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동창생 - 열아홉, 소년의 약속
윤이경 지음, 김수영 각본, 오동진 인터뷰.글 / 북폴리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오래전 내가 어릴때만 해도 반공교육이며 북한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했었다.

그래서 우스개 소리로 빨갱이라는 말처럼 북한 사람들은 정말로 짐승같고 부정적인 느낌이 강했을뿐 아니라 우리의 최대 적이라는 개념이 강하게 작용했기에 그들도 인간이라는 생각보다는 오히려 늘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뉴스에서도 잊을만하면 간첩사건이 발생하고 잠수정을 타고 야간에 침투한 간첩을 잡겠다고 온나라가 비상이 걸리기도 한...

그러던 것이 어느샌가 간첩이라는 단어는 영화에서 남한 물정을 제대로 모르고 내려와 어리버리한 상태로 오히려 강도를 당하거나 하는 우스운 존재로 비쳐지는..조금은 친숙하고 희극적인 느낌이 드는 존재처럼 되었다.

그래서 책이나 영화에서 정색을 하고 그들이 벌이는 실상을 이야기하거나 해도 오히려 영화적 재미를 살리거나 액션씬을 멋지게 연출하기 위한 장치로 받아들이는 지경이다.

그만큼 요즘 세대에게 간첩이라는 단어는 더이상 두렵거나 무서운 존재가 아니라는 것인데 우리나라가 아직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조금은 우려스럽기도 하다.

그런 때에 젊은 층에게서 어필하고 있는 빅뱅의 탑을 주연으로 그가 간첩이 되어 자신의 동생을 지키고자 하는 모습을 부각시키고 있어

좀 걱정스러웠는데...내용도 좋았고 충분히 그들의 비인간적인 실상을 잘 그려낸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남한에서 공작원으로 활약하던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은 명훈가족에게 돌이킬수 없는 상처가 되고 가족의 생명마저 위협받는 상황이 된다.

어린 여동생 혜인이 보는 앞에서 엄마마저 죽고 명훈과 혜인은 그 무섭다는 요덕 수용소에 감금되어 짐승같은 나날을 보낸다.

하나 남은 가족인 여동생을 지키고자 필사적인.... 날 것 같은 명훈의 눈빛을 눈여겨 보던 정찰국 소속 장교 상철은 명훈에게 제안을 한다.

공작원이 되어 남한으로 내려가 임무를 완수한다면 동생과 살수 있다는 그의 제안은 거절할수 없는 제안이기에 그는 오랜 훈련을 거쳐 남한으로 탈북자의 신분을 한채 남파되고 상철의 지시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지만...북한 역시 정치적인 파란이 심하던 때라 어리고 그저 동생을 지키겠다는 일념밖에 없는 명훈에겐 위태롭기 그지없는 나날이 이어지는데...

 

뭔가 간절히 바라거나 지킬것이 있는 사람은 강하다고 했다.

그래서일까?

우리나라로 치면 그저 고등학생일 뿐인 명훈이 마치 살인기계와도 같이 냉혹하게 흔들림없이 살인을 저지르지만...그리고 그 살인에 두려움이나 죄책감조차 갖지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는 자신은 꼭 임무를 완수해서 어린 여동생과 살것이라는 맹목적인 신념과도 같은 믿음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래서 어른의 눈으로 보면 이렇게 살인을 저질러도 그가 두렵거나 한게 아니라 순진하고 어리숙어 잔인한 어른들의 정치게임에 이용당하는 모습이 안쓰럽게 느껴진다.

마치 명훈이 남파되던 시기는 어린 남매에겐 불행하게도 김정일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져 사후승계를 두고 북한 내부에서도 치열한 당파싸움이 있었던 때였고 그런 정치적인 상황은 모른채 목숨을 걸고 그저 외줄을 타는 꼭두각시행세를 하는 명훈이의 모습이 처절하게 느껴진다.

주인공이 간첩인데다 어린 고등학생이고 가슴아픈 사연을 지니고 있기에 간첩에 대한..혹은 암살자에 대해 미화하거나 영웅시 하는건 아닌지 우려했지만 오히려 자신들의 정치적인 노림수를 위해 어린 아이들까지도 사지로 내몰아 이용하고 필요가 없으면 잔혹하게 내처버리는 북한의 잔인한 모습이 부각된것 같다.

책 내용이 각본을 소재로 한것이라 그런지 상당히 영화스럽고 스팩타클한 장면들이 많이 보이기에 영화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게 한다.

과연 영화로는 어떻게 표현될지...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