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 오늘도 무사히 사계절 1318 문고 86
자비에 로랑 쁘띠 지음, 김주열 옮김 / 사계절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교를 나와서 제대로 된 일자릴 찾지못하고 아르바이트같은 일로 소일하며 빈둥거리는 아들이 있습니다.

그런 아들을 바라보는 부모의 심정이 좋을리가 없지요

게다가 그 아인 장남이기에 동생에게 제대로 된 본보기를 보였으면 하는 부모의 바람도 있지만 온나라의 경기가 예전만 못해 일자리를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입니다.

압니다..

아들도 자신을 바라보는 부모의 실망감을..하지만 걱정은 안합니다..어떻게든 되겠지요..

지역에 하나 남은 마트에 동생과 같이 간 날 드디어 아들에게도 서광이 비치는것 같습니다.

멋지게 군복을 차려입은 대위님과 그 부하가 아들에게 군대입대를 권유하지요

사람들이 걱정하는 그런일..즉 총을 들고 전쟁터에 나간다거나 다른 사람을 쏘는 일과 같은 일 없이 폐허가 되다시피한 그곳에서 다리를 건설하는 일을 한답니다.그곳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이지요

게다가 군복도 넘 폼나구요..월급도 상당하다는군요.

아들은 망설일 이유가 없었습니다

당연히 부모님도 좋아하실거라고..더 이상 자신을 걱정하는 일은 없을거라 생각했지만 아들의 예상은 빗나가고 아버지는 너무 화가 나셔서 말씀을 못하실 정돕니다.

왜 그렇게 화를 내시는걸까요..?

직장을 못 구하고 있을땐 빈둥거리는 걸 못견뎌 하시더니...아버지는 아들이 하는 모든일이 못마땅한걸까요..?

 

이제는 지구촌 사람들 모두가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에서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다 알고 있다.

그곳 국민들의 자유와 인권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누구도 바라지 않았던 전쟁을 치루고 그 전쟁으로 그 나라뿐만 아니라 연합군이라고 칭하는 서방국가의 청년들이 수없이 죽어 나가고 있을뿐 만 아니라 오늘 지금 이시각에도 서로 증오의 눈빛을 한 채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건 아무도 바라지 않았지만 지금 엄연히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고 더 큰 문제는 뚜렷한 해답이 없다는것이다.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눈채 증오하는 마음만이 가득할뿐

이 책에선 그런 전쟁터에 아무것도 모르고 지원한 형과 그런 형이 오늘 하루도 무사히 넘기기를 바라는 제레미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게다가 화자를 제레미 본인이 아닌 오스카의 시선에서 그려내고 있는데 직접화법이 아닌 동생의 입을 통해 그리고 이메일을 통해 전쟁의 참상을 고발하고 있기에 더 그 참상이 와닿는 것 같다.

그리고 그런 형의 상황을 자신이 잘 할수 있는 방법인 노래로 모든 사람에게 전하고자 하는 오스카

첫사랑의 두근거림과 너무나 사랑하는 형인 제레미의 안녕을 걱정하는 제이크의 심리 상태에 대한 묘사가 와닿는다.

형 제레미를 생각하면 너무 걱정이 되고 슬프면서도 마르카를 보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정신이 없을 정도로 황홀해지는 심정 그리고 자신의 그런 마음에 죄책감을 가지게 되는 제이크의 혼란스러운 심리상태가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군더기 없이 스피디하게 그려내고 있어 지루할 틈이 없었고 첫사랑을 경험하는 소년의 두근거림도 전쟁의 참상을 직접 눈으로 목격한 제레미의 심경도 잘 그려내고 있어 넘 좋았다.

결정적으로 무리하게 인위적으로 마무리 짓지 않은 결말이 더욱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청소년 아이들이랑 같이 읽으면 서로 이야기할부분도 많지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