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 볼 밀리언셀러 클럽 106
기리노 나쓰오 지음, 권남희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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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작가이면서도 드물게 하드보일드한 소설을 쓰고 그 문체 역시 여성작가답지않게 건조한듯 매마른듯한 특유의 문체로

상당수의 팬을 확보하고 있는 기리노 나쓰오

그녀의 작품중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아웃`이었다.

처음 읽었을 때의 그 강렬함은 아직도 기억에 남는데 그런 작품을 여성이 썻다는것도 좀 놀랐었고 추리소설 답지않게 사건을 해결하거나 범인을 잡는 결말이 아닌 다른 결말도 맘에 들었었다.특히 이야기를 끌고 가는 방식이 맘에 들었었기에 그녀의 작품중 좋아하는 작품으로 손꼽고 있었는데.. 이제는 이 작품 `부드러운 볼`도 그녀의 작품중 좋아하는 베스트에 들것 같다

 

자신이 버리듯이 도망치듯이 빠져나온 고향인 홋카이도

그런 홋카이도를 제 발로 다시 찾게 된 카스미는 처음 도착하면서부터 물의 기운을 느끼며 찜찜함과 불길함을 감지했지만

그녀가 사랑하는 그 사람인 이시야마의 별장이 그곳에 있기에 어쩔수가 없었다.그녀에겐 현재 그가 제일 중요하기에..

덤덤하고 현실적인 남편에 숨이 막혀하던 그녀에게 이시야마와의 밀회는 그녀의 숨통을 터주는 유일한 탈출구이고 그런 그를 위해서라면 아이들을 버릴수도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그런 그녀의 말에 응답하는것처럼 그녀의 딸 미카가 사라진다.

그때부터 모두에게 지옥의 문이 열리고 고통스럽게 미카를 찾아 헤메지만 그 아이는 처음부터 존재하지않았던것처럼 홀연히 사라져 찾을수가 없는데..

 

아이를 잃어버린 부모에겐 더 이상 휴식도 희망도 없다는걸 잃어버린 미카를 찾아 헤메는 카스미를 통해 잘 표현했다.

게다가 보통의 부모들도 이런 상황이라면 아이를 좀 더 잘 보살피지 못한 스스로를 자책하는 법인데 카스미는 불륜에 빠져서 그를 위해서라면 자식을 버려도 좋다고 생각했던 자신을 용서할수도 없고 아이를 찾는 일을 포기할수도 없어 더욱 괴로운 심정을 스스로 표류하고 있다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그리고 세월의 흐름은 그녀에게도 아이를 찾는것을 포기하고 이제는 편해지기를 원하지만 스스로를 벌주는 그녀에게 포기란 생각도 못할일이고 각자가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면서 서서히 미카를 기억에서 밀어내는 모습에 그녀가 느끼는 감정은 자신만 홀로 남았다는 외로움이자 절대 고독이었다.그토록 사랑해서 자식까지 포기할수 있게 만들었던 사랑도 세월이 지나고 보니 별것이 아니었다는 체념어린 깨달음은 씁쓸함을 남게했다.

그리고 그런 그녀를 보는 세상의 시선은 부도덕한 부모라는 차가운 경멸과 비난 일색이고 그런 사람들의 시선에 더욱 상처를 받지만 남편이 서서히 체념하며 받아들이는 것과 대조적으로 더욱 집착하며 주변에 미카라는 존재를 계속 일깨우며 잊혀진 존재가 되는것을 거부하는 카스미의 고집스러움은 부모조차 버리고 홀로 상경해서 절대로 뒤를 돌아보지않았던 그녀 본연의 모습을 잘 나타내주는 부분이다.

손쉬운 결말을 두고 택한 기리노 나쓰오의 결말은 그녀의 작품들과 더 잘 어울리는 선택인것 같아 개인적으론 만족스럽다

자식을 잃어버린 카스미의 절절하고 절박한 심정이 마치 현실처럼 느껴질 정도로 잘 묘사되어 읽는 내내 불편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한편으론 쓸쓸하기도 한 책이었지만 작가 스스로도 만족스러워 하는 작품이라는 설명에 절로 고개가 끄덕거려지는 멋진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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