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여동생
고체 스밀레프스키 지음, 문희경 옮김 / 북폴리오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광기와 고통으로 점철된 한 여인의 생애를 그린 이야기이다.

단지 그녀가 공교롭게도 우리에게도 익숙하고 정신의학의 창시자로 불리우는 프로이트의 동생이라는 사실만 색다를뿐..그녀가 살던 그 시기의 여성들 대부분이 걸어왔던 삶과 다를 바 없는 고통받는 삶이었다.

결혼하지않은 여자는 무시당하고 특히 결혼하지않은 상태에서 연애를 하다 임신이라도 한 여성은 그야말로 매춘부와 같이 능욕적인 삶을 살거나 집에서도 내쫏기는 치욕을 당할뿐 아니라 별다른 직업을 가질수 없었던 당시의 여자들은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거리의 여자로 살아가는 길 외엔 특별한 방법이 없었던 ...여자들에게서 참으로 암담했던 시기였다.

앞서가는 지식인으로서 인간의 정신을 연구하고 그 연구의 업적으로 후대에도 이름을 남긴 프로이트 조차도 이런 불합리한 일에 전혀 의문을 가지지 못했을 뿐 아니라 오히려 전쟁의 조짐이 보이고 유럽이 나치즘의 광기로 흔들리던 그 시기에 그 위험한 곳에서 유대인누이들을 구조할수 있음에도 전혀 노력을 기울이지않고 자신들의 가족과 자신이 사랑하던 개와 고용인들만 빠져나오는 몰인정하고 무신경함을 보여준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가장 사랑했던 누이라고 그녀 아돌피나를 꼽는 그의 무신경함이란...

이 책은 그가 왜..도대체 왜 구할수 있었음에도 자신의 남은 가족들에게 구조의 손길을 보내지않았는지 궁금증을 유발하지만 그에 대한 해답을 들려주진않는다.

뒤에 남아 가스실의 고통속에서 쓰러져가던 아돌피나가 자신이 살아온 삶을 뒤돌아 보는것에서 소설적 요소와 사실이 결합한 팩션소설이라고 볼수 있다.

 

아돌피나는 태어나면서부터 병약해서인지 엄마로부터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껄..이란 소릴 듣고 자란다.

어쩌면 자신의 아비보다 나이가 많은 홀아비로 시집온 자신의 상태가 싫어서였을 수도 있지만 오히려 어려서부터 남과 다른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다른 아이들과 뭔지 모르지만 다른 아돌피나의 모습에서 이질감을 느껴서였을 확률이 더 많은것 같다.

그래서일까 그녀 아돌피나는 학교가는것을 거부하고 오빠 지그문트와 각별한 사이가 되고 그에게서 많은 지식을 배우지만 오빠와 자신의 차이를 인식한 순간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그녀에게 찾아 온 사랑

그 사랑조차도 안식과 위안이 되기는 커녕 자신의 존재의미를 몰라 흔들리고 괴로워하는 심약한 인간이었기에 오히려 그녀에게 상처만 될뿐 그녀의 외로움과 절망은 깊어만 간다.

그녀에게 삶은 녹록지않았을 뿐 아니라 가장 가까운 부모에게조차 태어나지않았더라면 좋았을 아이라며 존재를 부정당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위로받지못한다.

그런 그녀에게 정신병원인 둥지와 그녀의 친구 클라라만이 위로가 되지만 친구 클라라 역시 평범치 않은 인생을 살다간 여인

반짝반짝 빛나던 그녀가 시대적 상황에 의해 빛을 서서히 잃어가며 스스로를 가두어가는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기만 해야했던 아돌피나에게 삶은 어떤 의미였을까?

죽음을 두려워하면서도 그 공포를 부정한  프로이트는 자신의 저서를 통해 영생을 꿈꿨고

이에 반해 죽음은 그저 망각일뿐이라며 고단했던 삶 마지막순간에 그저 다 지워버리고 싶어하는 아돌피나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삶이란.. 죽음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한다.

철학적이면서도 삶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을 보여주는 책이기에 술술 읽히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읽고 난 후 나로 하여금 뭔지 모른 성취감을 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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