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 소리 마마 밀리언셀러 클럽 44
기리노 나쓰오 지음 / 황금가지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소외받는 여자들의 이야기를 하드보일드하고 드라이한 필체로 그려내는 데 탁월한 솜씨를 지닌 기리노 나쓰오

그녀의 작품은 늘 강한 인상을 남긴다.

대부분이 여성 피의자이고 그녀들의 잔혹한 사건 현장을 보여주지만 그녀가 그리는 책속의 주인공이자 피의자들은 이상하게 안쓰럽고

외로움이 느껴진다. 마치 그녀들의 피해자인듯..

그녀들 대부분이 궁지에 몰린 한마리의 연약한 짐승과도 같아서 인지...아니면 인간세계에서 남자들보다 늘 약자일수밖에 없는 태생적인 핸디캡을 가진 여자이자 그런 여자들중에서도 더욱 밑바닥인생을 살아가는 여자들이라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늘 그녀의 작품속 여자에게서는 벼랑끝에 몰린 짐승과도 같은 비장함이 감돈다.

그리고 그런 주인공들을 보면서 공감도 하게 되고 그녀들의 입장을 조금은 이해하며 그들의 뒤를 쫒는 손길로부터 무사하게 탈출하기를 바라게 된다.

`아웃`과 `부드러운 볼``잔혹기`와 같이 하드보일드 하고 어두운 일면을 그린 작품이 그녀의 작품들 중에서 특히 마음에 와 닿는데..이 작품 `아임 소리 마마`역시 같은 부류에 속하는 작품인것 같다.

남편과의 20주년 결혼기념일날 찾은 불고기집에서 우연히 예전에 자신이 있던 보육원출신의 아이를 만나게 되고 재회의 기쁨도 잠시 느닷없는 화재로 불타죽게 되는 사건을 필두로 가는곳마다 자신의 앞을 막거나 귀찮은 일이 생기면 별거리낌없이 그들을 없애버리고 불을 지르는 아이코...그녀는 부모가 누군지도 모른채 창녀들이 사는곳에서 자라났지만 못생긴 외모에 어딘지 어두운 듯한 인상은 그녀에게 더 큰 핸디캡이 되어 사는것이 고달프다.

그저 배운대로 필요하면 성을 팔고 닥치는 대로 돈을 훔치고 자신의 앞길을 막는것은 거칠것 없이 치워버리는 아이코

그리고 그런 그녀를 누군가가 뒷조사를 해가며 그녀의 앞길을 가로막는다..

아이코를 보면서 요즘의 젊은 사람과 어딘지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귀찮거나 골치아픈일은 잊어버리고 그저 즐기며 그때그때 형편에 맞는 선택을 하고 책임지는 일은 하기싫어하는..어딘지 어린애를 닮아있는듯한 유아성향의 아이코는 자기앞을 막아서는 것에는 분노를 느끼며 제거해버린다.

부지런한 부모덕으로 풍족한 생활을 하며 부족하지않은 용돈을 받고 원하는 대로 하고싶은대로 거칠것 없는 삶을 살아가는 요즘 세대들에겐 늘 인내심이 부족하고 그때그때의 기분에 일희일비하는 모습을 많이 봤는데다 조금의 장애물에도 분노를 표출하는 모습을 보면 늘 덜 자란 아이같다는 생각을 했는데...아이코의 모습과 너무 비슷하다고 느끼는 건 나만의 생각인 걸까?

그렇게 모든일에 충동적인 아이코에게도 `마마`라는 존재는 평생 가져보지못했기에 늘 동경의 대상이고 그리움의 대상일수밖에 없었던것 같다.그렇게 많은 사람을 죽이면서도 일말의 가책이나 두려움따윈 없던 그녀가 마지막에 흘린 눈물은 그래서 더 애처롭게 느껴진다.그녀도 사랑받고 싶은 아이였을뿐...

사람을 죽이는 과정을 너무나 덤덤하게 일상에서 늘상 있는것처럼 그려놓아서 오히려 더 섬뜩하고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마치 `아웃`에서 그녀들의 작업하는 과정처럼...

잔혹하지만 매력적이고 강렬하지만 어딘지 쓸쓸하고 외로운...이 모든것이 기리노 나쓰오의 소설속의 주인공들에게 늘 매혹당하는 이유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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