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의의 쐐기 87분서 시리즈
에드 맥베인 지음, 박진세 옮김 / 피니스아프리카에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드디어 읽었다.소문으로만 들어왔던 87분서 시리즈의 하나를...

경찰소설의 최고봉이라 손꼽는 에드 멕베인의 87분서 시리즈는 `경관혐오`를 필두로 1956년에 쓰여지기 시작한 작품인데 2005년 작가가 78세의 나이로 사망하기까지 쓴 작품이 50편이 넘는다고 한다.

추리소설,경찰소설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던 나에게도 익숙치않았던 이유는 아마도 그의 명성에 비해 우리나라에 다양한 책이 출간되지않았고 또 생각보다 판매량이 많지않앗던 탓이 아닐까한다.

일단 87분서라는 가상의 도시를 소재로 주인공을 따로 두지않는다는 점도 이채롭다.

시리즈마다 그 시리즈에 좀 더 중점을 두는 경관이 있을지는 몰라도 일단 87분서에 나오는 모두가 주인공이고 그들 모두는 평범하기 그지없는 경관들이라는 점도 기존의 작품들과 차별화가 되는 부분이다.

이제껏 경찰소설을 읽어봐도 대체로 남들과 다른 기민한 영감과 특유의 빠른 머리회전으로 사건해결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주인공들이 득세한것과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평소와 다를바 없이 조용하면서도 소란스러운 경찰서에 한 여인이 나타난다.

검은옷을 입고 바싹 여위어 핏기도 없이 핼숙한것이 마치 저승사자같은 형상의 그 여자는 스티브 카렐라를 찾는다.

그리고 그녀의 손에 들린건 38구경 권총과 경찰서를 담박에 날려버릴 니트로 글리세린이 든 검은 가방

모두에게 위협을 가하며 카렐라를 찾지만 그는 자살사건이 일어난 한 대저택에 현장조사차 나가있는 상태이고 경찰서에 남아있던 경찰들은 그녀로부터 카렐라를 증오하는 사연을 듣는다.

카렐라가 그녀의 남편을 잡아서 형무소에 보낸 덕분에 그녀의 남편이 죽었다는 엉뚱하고 증오에 찬 소리에 설득을 하지만 그녀의 귀에 들릴리 만무하고 그녀는 카렐라가 나타나기만을 기다린다.

38구경의 총과 약간의 흔들림에도 폭발할 위험이 있는 니트로 글리세린이 가득 든 가방과 함께..

 

일단 주인공이 없는 형태의 범죄소설이라 조금은 당황스러웠다.

보통은 사건이 발생하면 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사람이 노력하지만 그중에서도 맨 마지막 주인공의 결정적인 역활로 인해 사건은 해결되고 나쁜 악당은 처벌을 받는다는 일련의 묵시적인 공식이 존재하는 것이 기존의 범죄소설,추리소설의 형태였다면 에드 멕베인이 창조해낸 87분서의 경찰들은 완전히 이러한 업계의 공식을 배제한 듯한 스토리 전개로 기선을 제압하고 있다.

일단 기선을 제압당한 독자들은 작가가 원하는 대로 끌려가기 마련이어서 사건의 전개가 어떻게 될지 헤아려볼 엄두도 안들게 한다.참으로 능숙한 솜씨가 아닌가?

이야기 초반부터 등장한 검은 옷의 저승사자같은 여인이 총과 가방으로 범죄에 익숙하고 능수능란하게 범죄자를 다루던 경찰들을 진압하고 제압해서 꼼작못하게 만드는 상황도 흥미롭지만 그러한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노력하는 87분서의 경찰들의 노력노력들이 이야기 전체를 끌어가며 흥미롭게 전개되고있다.

이야기를 끝까지 긴장감있고 속도감있게 풀어가는 작가의 솜씨가 두드러지는 작품이기에 나로 하여금 그의 다른 작품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킨다.작가의 또다른 87분서 이야기도 읽어보고 싶다.

이 작품이 쓰여진 게 56년부터였다는 사실도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현재의 범죄소설과 차이를 못 느낄것 같다.

어쩌면 세월이 그렇게 지났음에도 인간들 사이에 퍼진 악의나 욕망 그리고 원망과 질투는 변하지않고 그저 좀 더 다듬어지고 영악해졌을뿐이라는게 씁슬할 뿐이다.

평범한 경찰과 범죄자가 나와 스토리를 끌고가는 평범하지않은 이야기..너무 매력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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