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펫에 숨겨진 비밀 쪽지 마음이 자라는 나무 33
조르디 시에라 이 파브라 지음, 배상희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외국을 갔다가 그곳의 토산품을 기념으로 사왔는데 거기에 뭔가 비밀스런 쪽지가 들어있다면?

나라면 혹시 뭔가 비밀이 담긴 암호가 아닐지 혹은 무슨 음모에 휩슬리는건 아닌지 궁금하기도 하고 좀 겁나기도 할것같다.

사촌형이 자신이 추천한 인도로 여행을 갔다가 오면서 카펫을 사왔는데 아주 비밀스럽게 쪽지가 들어있는것을 발견하고 그 쪽지에 쓰여있는 내용이 심상치않다고 알려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쪽지에 쓰여진 내용은 짧지만 강한 호소를 하고 있다.

살려달라고..자신들은 노예라는 글..그리고 소년인지 소녀인지 모를 이름 하나

기자로서의 본능으로 이 쪽지를 쓴 사람이 아이임을 직감하고 인도나 파키스탄등지에서 카펫을 짜는 아이들이 있음을 기억해 내는 알베르토는 자신들이 노예생활을 하고 있음을 알리는 아이의 구원의 글에 마음이 움직인다.

세계 각국에서 노동을 착취당하는 아이들이 많다는걸 알고있다.

막연히 알고 있는건 있지만 막상 그 아이들의 실상을 직접 목격한다면 어떤 느낌일지 생각해보면 가슴아픈건 물론이고 분노를 느낄것 같다.

경제사정에 의해서든 여타 다른 이유에 의해서든 아이들의 노동을 필요로 하는곳이 많다는것도 놀랍지만 21세기에서도 이런 형태의 노동시장이 없어지지않고 존재하고 있다는것도 놀랍고 개탄스럽다

하지만 작가가 주인공의 입을 통해서 하는 말은 판매자가 이익을 취하고서도 그 물건이 싸다면 클림없이 그 노동력은 아주 싸거나 거의 공짜에 가까운 노동력을 이용하는것이고..그리고 거기엔 틀림없이 아이들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어쩌면 우리도 어느정도 짐작하고 알고있는 지도 모르겠다.

그아이들에게도 일이 필요하다는 말을 하면서...

나 역시도 그럴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그 아이들에겐 그 돈이 절실히 필요하기에 그 아이들에게 그 일거릴뺏는게 어쩜 잘하는 일이 아닐지도 모르겠다고..

그렇지만 이 책에 나오는 것처럼 불법적으로 갇혀서 혹사당하며 거의 공짜로 일하는건 노동이 아니라고 본다.

노동이라는 것이 얼마나 신성한건지 아는 나로선 일한만큼 정당한 대우를 받는것이 옳다고 생각하기에 이 아이들이 처한 상황이 가슴아프고 그래서 자신이 위험할수도 있지만 그 일을 해애만 했던 주인공 알베르토의 심정도 이해가 갔다

늘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시민단체에 가입했지만 적당한 돈을 기부하느걸로 만족하고 행동을 하지않았던 로베르토는 우리들의 모습을 보는것 같다.

귀찮고 책임지는 일에 한발을 빼고 있는...

각각의 사연들이 있고 일을 꼭 해야만 하는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어린아이들이 자신의 의견에 반하여 마치 노예처럼 착취당하는것은 아니라고 본다.책속에서 알베르토와 주변사람으로 하여금 행동하게 만든 이크발이라는 소년이 실재인물이고 그 아이가 행동함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기에 살해당했다는 이야기는 정말 가슴아프게 다가온다.

우리모두가 외면하고 모른척하는 동안 또다른 이크발이 나오지않도록 진실에 직면하고 행동해야할때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