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영화
아비코 다케마루 지음, 권일영 옮김 / 포레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작가를 말하자면 그의 데뷔작 `살육에 이르는 병`을 빼놓을수 없을것이다.

상당히 충격적인 반전을 보여줬고 제목 역시 파격적인 제목인데다 19금이라는 딱지가 붙은 추리소설은 아직도 흔치않기에 더욱 그러한데..어쩌면 그의 데뷔작은 그에게 저주가 아닐지...? 그 다음으로 나온 책들도 대부분 참신한 소재였지만 데뷔작의 그늘에 가려져서 빛을 보지못하고 오히려 실패작처럼 비쳐지고 있으니 그것이야말로 작가에게는 벗어나고 싶은 무거운 멍에가 아닐까 싶다.이 작품 `탐정영화`역시 참신한 소재이긴하지만 데뷔작만큼 그에게 영광을 주기엔 조금 부족할듯하다.안타깝게도..

 

영확감독으로서의 명성을 지니고 있는 천재감독 오야나기 도시조...

적은 예산으로 새로운 영화작업에 들어가지만 그 영화는 결말을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감독 한사람만 빼고선...감독은 모든것이 다 자신의 머릿속에 있다는 말로 그들의 불안을 잠재운다.주인공들은 물론이고 연출자들까지도 어리둥절하지만 감독의 천재성을 믿기에 그대로 크랭크인...차츰 진도가 나가고 영화촬영도 클라이막스에 이를쯤 감독이 느닷없이 행방을 감추게 되고 연출부와 연기자들은 당황하기 시작한다.게다가 알고보니 상당수의 연기자들이 이영화에 투자를 한 상태..이대로 가면 파산은 불가피하다.초조한 가운데 시간은 흘러가고 개봉일에 맞출려면 시일이 촉박한데 감독은 아무런 연락도 없고 차츰 불안해진 사람들은 스스로 영화의 결말을 만들어 찍자고 제안을 하게 되는데...이번엔 서로 자신이 범인으로 나서는 상황...과연 영화는 개봉을 할수 있을까...?

 

영화속 스토리와 현실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이중으로 엮은 박스식 구성이다.

이런 구성이 특이한것은 아니지만 영화속 줄거리와 현실속에서 감독이 사라진 상황에서 스스로 그 뒷이야기를 엮어내가는 과정,그리고 그런 속에서도 스스로 주인공이 되고자 스토리를 자신이 맡은 배역위주로 만들어갈려는 연기자들의 치열한 공방전을 마치 관객처럼 보게 만들어져있어 나름 흥미로웠다.이 모든 게 역시 감독이 의도한대로 였다는 건 책을 읽기전에도 알수 있는 부분이지만 작가는 친절하게도 미리 알려준다.첫장에서 감독이 자신있게 `다 속여 줄거야`라고 소리친대로 다 속을 만큼 교묘하고 기발한 트릭은 아니라는게 문제이지만...이야기의 중반쯤 가게 되면 감독의 작전이 보이기 시작하고 어느정도는 짐작할수 있는 결말이라는 점은 역시 아쉽다.그럼에도 마치 독자들과 지적게임을 벌이듯이... 한마디로 도발하는 작가의 패기는 응원해주고 싶다.부디 이 책의 도시조 감독처럼 자신있게 그리고 정말로 읽고나선 무릎을 탁치게 만들만한 작품을 써주길 기대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