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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베카
대프니 듀 모리에 지음, 이상원 옮김 / 현대문학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에 대한 이야기는 자주 들어왔지만..이상하게도 여주인공의 이름만 되뇌일뿐..내용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는데...
이 책을 읽고서야 그 이유를 알수 있었다.
누군가 나에게도 이 책에 대한 감상을 물어본다면...그저 `읽어보라고`말해줄 수 밖에 없는것 같다.
전반적인 느낌은 어딘지 어둡고 뭔가 비밀이 있는듯 하면서도 확 터지지는 않고 그저 말없이 긴장감만 조성하는..그래서 터질듯말듯 하면서 읽는 사람의 애만 태우는 그런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분명 뭔가가 있다는것만 알게하는데 그 이상의 진도는 나가지않아서 읽는이가 지칠때쯤...느닷없이 빠른전개를 펼쳐 이제껏
지리한 전개를 펼친것을 보상하는듯 몰아친다.
다 읽고 나면 왜 이 책을 고전의 반열에 올렸는지..이해가 된다.
`나`는 보잘것 없는 출신의 어린 여자로 나이많고 예의라곤 모르는 부잣집 마나님의 말벗처럼 시종처럼 같이 몬테카를로로 오게되고 그곳에서 사고로 아내를 여윈지 얼마되지않은 매력적인 독신남 맥심을 만나게 되면서 단숨에 그에게 빠져버린다.
그리고 그의 느닷없는 청혼으로 그의 부인이 되어 저택으로 돌아오지만 이 저택은 어딘지 비밀이 있는듯..누군가가 지켜보는 느낌을 종종 받는다.게다가 이 저택의 살림을 맡고 있는 덴버스부인은 나를 향한 적대감과 경멸을 숨기지않아 나로 하여금 불편함을 갖게 한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존재였던 레베카는 미인인데다 밝고 쾌활한 성격으로 그녀의 매력에 빠지지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였기에 늘 비교당한다는 불편함으로 잔뜩 위축되는데다 남편 맥심마저 그녀를 잊지못하고 있다는 자괴감에 빠져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낸다.
전반적인 진도가 느긋하고 느슨하게 나가서 초반을 읽어내려가는 데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하다.
게다가 죽은 사람이지만 책의 제목처럼 레베카는 죽어도 죽은것이 아닌 이 책 전반에 나오는 주인공과도 같은 비중을 나타내고있고 맥심의 모호한 태도는 아내를 불안에 떨게 하기 충분하다.
출신성분과 어린나이로 인한 컴플렉스는 그녀로 하여금 책중반이 넘어갈때까지 자신의 소리를 내지못하고 그저 단순한 방관자내지는 관찰자적인 입장에 처하게 하고 자신의 목소릴 내지못하는 그저 단순한 역활에 지나지않게 해서 그야말로 이 책의 주인공은 자신이 아닌 레베카임을 알리는 역활을 한다.
당당하고 멋진 자태에 뛰어난 미모,그리고 탁월한 매력의 소유자로서 자신의 매력을 충분히 인지하고 그 매력을 사람을 사로잡는데 활용하며 모든걸 게임처럼 생각했던 그녀 레베카는 오늘날 `팜므파탈`로 불리는 여자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개성의 소유자이기에 더욱 무개성의 현재 부인과의 강렬한 대비를 이룬다
그리고 남편이면서도 흔들리고 불안해하는 어린아내에게 확신을 주지못하고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여주는 맥심이라는 존재의 가치는 역시 책중반으로 가서야 빛나고 있으니...이책을 읽으려면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할듯...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 소설은 책도 좋지만 영상미가 충분한 영화로 더욱 빛나는 작품이 되지않을까 생각한다.
조용하고 고요한 대저택의 풍경속에 비극이 숨어있고 마치 살아있는듯한..레베카의 분신과도 같은 역활을 하는 저택의 웅장하고 멋진 자태를 스크린속에 극명하게 대조를 해서 보여준다면 이 저택 역시 레베카와 더불어 또 하나의 주인공으로서의 위용을 자랑하지않을까? 생각한다
미스터리와 추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어느정도 사건의 진실을 예상할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자칫 밋밋한듯한 초반의 위태위태한 평화로움이 빠른전개를 펼치는 중후반과 대비되고 복선처럼 작용해서 더욱 괴괴한 느낌을 준다.
뭐라 말로 하기 어려운 묘한매력을 지닌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