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문학의 즐거움 41
후쿠다 다카히로 지음, 김보경 옮김 / 개암나무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를 키우다보면 한번씩 놀랄때가 있다.

아이들의 영악함이나 잔인함은 어른들을 놀래키기에 충분할 정도였을분만 아니라 의외성을 보여주기에 더욱 놀랍기만하다

어른들은 막연히 아이들은 순진하고 천진스러워 보호해야할 존재라고 생각하기에 무슨 문제가 발생하면 늘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특히 자신의 아이가 관련되어있으면 물불을 가리기 힘든것도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요즘 아이들의 행태를 보면 어른을 뺨칠정도로 영악스럽고 잔인해서 가끔식 이런 세상을 살아가야하는 아이들이불쌍하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어찌보면 세상의 이목이나 자신의 체면을 생각해야하는 어른들에 비해 그런 면에서 좀 더 자유로운 아이들 세계가 잔혹한것도 이해할만한 부분이지만 그래서 더욱 갈수록 왕따나 집단 따돌림이 극성을 부리는 지도 모르겠다.

그런 점에서 보면 아이들이 순진하다는 생각을 뒤집으며 나를 놀라게 한 이책은 그래서 더욱 진실에 가까운지도 모르겠다.

그런만큼 책 내용은 솔직히 좀 놀라웠다.

새로운 학교로 전학을 가기로 예정되어있는 아카리는 미리 사전답사를 온 학교에서 이상한 아이를 만나게 되고 그 아이로부터 친구요청을 받지만 묵살해버린다.

이윽고 새학기가 시작되어 새로운 학교로 전학을 와서 친구들과 잘 지내게 되지만 그 반에서 한 아이가 사고로 병원에 누워있고 의식불명인 상태로 있다는 이야길 듣게 되는데 알고보니 그 아이가 사전답사때 만난 아이였다는걸 알고 충격을 받고 자신도 모르는 새 그 아이가 사고를 당한 날의 행보를 따라하게 된다.

그리고 알게된 충격적인 진실..그 아이 에미코는 학급에서 집단 따돌림을 받고 있었다는것을 알게 된다

아이들의 집단 따돌림이 시작된 계기라는것도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사소하지만 그런 사소한 시작이 반전체로 커져서 마치 집단 전염병처럼 번지는 것은 순식간이고 그런 따돌림은 당하는 아이에게는 엄청난 심적고통을 준다.

문제는 그런 괴로움을 당하는 쪽의 엄청난 피해에 비해 가해지는 아이들쪽은 단순히 장난으로 여기며 그 문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자신이 가하는 폭력의 크기를 짐작조차 못하고 있다는것이다.무리라는 집단의 뒤에 숨은채..

그 괴리의 차이는 앞으로도 점점 커질것이라는 게 문제인데 여기에 가해자이지만 자신의 아이를 순진하고 그저 단순히 친구를 잘못 사귄탓이라고 여기는 부모의 태도가 가해지면 그 아이에게는 반성할 기회조차 제대로 주어지지않고 그런 상태로 어른이 된다는 점이다.

점점 심각해지는 폭력의 강도와 그런 폭력을 어른들에게 들키지않도록 숨기는 영악함이란 무기를 지닌 요즘 아이들을 보면 솔직히 섬뜩하고 무서울때도 있지만 직접적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우두머리격인 아이가 있는가하면 방관자라는 위치를 지키면서 말없이 그런 가해자에게 동조하는 대부분의 아이가 있는데 우리애도 가해자가 될수도 피해자가 될수도 있다는걸 감안하면 아이들 교육에 정신 똑바로 챙겨야할것 같다.

짧지만 너무나 인상적인 책이었다.

아이들의 영악함과 음습함 그리고 잔인성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