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희빈과 당쟁비사
윤승한 지음 / 다차원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극은 그다지 좋아하지않지만 어릴적부터 역사소설을 좋아했엇다.

그 중에서도 특히 궁중에서의 암투와 치열한 정치게임을 소재로 한 내용을 좋아했었는데..요즘은 그런 역사소설이 인기가 없어인지 많이 출간되지않아 아쉽다.

조선왕조실록이나 이런 종류의 책을 두루 읽은 결과 늘 그 악명을 떨치는 사람 몇몇에 관한 평가는 어디서나 천편일률적이라는 점이 항상 아쉬웟다.

악녀로 평가되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자면 당대 대부분의 여자들처럼 순종적이거나 여리고 약한 심성을 가진 여자가 아닌 오늘날 슈퍼 커리어우먼으로 각광받는 특징을 가진 여자들이 대부분이다.

똑똑하고 정치게임에 능하고 남자의 마음을 쥐락펴락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고자 하는 야망이 큰 여장부와 같은 타입들...

그들의 대표격인 여자가 바로 `장희빈` 이 아닐까?

중인 계급의 역관의 딸로 뛰어난 미모와 영특함을 지닌 여자가 궁궐로 들어가 그 많은 여자상궁이나 비,빈에 나인들을 포함해 유일한 남자였던 군왕의 마음을 사로잡아 짧은 기간이나마 국모의 자리에 까지 오른 전무후무한 여성..

그런 역사를 지닌 장희빈이기에 수많은 소설과 영화,드라마의 단골소재로 그녀만한 인물도 없지않을까?

옥정은 역관의 딸로 태어나 귀여움을 받으며 자라지만 당파싸움에 휩쓸린 아비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비극은 시작된다.

당시 남인의 편에 섰던 아비가 서인들의 음모로 억울하게 죽은것을 알고 서인에 대해 원망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던 그녀에게 남인들이 그녀의 미모와 영특함을 눈여겨보고 궁궐에 들여보내 자신들의 귀와 눈이 되길 바라게 되고 그들의 원대로 단숨에 어린 세자의 눈에 든다.그리고 그들의 계획대로 세자가 군왕이 되고 남인이 세를 넓히게 되지만 서인들의 반격도 만만치않고 그들의 틈바구니에는 장옥정이 있었다.

제목을 장희빈과 당쟁비사로 하긴했지만 장희빈이 이야기가 주가 아닌 당쟁 그중에서도 남인과 서인의 당쟁에 얽힌 일화들이 주가 된다.

특히 숙종의 아비인 현종이 승하하기전 병약하고 어린 세자를 걱정해서 두 정승에게 그를 부탁하게 되는 데 그들이 바로 남인의 대표인 허적과 서인의 대표격인 김수항이었으니 그 둘의 관계를 모를리 없었던 현종으로서는 늙은 아비의 마음으로 후사를 부탁한게 아닐까생각되지만 오죽하면 정치의 라이벌관계인 그 들에게 부탁을 했을까 딱하게 느껴진다

자신도 그렇지만 아들도 병약한데다 나이도 어리니 기골이 장대하고 기센 대군들이 득시글한 상황에서 아들의 보위를 지키는게 쉽지않기에 그런 선택을 한것같지만 훗날 결국 그 아들인 숙종의 칼에 그 두 정승이 사라지게 된다는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다.

이 책에서 주로 허적의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서인의 힘센 입김에 세를 모으지 못했던 그들 남인은 장옥정 즉 장희빈이 득세함으로서 정권의 중심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기에 장희빈과 그들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수 없었겠지만 그럼에도 너무 많은 지면의 할애는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었다.

게다가 장희빈에 대한 묘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탁월한 미모를 무기로 왕을 손안에 넣지만 너무나 방약하고 기고만장이 하늘을 찌른다는 단순하고 빈약한 묘사만으로 되어있기에 이야기를 끌고 가는 주체로서의 힘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일개 궁녀로서 한 나라의 국모의 자리까지 꿰찬 그녀의 또 다른 면이나 그녀가 펼치는 탁월한 정치게임같은걸 기대했지만 역시 기대완 조금 다른 전개여서 좀 아쉽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당시의 혼란했던 정치 상황이나 얽히고 섥힌 그들의 관계에 양반이 아닌 중인들의 삶에 대해서도 조금 알수있게 해준다.

소설로서보다는 오히려 역사서에 가까운듯한 느낌의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