도 상당히 뛰어난 작품을 들고 점프 소설 논픽션대상을 수상하며 등장해 화제를 모은 천재적 작가
나 역시 여름과~를 맨먼저 접하고 이 작품이 불과 17세의 어린 나이에 쓴 작품이란걸 믿기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이 후 에 만난 작품이 `암흑 동화`와 `z00`그리고 `평면견`이었는데.
특히 `zoo`라는 작품은 도저히 끝까지 읽어내기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잔혹한가 하면 아름답고 기괴하면서도 공포스럽기 그지없는...
한마디로 나에게 그의 작품은...힘들면서도 묘하게 매력적인 그런 느낌이엇다.
이번 작품 `베일`은 두개의 단편으로 엮은 작품인데..섬뜩하게 시작해서 판타지의 경계를 넘어서다 철학적인 결말을 가진 작품과 일상의 단면을 공포로 엮은 작품으로 되어 있어 마치 서로 다른 작가의 작품같은 느낌이 강했다.
천제 요호는 작품의 제목이 의미하는게 뭔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왜 전제요호라고 지은건지..책에는 불친절하게도 그에 대한 설명도 그 제목을 유추할만한 내용도 없다.
어린시절 누구라도 한번즘 해본 귀신 불러내기 장난
시골에서 아이들을 몇명씩 낳는 다른 집과 달리 외동으로 자란 일명 야기는 부모와 조부모의 과보호속에 자란 아이였다.
그날도 약간의 감기기운으로 학교를 가지않고 집에서 누워있다 문득 심심하여 혼자서 해 본 장난 코쿠리 상- 일명 귀신 불러내기-를 하다 기묘한 기운을 느낀다.
그로부터 달라진 그의 인생은 평생을 따라다니는 저주가 된다.
두번째 단편 가면 무도회 A MAFKED BALL는
화장실의 낙서로부터 시작된다.
처음엔 단순히 깨끗한 화장실에 누군가가 쓴 낙서하지 말라!라는 글귀에 여느 아이들처럼 화답하듯 낙서를 하는 아이들
그리고 그 글로 릴레이하듯 답글을 쓰기 시작하지만 누가 쓴 글인지 아무도 모른다.
그냥 그런 낙서가 어느날 누군가의 잘못을 지적하며 경고하는듯한 글이 써지고 그 경고를 이행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점점 그 강도가 강해지는데...
앞의 작품이 공포와 판타지를 결합한 작품이라면 뒤에 나오는 작품은 일상 미스터리라고 볼수도 있겠다.
특히 앞의 작품`천제 요호`는 눈덮힌 산골마을의 그 고요함속에서 심심하여 우연히 장난을 치던 초등학생 어린아이가 처음으로 만나는 신기하지만 기괴하고 어딘가 두려움을 내포한듯한 그 느낌을 참으로 잘 살려냈다고 할수 있다.
너무나 무섭고 두려우면 어떤 소리도 입밖에 낼수 없는 상태가 되는데 그는 모든 소리가 사라지고 자신은 꼼짝도 할수 없다라는 말로 그 공포를 표현하고 있다..참으로 확 와닿는 표현인것 같다.
별것 아닌 단순한 장난으로 시작하여 영원히 저주받는 신세가 된 소년의 이야기는 확실히 섬뜩하고 기괴하다.무섭다는 느낌보다는 찜찜하다.
마치 해피엔딩이나 권선징악 혹은 나쁜 사람이라 할지라도 반성하고 후회하면 용서해주고 모두가 행복한 결말을 맞아 끝나야할것 같은 동화가 갑자기 잔혹동화가 된 느낌이랄까?
아...
이래서 내게 있어서 오츠이치는...
버리기엔 아깝고 계속 사랑하기엔 힘겨운 작가였다는걸 또다시 기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